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비뇨기계 수술 간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비뇨기계 수술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뇨기계 수술 및 간호
1.1. 신장 수술
1.1.1. 신장 수술의 종류
1.1.2. 신장 수술 전 관리
1.1.3. 신장 수술 후 관리
1.2. 전립선 수술
1.2.1. 전립선 수술의 종류
1.2.2. 전립선 수술 전 관리
1.2.3. 전립선 수술 후 관리
1.3. 방광적출술
1.3.1. 방광적출술의 방법
1.3.2. 요로전환술과 간호
1.4. 참고문헌

2. 기타 비뇨기계 질환 및 수술
2.1. 정계정맥류
2.1.1. 정계정맥류의 정의 및 원인
2.1.2. 정계정맥류의 증상 및 진단
2.1.3. 정계정맥류의 치료
2.2. 음경만곡증
2.2.1. 음경만곡증의 정의 및 원인
2.2.2. 음경만곡증의 증상 및 진단
2.2.3. 음경만곡증의 치료
2.3. 수신증
2.3.1. 수신증의 정의 및 원인
2.3.2. 수신증의 증상 및 진단
2.3.3. 수신증의 치료 및 관리
2.4. 신우요관이행부 폐색
2.4.1. 신우요관이행부 폐색의 정의 및 원인
2.4.2. 신우요관이행부 폐색의 진단
2.4.3. 신우요관이행부 폐색의 수술 및 치료
2.5. 신결석
2.5.1. 신결석의 정의 및 원인
2.5.2. 신결석의 증상
2.5.3. 신결석의 치료
2.6. 부고환염
2.6.1. 부고환염의 정의 및 원인
2.6.2. 부고환염의 증상
2.6.3. 부고환염의 치료
2.7. 음낭수종
2.7.1. 음낭수종의 정의 및 원인
2.7.2. 음낭수종의 증상 및 진단
2.7.3. 음낭수종의 치료
2.8. 서혜부 탈장
2.8.1. 서혜부 탈장의 정의 및 원인
2.8.2. 서혜부 탈장의 증상 및 진단
2.8.3. 서혜부 탈장의 치료
2.9. 포경수술
2.9.1. 포경의 정의
2.9.2. 포경수술의 방법
2.9.3. 포경수술 후 관리
2.10. 고환암
2.10.1. 고환암의 정의 및 원인
2.10.2. 고환암의 증상 및 진단
2.10.3. 고환암의 치료

3. 비뇨기계 검사
3.1. 혈액 검사
3.1.1. PSA 검사
3.1.2. 기타 혈액 검사
3.2. 소변 검사
3.2.1. 소변 검사의 종류
3.2.2. 소변 배양 검사
3.3. 영상 검사
3.3.1. X-ray 검사
3.3.2. 초음파 검사
3.3.3. CT 및 MRI 검사
3.3.4. 방광경 검사
3.3.5. 신장 생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뇨기계 수술 및 간호
1.1. 신장 수술
1.1.1. 신장 수술의 종류

신장 수술의 종류에는 신장 절제술, 만성 신장부전으로 인한 신장이식, 결석이나 종양 같은 폐쇄 제거, 배액관 삽입(신장 절개술) 등이 있다. 절개부위는 다양하나 주로 옆구리이며 때로 흉부, 복부일 수도 있다. 신장 절제술은 신장의 악성 종양을 제거할 때 실시하나 폐쇄성 질환이나 기타 신장 질환으로 더 이상 기능하지 못할 경우나 외상시에도 실시한다. 한쪽의 신장을 제거하더라도 다른 쪽 신장이 정상적일 경우 신장기능에 손상은 없다. 많은 신장 수술과정은 개방되는 절차를 거치나, 요즘에는 복강격적 'keyhole' 수술을 시행한다. 내시경을 삽입하고 CO₂로 복부를 팽창시키고, 기구는 다른 부위로 삽입될 수 있다. 장점은 수술 후 통증과 출혈이 감소하며 입원기간이 짧다는 것이다(신장 절제술의 경우 3~4일).


1.1.2. 신장 수술 전 관리

신장 수술 전 관리"는 수술에 대비하여 환자를 준비시키고 수술실에서의 일상적인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항생제 투여, 장 세척, 혈전색전증의 위험요인 확인 및 이에 대한 예방조치, 폐기능 사정 및 호흡운동 교육, 경색후 증후군 증상 관찰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먼저, 수술 전 항생제를 투여하고 장 세척을 한다. 이는 수술 시 감염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혈전색전증의 위험요인을 확인한다. 흡연, 경구피임약 복용, 하지 정맥류 등이 혈전색전증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이러한 위험이 있는 경우 항색전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게 하고, 다리 운동을 시행하도록 한다.

그리고 폐기능을 사정하여 호흡곤란, 기침, 심장 증상 등이 있는지 확인한다. 심호흡, 기침, 폐활량계 사용 등에 대한 교육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신동맥 색전술을 시행한 경우 경색후 증후군의 증상인 옆구리 통증, 발열, 백혈구 증다증, 고혈압 등을 관찰한다. 이러한 증상은 길게는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다.

이처럼 신장 수술 전 관리는 수술에 대한 환자 준비, 감염 및 합병증 예방, 호흡기능 증진 등 다양한 간호활동을 포함한다.


