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또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관점과 평가 피드백 경험 및 새로운 이해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평가 또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관점과 평가 피드백 경험 및 새로운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평가자의 역할
1.1. 평가자의 중요성
1.2. 평가자의 역할과 자세
1.3. 평가 방법의 전문성
1.4. 평가 과정의 고려사항
1.5.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기능

2. 듣기와 피드백의 중요성
2.1. 듣기 방해요인과 극복 방안
2.2. 부정적 듣기의 사례와 대안
2.3. 긍정적 피드백의 사례와 특성
2.4. 피드백의 유형과 활용

3. 자기이해와 의미추론의 오류
3.1. 성격 5요인 검토와 자아성찰
3.2. 흑백논리적 사고와 과잉일반화
3.3. 예언자적 사고와 과도한 개인화
3.4. 의미추론 오류의 사례와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평가자의 역할
1.1. 평가자의 중요성

평가자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핵심 참여자로서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평가자가 지닌 전문성은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기관들은 매년 수많은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모두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는 없다"" 따라서 기관들은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또는 외부전문가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평가한다"" 평가는 각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해당 프로그램의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가란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한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현장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1.2. 평가자의 역할과 자세

평가자의 역할과 자세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평가자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된 교육프로그램 내용·방법·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그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며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즉, 평가자는 평가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교사-학습자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평가자는 해당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있어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대상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의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공정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평가자는 개인 또는 조직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며,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확한 자료수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더불어 피평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뢰감을 형성시키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평가자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요구된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타당한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자는 항상 겸손한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평가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성과 공정성을 갖추고, 피평가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유연한 대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1.3. 평가 방법의 전문성

평가 방법의 전문성은 평가자의 역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평가자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된 교육프로그램 내용·방법·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가방법으로는 목표달성도 검사, 수업관찰, 설문조사, 포트폴리오, 동료평정, 자기평정, 면접법, 관찰법, 질문지법, 평정척도법, 체크리스트법, 시나리오법, 준거참조검사법,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이 있다. 이러한 평가방법들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따라서 평가자는 다양한 평가 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며, 각 방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4. 평가 과정의 고려사항

평가 과정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 설정 시에는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진술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 과정에서 실제로 달성했는지 여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구성 요소별 세부 계획 수립 시에는 각 항목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여 전체로서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


참고 자료

이창안,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설교스피치 유형과 종교성』, 2016., 6∼9쪽 참고
홍미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서비스제공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유형의 조절효과 분석, 2008., 25∼36쪽 참고
박옥숙, 대화기술을 이용한 피드백의 유형과 의미, 2006
이영란, 권민영, 박선희 (2017). "성격 요인에 따른 인지 및 정서적 특성과 관계에서의 외향성의 역할: 자아공명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6(3), 467-49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