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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화복지재단 조직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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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태화복지재단 조직분석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기관 평가
1.1. 사회복지평가 도입의 배경
1.2. 초기 사회복지사업의 평가
1.2.1. 한국복지재단의 전국사회복지관 사업평가
1.2.2. 한국봉사회의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사업평가
1.2.3.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사업평가
1.2.4. 한림대 부설 신림종합복지관 사업평가
1.2.5. 한국선명회의 지역개발사업평가
1.3. 사회복지사업 평가의 이론적 배경
1.3.1. 평가의 목적 및 종류
1.3.2. 사회복지 기관 평가의 기본원리
1.3.3. 사회복지관 평가의 기본 원칙과 방향
1.3.4. 평가계획의 4단계
1.4.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현황

2.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2.1. 기관의 역사
2.1.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2.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1.3. 실습생의 평가
2.2. 기관의 목적
2.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2.4. 기관의 행정사항
2.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2.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2.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3.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
3.1. 기관의 역사
3.1.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3.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3.1.3. 실습생의 평가
3.2. 기관의 목적
3.2.1. 기관의 비전
3.2.2. 기관의 현 운영목적
3.2.3. 핵심가치
3.2.4. 실습생의 평가
3.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3.4. 기관의 행정사항
3.4.1. 기관의 조직구조
3.4.2. 예산구조, 후원 및 외부지원
3.4.3. 실습생의 평가
3.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3.5.1. 지역사회
3.5.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3.5.3. 실습생의 평가
3.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3.6.1. 관계유형(연계, 협력) 및 내용
3.6.2. 실습생의 평가
3.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본문내용

1. 사회복지기관 평가
1.1. 사회복지평가 도입의 배경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서 가장 먼저 평가가 이루어진 자료는 1976년 조성경의 한국어린이재단(현, 한국복지재단)산하 전국 사회복지관 지회의 사업평가를 실시한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 있어 최초의 평가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1990년은 사회복지사업의 과학적인 평가 틀에 의한 평가가 도입된 해이다. 이를 계기로 한국사회복지프로그램연구회를 조직하고 제안한 사람이 이창호이다.

1991년 삼성복지재단에서는 사회복지프로그램 자금지원신청서 연구를 미국과 일본의 모델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으며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1994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는 "사회복지관 운영평가 및 모형개발" 이라는 체계적인 연구자료를 발간하였다. 이는 사회복지관 운영실태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형성평가와 과정평가에 대한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서는 1976년부터 초기 사회복지사업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1990년대 들어서 사회복지사업의 과학적인 평가 틀이 도입되어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1.2. 초기 사회복지사업의 평가
1.2.1. 한국복지재단의 전국사회복지관 사업평가

1976년에는 외부평가를 받았으며 1982년부터 한국복지재단 본부에서 평가표를 만들어 전국 지부(사회복지관)를 중심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평가표에는 관장의 리더십, 가정복지부장의 사업추진 및 사업내용평가 등이 있었으며 이것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 있어 최초의 평가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1.2.2. 한국봉사회의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사업평가

한국봉사회의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사업평가는 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평가를 하여 앞으로의 사업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복지관의 실제 사업내용과 이용자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향후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평가는 외부에 공개되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 분야에서 기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 중심의 평가라는 점에서, 실제 서비스 대상자의 요구와 만족도를 고려한 사업방향 설정이 가능했다는 특징이 있다.

평가 결과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이나 개선과제들은 향후 북부복지관의 사업운영 개선에 활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북부복지관의 사업평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의 초기 평가 사례로서, 이후 진행된 다양한 기관평가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1.2.3.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사업평가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사업평가는 복지관 사업을 중심으로 평가를 하여 앞으로의 사업방향을 재검토하였다. 초기 사회복지사업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76년 조성경의 한국복지재단(현, 한국복지재단)산하 전국 사회복지관 지회의 사업평가에 이어,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이 복지관 사업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한 것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 있어 최초의 평가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복지관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사업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평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초기 평가 노력은 이후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고, 사회복지 평가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다.


