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목공만들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생 목공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폐교를 활용한 청소년 목공체험 아카데미
1.1. 사업 개요
1.2. 사업 목적 및 목표
1.3. 프로그램 설계
1.4. 시설 및 예산 계획
1.5. 사업 평가

2.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
2.1. 서울북성초등학교
2.1.1. 프로그램 구성 요약
2.1.2. 프로그램의 강점과 이유
2.2. 서울은빛초등학교
2.2.1. 프로그램 구성 요약
2.2.2. 프로그램의 강점과 이유
2.3.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2.3.1. 프로그램 구성
2.3.2. 구성의 강점

3.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 II
3.1. 대전자운초등학교
3.1.1. 프로그램 구성 요약
3.1.2. 프로그램의 강점과 이유
3.2. 대구경진초등학교
3.2.1. 프로그램 구성 요약
3.2.2. 프로그램의 강점과 이유
3.3.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3.3.1.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3.3.2. 구성 상 강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폐교를 활용한 청소년 목공체험 아카데미
1.1. 사업 개요

폐교를 활용한 청소년 목공체험 아카데미 사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폐교를 활용한 청소년 목공체험 아카데미 운영사업은 경상북도 안동시에 위치한 서후초등학교 대흥분교장을 활용하여 안동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목공체험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인구 감소와 저출산으로 인해 폐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활용되지 않고 있는 폐교 공간을 청소년 대상의 목공체험 프로그램에 활용하고자 기획되었다.

2020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령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2022년 3월 기준 전국에 3,896개의 폐교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상북도 안동시의 경우에도 2013년 16.85만 명이었던 인구가 2022년에는 15.46만 명으로 1만 명 이상 감소하였고, 2023년 9월에는 15.33만 명까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안동시에서도 다수의 폐교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폐교들이 활용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사업은 폐교 공간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에게 목공체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 개발과 창의성 증진, 정서적 안정 등을 도모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목공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사업 목적 및 목표

첫째,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청소년으로서 가치를 인식시키며, 나아가 사회와 국가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미래 청소년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청소년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큰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제공하여 그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목공체험을 통해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고 진로선택에 있어 폭넓은 체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목공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넷째, 나무가 주는 따뜻함으로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주고, 나무를 만지며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청소년기는 정서적 불안정이 큰 시기이므로 자연소재인 나무와의 접촉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섯째,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상상의 날개를 펴면서 창의력과 감수성을 증대시켜 생활 속 목재 활용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기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목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1.3. 프로그램 설계

청소년 목공체험 아카데미의 프로그램 설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목공예 수업을 운영한다. 폐교 시설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목공예품을 만들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목재를 다루는 기술을 익히고 창의적으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목공예 수업은 단순한 제작 과정을 넘어 청소년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설계된다.

둘째, 만들어진 목공예품 전시회를 연다. 청소년들이 제작한 목공예품을 전시함으로써 자신들의 작품을 세상에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지역 주민들은 청소년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그들의 재능을 인정할 수 있다. 전시회는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과 지역사회와의 유대감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목공예품 판매를 위한 플리마켓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을 지역 주민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경제 교육과 창업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수익금은 청소년들의 활동비나 프로그램 운영비로 활용할 수 있어 자립심과 책임감도 기를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설계를 통해 청소년들은 창의적 체험 활동을 할 수 있고, 지역사회와의 관계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과 자아실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4. 시설 및 예산 계획

시설 및 예산 계획이다. 서후초등학교 대흥분교장의 부지는 8,576m2이며 건물은 7...


참고 자료

변경화(2023), 저출산,초고령화시대의 폐교 활용 및 지원시책 연구.
황정은(2023), 폐교를 활용한 노인주거시설 계획연구.
김미나(2022), 지역문화 공간을 위한 폐교활용 방안
서울북성초등학교(2022). 2022학년도 방과후학교 개인위탁 연간 운영 계획. 서울북성초등학교
서울은빛초등학교(2022). 2022학년도 1기 방과후학교 시간표와 강사소개. 서울은빛초등학교
서울은평초등학교(2022). 독서논술 2022학년도 1분기 교육활동계획. 서울은평초등학교
방과후학교포털시스템(https://www.afterschool.go.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한국문화유산협회(http://www.kaah.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