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승마체육지도자실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8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승마체육지도자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린이 승마교실 추진 계획
1.1. 사업목적
1.2. 사업개요
1.3. 역할 분담
1.4. 세부 실시요령
1.5. 승마강습

2. 스포츠 지도자
2.1. 스포츠 지도자란
2.2. 스포츠 지도자의 현황
2.2.1. 양성제도
2.2.2. 양성현황
2.3. 스포츠 지도자 현황에 관한 과제
2.4. 발전전략

3. 체육 수업 계획
3.1. 단원 및 학습목표
3.2. 아동의 실태
3.3. 지도계획
3.4. 수업 지도안
3.5. 평가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 승마교실 추진 계획
1.1. 사업목적

청소년 체력증진과 심신수양으로 건전한 청소년 여가문화를 선도하고, 승마 활성화로 도농교류 촉진 및 레저수요 충족으로 농촌 활력 증진이 본 사업의 목적이다. 즉,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농촌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주된 사업목적이라 할 수 있다.


1.2. 사업개요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 승마교실 사업은 청소년의 체력증진과 심신수양을 통한 건전한 청소년 여가문화 선도를 목적으로 하며, 승마 활성화로 도농교류 촉진 및 레저수요 충족으로 농촌 활력 증진을 추구한다. 구체적으로 사업내용은 청소년의 호연지기 함양을 위한 승마교실 운영이며, 사업기간은 2014년 7월부터 10월까지이다. 사업량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비는 57,000천원으로 보조금과 자부담의 비율은 각각 80%와 20%이다. 지원단가는 1명당 30만원(보조금 24만원, 자부담 6만원)이며, 강습은 10회 실시된다. 강습방법은 보험가입과 신고된 승마장에 위탁하는 것이며, 강습 교관은 법정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버스를 이용한 학생 수송 시 차량의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1.3. 역할 분담

경기도는 사업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 총괄을 담당하고, 사업예산 확보 및 지원(자금교부)을 담당한다"". 시?군은 사업추진 지도?감독, 사업예산 확보 및 지원(정산), 신고 승마장 안내 및 적격여부 판단, 참여 학교 및 대상자 선정 보고 업무를 수행한다"". 경기도교육청(시?군 교육청) 또는 학교는 사업추진(신청 등) 지원, 참여 학생 선발(호스피아 가입) 및 계약체결, 승마교실 운영 지원 등을 담당한다"". 한국마사회는 사업예산 지원(한국마사회 예산 및 특별적립금), 승마교실 운영 홍보 및 말 산업 포털 사이트 운영을 담당한다"". 승마장은 승마교실 운영, 학교와 승마강습 일정 협의 및 계약서 체결, 호스피아 가입 및 출석체크 안내 등을 수행한다"".


1.4. 세부 실시요령

세부 실시요령은 다음과 같다.

사업추진 절차로 먼저 사업계획이 도에서 시로 시달되고,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학교가 선정되며, 학생 선발 및 승마장과의 계약 체결, 강습반 편성이 이루어진다. 이후 강습이 실시되면서 호스피아를 통한 학생 출석체크가 진행된다. 학교장의 확인을 거쳐 승마장에서 사업비를 청구하면 시에서 사업비를 지급하고 정산, 완료보고를 한다.

학생승마체험 참여 학생 선정 절차는 다음과 같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이 학교에 신청하면, 학교에서 학생 명단과 희망 승마장을 제출한다. 시·군에서 배정 사업량을 정하면 학교에서 참여 학생을 선발하고, 보험가입 및 승마장과 계약을 체결한 뒤 최종 결과를 제출한다. 승마장은 학교와 협의하여 강습반을 편성하고, 시·군에 제출한다.

학생승마체험의 운영방법으로는, 10회 강습 중 1~2회는 자부담금으로 진행하고 3회차 이상부터는 보조금이 지급된다. 출석일수에 따라 정산을 하며, 호스피아를 통한 출석체크가 이루어진다. 지자체 담당자에게 출석관리 권한을 부여하여 출석체크를 강화하고 있다.

안전관리를 위해 보험가입, 안전장구 착용, 승마장 자격요건 확인 등이 이루어지며, 부실 운영 시 패널티가 부과된다. 학교와 시·군, 승마장, 학생·학부모 등 관계자들의 역할과 유의사항도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1.5. 승마강습

승마강습은 청소년의 체력증진과 심신수양을 위해 운영되며, 승마 활성화를 통해 도농교류 촉진 및 레저수요 충족으로 농촌 활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4년 승마교실 사업은 7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간 실시되었으며, 190명의 초등학생 4~6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사업비는 총 57,000천원이 투입되었고, 이 중 보조금은 45,600천원, 학생들의 자부담금은 11,4...


참고 자료

백광 외 6인(1994), 21세기 세계 스포츠 경영,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아사달의 꽃.
백광, 남동현 공저(2002). 현대 스포츠 산업론, 대경북스.
유정애(2000). 교사 전문성 연구. 스포츠교육학회, 8(2), 41~59.
유정애(2001). 스포츠 지도자의 전문성 탐구, 서울 국제 스포츠 과학회의, 396~407.
임번장(1999). 사회체육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임번장 외 8인(1999). 국민체육진흥방안 및 공단의 역할,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
최의창(1995). 반성적 전문인으로서의 체육지도자. 스포츠과학정보, 16~22.
인터넷사이트 문화광광부 http://www.mct.go.kr
인터넷사이트 체육과학연구원 http://www.sports.re.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