1.2.4. 한림대 부설 신림종합복지관 사업평가

신림종합복지관은 한림대학교 부설 기관으로 저소득층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복지관은 자체적으로 "저소득층 지역복지사업평가"를 실시하여 복지관 사업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기초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서 복지관 사업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한 사례에 해당한다. 신림복지관은 당시의 저소득층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자 이용자 중심의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복지관 사업의 실제적인 효과와 성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신림복지관의 이러한 움직임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는 복지기관의 사업 평가가 단순히 기관 내부적인 차원을 넘어 지역주민 및 이용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제고했기 때문이다. 복지서비스의 실제 수혜자인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평가 방식은 이후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1.2.5. 한국선명회의 지역개발사업평가

1990년도에 성남가정개발 사업장에서 지역의 지도 그리기(map drawing) 작업을 통해 지역의 변화된 모습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는 한국선명회의 지역개발사업 평가 사례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 변화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도 그리기 작업을 통해 지역사회 변화를 측정하는 시도는 당시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평가 방법론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하나의 예라고 볼 수 있다.


1.3. 사회복지사업 평가의 이론적 배경
1.3.1. 평가의 목적 및 종류

평가의 목적 및 종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의 목적은 사업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해당 기관의 사업이 바람직하게 추진되도록 하는 것으로, 사업의 환류 가능을 파악하는 데 있다. 둘째,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대하여 사회적인 책임을 지도록 하는 책임성의 확보 기능이다. 셋째, 사업 속에 내재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이론 형성에 기여하는 학문적 기능이 있다.

평가의 종류로는 총괄평가, 과정평가, 통합평가 등이 있다. 총괄평가는 사업이 시작된 후에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추정하는 조사활동이다. 과정평가는 사업내용에 대한 수정, 변경이나 사업의 중단, 축소, 유지,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통합평가는 총괄평가와 과정평가를 통합한 형태로, 주로 사후평가 방식을 취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업 평가는 사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환류 가능성을 살펴 사업을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평가 방법과 시기를 달리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1.3.2. 사회복지 기관 평가의 기본원리

사회복지 기관 평가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도 서비스다. 평가는 재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일방적인 평가는 매우 효과가 떨어지므로 평가는 상호작용의 성격을 가진다""

셋째, 평가는 동등한 관계이며 협력적인 관계이다""

넷째, 기관평가는 총체적 성격을 가진다. 전체적인 기관의 질이 다차원적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결과의 도출뿐만이 아니라 평가과정도 중요하다""


1.3.3. 사회복지관 평가의 기본 원칙과 방향

사회복지관 평가의 기본 원칙과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관의 건실한 육성과 발전의 원칙이다. 사회복지관 평가는 해당 기관의 건실한 발전과 육성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단순히 평가 점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관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책임성과 전문성 고양의 원칙이다. 사회복지관 평가는 기관 운영에 있어 책임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가는 기관의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지역특성과 자율성 보장의 원칙이다.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욕구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평가 시 지역특성을 고려하고, 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넷째, 체질개선을 위한 기회제공의 원칙이다. 사회복지관 평가는 해당 기관의 체질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평가 결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실행을 위한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

다섯째, 공정하고 객관적인 외부평가의 원칙이다. 사회복지관 평가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의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기관 내부의 자율평가를 보완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복지관 평가의 기본 원칙과 방향은 해당 기관의 건실한 발전과 지역사회 내에서의 책임성 및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3.4. 평가계획의 4단계

평가계획의 4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1단계 : 평가를 위한 질문 항을 결정하는 것이다.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용어들, 즉 영향, 산출물, 결과, 과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에 대해 사전에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과정평가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사용된 절차를 사정하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피드백해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결과평가는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통해 의도했던 것을 얼마나 성취했는지, 무엇이 달라졌는지를 묻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평가자는 평가를 위한 질문 항목을 결정할 수 있다.

둘째, 2단계 : 필요한 증거 유형과 자료를 결정하는 것이다. 평가자는 목표의 성공이나 실패를 알려줄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해야 한다. 즉,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어떤 자료를 수집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셋째, 3단계 : 자료분석 계획을 검토하는 것이다. 평가자는 수집한 자료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그리고 평가 계획을 어떻게 검토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넷째, 4단계 : 보고절차를 확정하는 것이다. 평가자는 평가 결과를 기금주나 관련 기관에 어떻게 보고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평가 자료는 분기별이나 1년에 두 번, 그리고 프로젝트 종료 시에 보고되는 것이 상례이다. 기금주가 보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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