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교육관 비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능이론의 교육관
2.1.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2.2. 파슨스(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
2.3. 슐츠(Schultz)의 인간자본론
3. 갈등이론의 교육관
3.1.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
3.2. 콜린스(R. Collins)와 헌(C. Hurn)의 지위경쟁이론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4.1. 기능이론
4.2. 갈등이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학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교육관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두 가지 주요 접근법이다. 사회교육학의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이 사회에서 기능을 수행하고 유지하는 역할에 중점을 둔다. 사회적 통합과 안정성 그리고 질서를 유지하는데 인간을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능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즉 기능이론 학자들은 교육이 사회적 가치와 문화 그리고 정치체계 등을 전승하는데 그 역할을 두었다. 그 후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학교의 순기능에만 지나치게 치중하면서, 역기능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반성으로 등장한 갈등이론이다. 이 두 이론 모두 교육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면서 끼친 다양한 영향이 복잡한 사회 현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2. 기능이론의 교육관
2.1.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상호의존적으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통합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뒤르케임은 교육을 통해 개인이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된다고 보았다. 교육은 개인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동시에 도덕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존재로 거듭나게 된다.
또한 뒤르케임은 사회적 분업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았다. 그에 따르면 산업화와 함께 사회가 점점 더 전문화되고 세분화됨에 따라 각 직업집단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도 다양해진다. 따라서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분업을 지원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결과적으로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은 교육이 사회의 안정과 통합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라고 보았다. 교육을 통해 개인은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사회는 필요한 인적 자원을 공급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사회의 질서와 조화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2.2. 파슨스(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
파슨스(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에 따르면, 사회체계는 모두 다음 세 가지 속성을 갖는다.
첫째,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능상으로 상호의존적이다. 둘째,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셋째,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supersystem)의 하위체제(subsystem)이기도 하다.
파슨스는 사회체계 분석의 출발점을 인간의 행위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행위는 기본 속성으로서 목적, 수단, 조건, 규범을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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