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500페이지가 넘는 책의 두께와 월가의 허상을 깬 미국 금융시장의 천재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위대한 저작이라는 수식어가 이 책 '블랙스완'을 펼치기 힘들게 했다. 그렇지만 예상보다 책장은 생각보다 빠르게 넘어갔다. 탈레브의 논지는 분명하고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핵심은 제목에 언급한 것과 같은, 검은 백조 이론이다. "백조(Swan)는 흰 색이다."라는 명제가 아주 오랫동안 정설로 굳어져 있었지만,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단 한 마리의 검은 백조가 발견된 이후 이 정설은 바로 폐기되었다. 정설을 뒤집기 위한 검은 백조는 여러 마리일 필요가 없었다. 탈레브는 이처럼 단 하나의 예외가 기존의 통용되던 이론을 뒤바꿀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2. 블랙스완
2.1. 블랙스완이란?
블랙스완이란 고니는 백색이라는 경험 법칙을 무너트린 사건의 은유이다. 즉, 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 경제 영역에서 전 세계의 경제가 예상하지 못한 사건으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미국의 뉴욕 대학교 교수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월가의 허상을 파헤친 동명의 책을 출간하면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2.2. 블랙스완의 특징
블랙스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블랙스완은 "극단값"이다. 과거의 경험으로는 그 존재 가능성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대영역 바깥에 놓여 있는 관측값을 가리키는 통계학 용어이다. 즉, 과거 데이터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인 사건을 의미한다.
둘째, 블랙스완은 극심한 충격을 안겨준다. 블랙스완이 발생하면 이는 불가능하리라 여겼던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게 된다.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에 그 영향력도 크게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