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SSI에 대한 과학문화지표 개발
1.1. SSI에 대한 과학문화소양의 개념
'SSI에 대한 과학문화소양'은 "다양한 측면에서 SSI를 바라보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관련된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해나가는 생활양식"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SI에 대한 과학문화소양이 있는 개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SSI 자체에 관한 관심뿐 아니라, 이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대응에 관해 관심을 갖는다. 둘째,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가치판단을 한다. 셋째, SSI가 갖는 과학적·사회적·실천적 특성을 이해한다. 넷째, SSI와 관련된 내용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한다. 다섯째, 문제해결을 위해 생활 실천을 하며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사회활동에 참여한다.
이러한 'SSI에 대한 과학문화소양'의 개념은 기존의 과학문화지표(송진웅 등, 2008)에서 제안한 개인의 과학문화소양 모형을 바탕으로 발전된 것이다.
1.2. SSI에 대한 과학문화지표의 구조 및 특징
송진웅 등(2008)이 개발한 '과학문화지표(Science Culture Indicators: SCI)'는 개인의 '과학문화소양'과 사회의 '과학문화기반'을 점검하기 위한 지표 체계이다. 과학문화지표에서는 과학문화를 그 주체에 따라 개인 차원과 사회 차원으로 구분하며, 드러나는 양상에 따라 잠재적 측면과 실행적 측면으로 나뉘는 구조를 갖는 개념적 모형을 제안한다. 이에 따라, 과학문화지표체계는 '대범주 → 중범주 → 소범주 → 지표 → 항목'의 위계구조로 이루어진다.
개인의 과학문화소양을 측정하는 과학문화지표에서는 개인의 과학문화소양을 과학기술과 관련하여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소양과 그것이 실제 행위로 드러나는 실행적 소양으로 구분하고 있다. 잠재적 소양이란 과학기술과 관련된 자신의 실행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사실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가치 판단을 바탕으로 의견을 가지며, 과학지식, 과학적 방법, 생활과 과학, 과학과 사회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행적 소양의 경우, 과학기술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며, 과학문화와 관련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개념적 모형을 토대로 과학문화 전반에 대한 개인의 과학문화소양을 조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사회가 주목하는 특정 SSI에 대해 대중이 얼마나 잠재적 소양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관련된 활동을 실제로 하는지를 조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3. SSI(기후변화)에 대한 과학문화지표의 타당화
1.3.1. 기후변화 이슈에 대한 설문지 개발
개발된 지표체계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후변화'라는 특정 SSI를 중심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내외에서 개발된 다양한 과학기술 관련 지표에서 사용된 설문항목과 문항의 응답형식을 참고하였으며, 과학의 본성에 관한 논문들을 토대로 SSI의 사회적 특성을 묻는 항목을 개발하였다. 또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문헌들에 기초하여 기후변화의 주요 과학 지식 및 쟁점을 추출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의 실천과 사회활동에의 참여를 묻는 항목을 개발하기 위해 매체에서 대중에게 요구하는 행동지침이나 기후변화와 관련된 사회 실행을 조사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194개의 설문문항 중 과학적 개념과 관련이 깊은 문항에 대하여 기후변화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인 전문가들의 내용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 또한, 과학교사 및 과학교육, 환경교육 전문가들의 문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 및 검토를 통해 각 지표를 가장 잘 대표하는 설문문항들을 선정하였다. 이와 함께 서울시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면타당도를 검토하여 최종 75개의 설문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1.3.2. 개발된 지표체계와 설문지의 통계적 검증
개발된 지표체계와 설문지의 통계적 검증은 다음과 같다. 문헌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개발된 지표체계와 설문지의 통계적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서울시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1학급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반응 편포를 살펴본 후, 5개 중학교 26학급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5월에 실시되었으며, 설문응답시간은 약 20분이 소요되었다. 설문에 응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학생을 제외하고 777명의 학생 응답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코딩한 후,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5단계 리커트 척도로 응답한 문항은 0점에서 4점으로 코딩하였으며, 실행 경험의 유무를 묻는 문항은 경험이 있으면 1점, 없으면 0점으로 코딩하였다. 또한, 중범주 '이해'에서 관련 내용지식을 묻는 문항은 정답이면 1점, 오답이면 0점을 부여하였으며, SSI 대응에 관한 정보의 인지 정도를 3단계 리커트 척도로 응답한 문항은 0점에서 2점으로 코딩하였다. SSI의 본성적 측면에 대해 묻는 문항의 경우 현대적 입장에 1점, 고전적 입장에 0점으로 코딩하였다. 이렇게 코딩된 데이터에 대하여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내적 일관성과 지표체계의 구인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지표체계와 설문지의 통계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