소개글
"우리나라 청소년의 가치교육의 실태,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개념과 최근 이슈
1.1. 청소년의 개념 정의
1.2. 청소년 비행과 폭력 문제
1.2.1.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
1.2.2. 청소년 폭력의 특징과 원인
1.3. 청소년 문제 해결 방안
2. 청소년 비행 문제 중 학교폭력
2.1.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2.2. 학교폭력의 선택 이유
2.3. 학교폭력 해결 방안
2.3.1. 가정 환경적 측면
2.3.2. 학교 환경적 측면
2.3.3. 사회 환경적 측면
3.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과 문제점
3.1.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
3.1.1.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특징
3.1.2. 소비적이고 획일적인 특징
3.2. 한국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3.2.1. 또래 집단 지향성과 동조성
3.2.2. 근검절약 정신의 부족
3.2.3. 상업주의에 치우친 소비문화
4. 한국 청소년문화 개선방안
4.1. 청소년 소비자 교육 강화
4.2. 청소년 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4.3. 맞춤형 청소년 문화 콘텐츠 개발
4.4. 건전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개념과 최근 이슈
1.1. 청소년의 개념 정의
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면서 신체 발달과정의 특성과 나이에 의한 기준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20세기 초이다. 신체 발달과정을 기준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면 신체 발달 징후들이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서 평균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여러 분야별로 정의를 내리는데, 그중에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청소년을 14~15세부터 22~23세경까지 규정하지만,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의 나이를 12~22세로 구분하여 12~18세를 청소년 전기, 18~22세를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게 된다. 또한 법적 관점에서는 국내의 법률에 따라서 청소년의 연령을 법률의 입법 취지에 맞춰 다양하게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1.2. 청소년 비행과 폭력 문제
1.2.1.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은 주로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환경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이다.
첫째, 가정 환경적 측면에서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빈곤과 불화, 부모의 무관심 등으로 인해 아동들과의 대화가 부족하며 도덕과 가치관의 윤리적 의식과 상호 이해가 결핍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심리적 불안정한 생활을 하게 되고, 가정에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둘째, 학교 환경적 측면에서도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입시 위주의 지식 중심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비행에 관한 교육적 훈육이 미약하고, 학교의 생활 지도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비슷한 처지의 또래들과 어울려 공동체를 형성하며 일탈과 범죄에 가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도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유흥 및 숙박업소의 무분별한 영업 행위, 불량 학생들의 모임 증가 등 청소년들이 접하는 비교육적 환경요인들이 청소년들을 위기에 빠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처럼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은 가정, 학교, 사회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청소년들의 일탈 행동을 야기하고 있다"이다.
1.2.2. 청소년 폭력의 특징과 원인
청소년 폭력의 특징과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폭력은 충동성과 공격성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정신적, 신체적 발달이 불균형한 상태이기 때문에 자기 절제력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화와 분노를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들은 사회 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 폭력의 원인은 크게 가정, 학교,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가정 환경적 요인으로는 빈곤, 불화, 부모의 무관심 등을 들 수 있다. 가정 내에서 도덕성과 가치관 교육이 부족하고 가족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청소년들이 심리적 불안정을 겪게 되고 이것이 폭력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는 입시 위주의 교육과 교사들의 무관심 등을 들 수 있다. 청소년기에 신체적 변화와 정신적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는데, 학교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과 관심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일으키게 된다.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는 또래 집단의 부정적 영향, 유해 환경(유흥업소, 음란물 등)의...
참고 자료
고경은 (2014). 청소년의 학교폭력 극복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교육부 (2021).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2021년 개정판.
권일남, 전명순 저, 청소년문화, 창지사, 2021
원석조 저, 사회문제론, 양서원, 2021
박진규, 윤여숭 외 3명, 청소년문화, 학지사, 2019
김희년 저, 사회문제론, 공동체,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