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항공사의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저가항공사의 개념과 특성
1.1. 저가항공사의 정의
1.2.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
1.3. 저가항공사의 주요 특성
2. 사우스웨스트항공 소개
2.1. 기업 연혁 및 발전과정
2.2. 사우스웨스트항공의 평판 및 성과
3.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요인
3.1. 차별화된 니치 마케팅 전략
3.2. 혁신적 저비용 운영 모델
3.3.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3.4. 리더십과 기업문화
4.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 전략
4.1.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 전략
4.2. 기내 서비스 최소화
4.3. 고객 충성도 제고
5.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미래 방향
5.1. 지속적 혁신 필요성
5.2. 기업문화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저가항공사의 개념과 특성
1.1. 저가항공사의 정의
저가항공사는 기존 항공사의 국내선 운영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비용절감(Cost-reduction)을 바탕으로 기존 항공사(Full Service)보다 훨씬 낮은 판매가격으로 운항되는 항공사이다. 이러한 저가항공사는 Low-Fare Airlines(LFAs), No-Frills Airlines(NFAs), Low-Fare Carrier(LFC), Low Cost Airlines(LCA)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저가항공사는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법적 최소인원의 승무원만이 탑승하여 최소한의 기내서비스만을 제공하고, 기내식을 유료화하며 공항의 귀빈용 라운지운영을 없애고, 단일기내좌석등급(Mono-Class)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운항방식도 경유지(Interline)운송을 지양하고 지점 대 지점운항(Point to Operation)을 구사하고 있으며, Quick Turnaround(25분 내외), 단일기종을 유지하여 정비비를 절감하고, 고효율의 항공기 가동율, 5시간 이내의 짧은 단거리노선을 운항하며 주요 공략 수요층은 관광이나 레저이다.
1.2.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은 다음과 같다.
저가항공사는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첫째, 기존의 대형항공사보다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만 제공하고 기내식을 유료화하며 공항 귀빈실 운영을 폐지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비용을 최소화한다.
둘째, 단일 기종의 항공기를 운용하여 정비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한다. 대표적으로 보잉 737기종만을 운영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이 이에 해당한다. 단일 기종 운용은 정비 인력 및 부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경유지 운송을 지양하고 지점 대 지점의 직항 노선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운항 시간을 단축하고 혼잡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대부분의 노선이 3시간 미만의 단거리 직항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인터넷 판매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대리점 수수료를 최소화한다. 저가항공사들은 거의 대부분의 항공권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다섯째, 제2공항 등 혼잡도가 낮은 공항을 이용하여 공항 사용료를 절감한다. 대형 허브공항보다는 부대 비용이 적은 지역공항을 선호한다.
이와 같이 저가항공사는 기내 서비스 축소, 단일 기종 운영, 직항노선 운영,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해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낮은 운임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1.3. 저가항공사의 주요 특성
저가항공사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대형항공사보다 30% 이상 저렴한 항공요금을 제공한다. 저가항공사는 불필요한 서비스나 과정을 최소화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이 이윤을 소비자에게 돌려 항공요금을 낮추고 있다. 다만 출발일 기준으로 일찍 예매를 하였을 경우에만 이러한 저렴한 요금이 적용되며, 보통 출발 일에 임박하여서는 여타의 대형항공사의 가격과 비슷해지고, 예약을 취소할 경우에는 각 기간에 해당하는 취소 수수료를 고객에게 부과한다.
둘째, 단일 기종의 항공기만을 운영한다. 저가항공사는 B737이나 A320 등 단일 기종의 항공기를 주력으로 사용하여 항공기 정비와 직원 교육 등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항공기 이용률을 높이고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가항공사는 기내 서비스를 줄여 원가를 절감하고 있다. 기내 식음료 제공을 유료화하거나 제한하고 있으며, 일부 저가항공사는 탑승구 앞에서 음식을 판매하거나 신문, 잡지 등의 무료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있다.
넷째, 인터넷을 통한 예약 및 발권 업무를 수행한다. 콜센터나 대리점 등을 통한 항공권 판매 시 수수료 및 인건비가 발생하므로 저가항공사는 인터넷 예약 및 발권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러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다섯째, 지정 좌석 제도를 폐지하고 선착순 탑승 방식을 채택한다. 이는 승객들이 좌석을 찾는 시간을 줄이고 항공기 이착륙 시간을 단축하여 항공기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여섯째, 지점 간 직항 노선(Point-to-Point) 방식으로 운항한다. 저가항공사는 경유지 운송을 지양하고 지점 대 지점 직항 노선 운행을 통해 운항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이처럼 저가항공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비용 절감을 추구하여 소비자에게 저렴한 항공 운임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우스웨스트항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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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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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츠 – 2003, 동아일보사, 케빈&재키 프라이버그 저
이제는 전략경영시대 - 조동성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