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폐렴은 기도와 폐포를 포함하는 폐실질 조직의 급성 염증으로 호흡기 질환 중 하나이며, 인구의 고령화 또는 흡연, 인구의 증가, 대기오염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호흡기 질환은 어린이나 노인에게서 걸리기 쉬운 질환으로 조기에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합병증 발생을 감소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호흡기계 질환 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그 발병률이 증가추세인 폐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폐렴의 정의와 특징
2.1. 질병의 정의
폐렴(pneumonia)이란, 모세기관지, 폐포 등의 기관에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으로는 세균을 통한 감염이 가장 많으며, 바이러스, 균류, 또는 기타 미생물도 원인이 될 수가 있다.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자극적인 화학 물질을 흡입해 발생하기도 한다. 신생아, 노인, 에이즈 환자와 같은 면역력 질환자,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자에게 폐렴에 잘 걸린다. 또한 흡연, 알코올중독 및 영양부족 때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병원에서 발견되는 세균들은 많은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고, 다른 질병으로 약해진 입원 환자들은 면역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입원해 있는 환자들에게 발생한 폐렴은 더 위험하다."
2.2. 원인 및 유형
폐렴의 원인은 다양하다. 소아기에 발생하는 폐렴은 주로 다양한 종류의 호흡기 바이러스(RS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외에도 세균(폐구균, 마이코플라스마 등)이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 집,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유행양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초기에는 바이러스에 의해 폐렴이 발생하더라도 바이러스에 의해 폐의 방어 기전이 손상되면 상기도에 잠재되어 있던 폐구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A군 연쇄상구균 및 마이코플라스마 등이 하기도를 침범하여 2차 세균 폐렴을 유발할 수도 있다. 또 이물, 공해 물질, 알레르기, 약물, 방사선, 흡인 등으로도 비감염성 폐렴이 올 수 있다. 따라서 폐렴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영아와 소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3. 증상 및 합병증
폐렴의 증상 및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 증상으로 발열, 기침(가래가 없거나 진한 가래 동반), 빠르거나 힘든 호흡음, 천명음 등이 나타난다. 또한 타진시 둔탁음이 들리며, 흉통, 비익 확장, 창백, 청색증 등이 관찰될 수 있다. 폐렴 환자의 흉부 X선 검사에서는 기관지 주위의 범발성이나 반점상 침윤이 나타난다. 위장관 증상으로는 식욕 감퇴, 구토, 설사, 복통 등이 있으며, 피로감, 근육통, 보챔, 불안정, 기면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합병증으로는 농흉, 농기흉, 긴장성 기흉 등이 있다. 포도상구균성 폐렴의 경우 농흉(가슴막 안에 화농성 액체, 농이 고인 상태), 농기흉(가슴막안에 고름과 함께 공기가 차 있는 상태), 긴장성 기흉(손상된 폐조직을 통하여 흡기 시 매번 가슴막안으로 공기가 들어가지만 호기시에 나오지 못하는 매우 심한 기흉)이 발생할 수 있다. 폐렴구균성 폐렴의 경우에는 급성 중이염, 늑막삼출(가슴막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상태)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폐렴의 주요 증상은 발열, 호흡기 증상, 소화기 증상, 전신 증상 등으로 나타난다.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고열, 기침, 가래, 빠르고 힘든 호흡, 천명음, 흉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을 호소한다. 특히 소아 폐렴 환자의 경우 발열, 호흡 증상 외에도 식욕 감퇴,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소화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폐렴의 주요 합병증으로는 농흉, 농기흉, 긴장성 기흉 등이 있다. 포도상구균 폐렴의 경우 특히 농흉, 농기흉, 긴장성 기흉 등의 합병증이 잘 발생한다. 폐렴구균 폐렴에서는 급성 중이염, 늑막삼출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호흡곤란, 청색증, 의식 저하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로 악화될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3. 폐렴의 병태생리
3.1. 바이러스 폐렴
바이러스는 신생아를 제외한 소아 청소년에게 가장 흔한 폐렴의 원인이며, 흔한 바이러스로는 RS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있다. RS 바이러스는 1세 미만에서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폐렴은 추운 계절에 흔하고 2-3세 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성장하면서 발병률이 서서히 감소한다"이다.
바이러스 폐렴은 주로 하기도 감염으로 나타나며, 감염된 폐포와 기관지벽에 염증이 생겨 객담과 흡기장애가 발생한다. 초기에는 상기도 증상이 주로 나타나지만 차차 폐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바이러스 폐렴의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 객담, 호흡곤란, 발열 등이 있으며,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한 폐렴의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나 고령의 환자에게서는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흉부 X선 검사에서 폐 실질의 침윤이 특징적으로 관찰되며, 균 배양검사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되어 진단할 수 있다"이다.
바이러스 폐렴의 치료는 대증적 요법이 주가 된다. 안정, 수액 요법, 산소 요법 등의 처치가 필요하며, 이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한다. 일부 바이러스 감염 시에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경과가 양호하지만, 면역저하자나 고령자의 경우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이다.
3.2.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전체 폐렴의 원인 가운데 10~30%를 차지한다"마이코플라스마는 전체 폐렴의 원인 가운데 10~30%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호흡 분비물을 통해서 퍼지며 잠복기는 12~14일 정도이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일반적으로 그 경과가 양호해서 입원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며,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로 치료한다.
3.3. 세균성 폐렴
세균성 폐렴은 가장 일반적인 폐렴의 유형이다. 세균성 폐렴은 대부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