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비즈니스 에티켓"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의 상거래 문화
1.1. 중국의 문화적 특성
1.2. 중국의 상관습과 관행
1.2.1. 상담 관행
1.2.2. 상사분쟁 예방수칙 및 유의사항
1.2.3. 결제방법 관련 유의사항
1.2.4. 가격체계의 불일치
1.2.5. 불신을 전제로 한 일상의 거래문화
1.2.6. 현찰거래 상거래의 원칙
1.2.7. 중국인의 언어습관
1.3. 중국인과의 상거래 시 유의사항
1.3.1. 관계 구축의 중요성
1.3.2. 시간 관리와 인내심
1.3.3. 선물과 접대
1.3.4. 비즈니스 에티켓
2. 주요 국가의 비즈니스 문화
2.1. 미국
2.1.1. 문화적 성향
2.1.2. 비즈니스 미팅 매너
2.1.3. 접대 및 선물
2.2. 캐나다
2.2.1. 문화적 성향
2.2.2. 비즈니스 미팅 매너
2.2.3. 접대 및 선물
2.3. 브라질
2.3.1. 문화적 성향
2.3.2. 비즈니스 미팅 매너
2.3.3. 접대 및 선물
2.4. 일본
2.4.1. 문화적 성향
2.4.2. 비즈니스 미팅 매너
2.4.3. 접대 및 선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국의 상거래 문화
1.1. 중국의 문화적 특성
중국의 문화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며 이러한 국가 사상에 따라 중국인들의 생각과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 중국은 집단주의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한국만큼 강하지는 않다. 중국에서 사회주의는 사회 전체적인 지도 방향에 복종해야 함을 의미한다. 중국 정부의 특정 정책이 실행되면 중국인들은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일사분란하게 움직인다. 이를 통해 사회 전체적인 개념의 집단주의가 나타난다.""
중국인들의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핵심 개념은 "꽌시"이다. 꽌시의 구성요소는 감정, 상호 호혜성, 미엔즈(체면), 신뢰로 이루어진다. 중국의 꽌시는 나름의 체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다른 나라의 인간관계와 차이가 있다.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면 상대방에게서 미래에 호의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된다. 이러한 개념을 명심해야 중국에서 인간관계를 허투루 맺지 않을 수 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지만 계층구조가 나뉘고 있다. 자본이 유입되면서 빈부격차가 발생했으며, 정치적으로는 공산당원과 비공산당원으로 나뉜다. 공산당원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비공산당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모든 중국인이 공산당원은 아니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1.2. 중국의 상관습과 관행
1.2.1. 상담 관행
중국의 상담 관행은 외국인 기업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인들은 상담 시 먼저 상대방을 치켜세우거나 거래의 장밋빛 전망을 설명하여 상대방의 호감을 사는 것으로 시작한다. 따라서 외국인들은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철저한 사업 준비와 계획서를 갖추고 거래에 임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기업인들이 시장원리보다 인간관계를 우선시하는 관습이 강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 내부에서도 상거래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자, 단체 내 회원 간 거래는 신용중심으로 하고 단체 외 거래는 철저한 경제 원리에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업체들은 시황이 좋지 않을 경우, 종종 계약서의 잘못된 부분을 문제 삼아 가격 요구 조건이 수용되면 거래대금을 지불한다. 또한 중국인들은 거래만큼은 냉정하며, 이해득실의 계산에도 빠르고, 친한 사람과도 손해 보는 거래는 하지 않는다. "내가 생각해 주는 만큼 상대방도 알아주겠지"하는 정서는 아주 친한 친구관계가 아닌 한 통하지 않으므로, 담담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이다.
1.2.2. 상사분쟁 예방수칙 및 유의사항
중국과의 상사 분쟁 예방을 위한 수칙 및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최초 접촉 단계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무역 분쟁의 대부분은 수출대금 회수 불능에서 기인하므로 사전에 물품 인수와 대금 지불 간의 연계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계약서 작성 시 전문 표준계약서 양식을 활용하며, 중국어와 영문 외에 한국어로 된 계약서도 작성하여 계약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시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상대방의 신용 및 인물 등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파악한 후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중국의 전문 신용평가기관, 한국대사관 및 각종 정부투자기관, 동종업계 종사자, 오랫동안 사업을 한 경험자 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통역을 사용할 경우 충분한 의사전달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통역이 잘못 전달하여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통역이 사업 내용을 알게 된 것을 계기로 중간에서 사업을 가로채는 경우도 있다. 직접 중국어를 배워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좋다.
넷째, 분쟁의 소지가 엿보일 때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현명하다. 한국 사람들이 주먹구구식으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어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
다섯째,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되 언제나 경계하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중국어로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 조선족에게 모든 것을 맡기면 나중에 배신을 당할 수 있다.
여섯째, 시간을 끌어 외국인을 지치게 만든 다음 자신이 물러나게 하는 관행에 유의해야 한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일곱째, 자신의 약점을 상대에게 드러내면 무시당하거나 협박을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와 같이 철저한 준비와 인내심을 가지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신중하게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중국의 상관습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 행동하는 것이 분쟁 예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3. 결제방법 관련 유의사항
국제관례상 신용장거래는 수출입계약과 독립되어 은행의 신용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서류상 거래라고 하지만 현재 중국의 상황으로 볼 때 많은 수입자들은 화물을 인출한 후 상품의 하자를 이유로 개설은행에 인수 거절할 것을 요구하고, 개설은행은 수입자의 요구에 따라 서류상 작은 흠집이라도 트집을 잡아 인수 거절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신용장 특히 Usance L/C 개설 시 중국은행들은 수입자로부터 100% 예치금을 받지 않고 대개 30% 정도의 예치금을 받아놓고 있다가 신용장 만기에 수입자가 전액 갚지 않으면 L/C 대금을 미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L/C 거래는 반드시 은행을 통하여 선적서류가 전달되어야 함으로 수입자의 요청이 있더라도 B/L을 수입자에게 직접 선 송부해주는 것은 자제해야 할 것이며 또한 수출품목이 쿼터관리품목일 경우 수입자가 쿼터량을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1.2.4. 가격체계의 불일치
중국에서는 상품의 가격체계가 지역마다 통일되어 있지 않다. 유통구조의 차이로 인해 지역별로 가격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특히 국내 가격과 해외 가격의 차이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중국은 해외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가격 요인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주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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