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소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평생교육의 혜택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중증 발달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받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017년 3월 개관한 이 센터는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운영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에 기반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실천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센터에서는 만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능력 향상 및 사회적 응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중증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 기술, 직업기술, 문화여가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 및 권리보장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한 지역사회적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장애인복지관련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발달장애인의 돌봄과 교육을 위한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1.2. 실습 목표
실습 목표는 "현장실습을 통한 어르신 이해하기"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어르신들의 특성과 생활을 이해하는 것이다. 요양원에 입소한 어르신들은 대부분 치매나 중증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습을 통해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특성과 어려움,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어르신들의 생활 보조 활동을 직접 수행하면서 어르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요양보호사들의 도움을 받아 어르신들의 식사 보조, 배설 지원, 휴식 제공 등의 일상생활 지원 활동을 직접 수행해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생활 전반을 이해하고 실제 요양 현장에서 어르신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배우고자 한다.
셋째, 프로그램 진행 보조를 통해 요양원에서의 서비스 전달 체계와 프로그램의 운영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요양원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 여가,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보조함으로써 실제 장기요양 서비스가 어르신들에게 어떻게 제공되는지 경험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기요양 현장에서 실제 어르신들의 삶과 요구를 이해하고, 요양 서비스의 전달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1.3.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2022년 7월 18일부터 2022년 7월 29일까지 2주 동안으로 계획되어 있다"" 실습생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습에 참여하게 되며, 실습 첫날에는 기관 오리엔테이션과 실습 일정 안내, 프로그램 소개 등이 이루어졌다"" 이후 10일간 실습생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보조 활동을 수행하며, 행정 및 서류 업무를 지원하고 실습생의 활동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받게 된다"" 또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애인 이해, 프로그램 운영, 행정 절차 등에 대한 교육에 참여하여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2. 실습 활동
2.1. 어르신 생활 보조 활동
어르신 생활 보조 활동은 요양원에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실습 과정이다. 실습생은 어르신들의 식사 보조, 화장실 이용 보조, 목욕 보조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였다.
어르신들의 식사 보조 활동에서는 치아가 불편하고 소화기관 기능이 약한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밥과 국을 비례하게 떠드리며 이용자의 건강상태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돌봄을 제공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식사량을 매일 체크하여 건강관리에 유의하였다.
화장실 이용 보조에서는 이동이 불편한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도움을 주었다. 특히 이용자가 혼자서 화장실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요양보호사와 협력하여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목욕 보조 활동에서는 이용자의 몸과 바닥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은 만큼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선호와 의사를 존중하며 편안한 목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지원하며 노인복지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이용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돌봄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2.2. 프로그램 진행 보조
프로그램 진행 보조 활동은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실습생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이다. 실습생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진행을 보조하면서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방법을 익히게 된다.
먼저 실습생은 실습 초기에 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징, 목적 등을 자세히 파악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자립생활 프로그램, 문화예술프로그램, 체육프로그램 등이 있었다. 실습생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내용과 운영방식을 익히며 실제 수업을 보조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보조 시 실습생은 발달장애인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예를 들어 어떤 이용자는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워하여 교사의 개별적인 관심과 격려가 필요했고, 다른 이용자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워 교사가 공감적으로 귀 기울여 이해하려 노력해야 했다. 실습생은 이러한 개인차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하는 방법을 익혔다.
특히 프로그램 참여 시 발달장애인들의 안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