1.1.3. 신장 수술 후 관리

신장 수술 후 관리는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고 환자의 회복을 돕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선 활력징후와 절개부위 출혈 여부를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출혈이나 쇼크의 위험이 있는지 혈압, 맥박, 호흡 등을 자주 주의깊게 관찰한다. 통증이나 배출 부위로부터의 혈액성 삼출이나 옆구리의 덩어리가 확장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신속한 혈액과 수분보충, 재수술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무기폐, 폐렴, 기흉 등의 폐 합병증을 사정하고 가래 배출과 흉관배액을 올바르게 유지해야 한다. 도뇨관도 올바르게 유지해야 하며, 혈전색전성 합병증이 있는지 하지와 호흡기 상태를 살펴야 한다. 마비성 장 폐색이 있는지 장음, 복부팽만, 통증 등을 사정하고 비위장관 감압 필요성을 검토해야 한다.

신장이식의 경우 처방대로 면역억제제를 투여하고 거부반응의 조기 징후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체온이 38.5℃ 이상, 소변배설량 감소, 1.5kg 이상의 몸무게 증가, 이식부위의 통증이나 민감성, 고혈압, 혈청 크레아티닌치의 증가 등을 관찰해야 한다.

통증 관리를 위해 통증의 위치, 정도, 특징을 사정하고 진통제를 투여한다. 특히 지속적으로 심해지거나 완화되지 않는 통증은 요로의 폐색이나 출혈을 의미할 수 있다. 운동을 권장하고 움직이거나 기침을 할 때 절개부위를 지지하도록 한다.

소변배설 증진을 위해 도뇨관과 카테터가 막히지 않도록 유지하고, 소변배액 체계를 만지거나 간호할 경우 무균술을 유지해야 한다. 유치 도뇨관의 위치와 배출 여부를 확인하고 배설량의 감소나 찌꺼기의 증가, 탁한 소변, 발열 또는 방광이나 옆구리의 통증 등 요로감염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감염 예방을 위해 발열이나 백혈구 수 증가, 비정상적인 호흡음 등을 살펴야 하며, 처방된 항생제를 투여하고 폐활량계 사용, 기침, 심호흡, 운동 등을 격려해야 한다. 삼출물이 있으면 즉시 드레싱을 교환하고 균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체액 균형 유지를 위해 특히 신장이식을 한 후에 섭취량과 배설량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한다. 정상 소변배설량은 30~100mL/h이며 30mL/h 이하인 핍뇨와 100~500mL/h인 다뇨 시 보고해야 한다. 혈중 전해질치와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변화를 확인하고 적절한 수분공급을 위해 혈압과 심박동 수, 중심정맥압, 폐동맥압 등을 모니터링한다.

마지막으로 환자 교육이 중요한데, 수술에서의 회복이 서서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하고 규칙적인 운동, 근육강화 활동, 정상적인 식사를 권장한다. 요로의 감염증상이나 요로의 질병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1.2. 전립선 수술
1.2.1. 전립선 수술의 종류

전립선 수술의 종류에는 크게 횡요도 전립선 절제술(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prostate, TUR; TURP)과 개방적 전립선 절제술이 있다.

횡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가장 흔한 전립선 수술 방법으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절개 없이 행해진다. 이는 가장 널리 시행되는 방법으로, 전립선비대증(BPH)이나 전립선암 등이 있을 때 주로 실시된다.

개방적 전립선 절제술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치골상부 접근법으로, 치골상부에 절개를 넣어 방광벽을 통과하는 방식이며 BPH 환자에게 주로 사용된다. 두 번째는 회음부 접근법으로, 고환과 항문 사이를 절개하는 방법이며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환자에게 시행한다. 이 방법은 요실금이나 발기부전 발생률이 높다. 세 번째는 치골후방 접근법으로, 치골교합 부분에 절개를 넣는 방식이며 약 50%의 환자에게서 성기능에 작용하는 신경을 보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전립선 수술은 선의 크기나 폐색의 정도, 연령, 기본적인 건강상태, 전립선 질병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


1.2.2. 전립선 수술 전 관리

전립선 수술 전 관리는 환자에게 수술의 내용과 배액 및 세척, 혈뇨 모니터 등의 수술 후 간호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의 합병증과 이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환자와 함께 논의한다. 특히 실금이나 찔끔거리는 배뇨현상, 역행성 사정, 발기부전 등의 합병증에 대해 설명하고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장을 비우기 위해 처방된 약제를 투여하거나 환자 스스로 주입하게 하여 밤 동안 장을 비울 수 있도록 한다.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하기 위해 최적의 심장, 호흡기, 순환기계 상태를 유지하도록 확인한다. 또한 처방대로 예방적인 항생제를 투여한다."


1.2.3. 전립선 수술 후 관리

전립선 수술 후 관리는 다음과 같다.

소변배액 강화를 위해 수술 후 도뇨관을 유지한다. 3-way 도뇨관을 사용하는 경우 세척과 배액 방향이 잠겨 있는지 모니터링하며 계속적인 세척을 통해 카테터의 폐쇄를 방지한다. 방광 과신전은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항콜린제제를 방광경련 완화를 위해 처방대로 투여한다.

혈뇨의 정도와 찌꺼기 유무를 사정하여 정상적인 소변 배출을 확인한다. 선명한 붉은색의 동맥성 출혈이나 어두운 붉은색의 정맥성 출혈이 있는 경우 보고한다. 출혈이 지속되면 수혈을 준비한다. 처방대로 정맥을 통한 수액을 제공하고 가능하면 경구를 통한 수분섭취를 권장하여 수분과 소변배출량을 확보한다.

감염 예방을 위해 처음 24시간 동안 침상안정을 취하면서 자주 활력징후, 소변량과 배설량을 모니터링하고 절개 부위를 관찰한다. 24시간 후에는 보행을 권장하여 정맥혈전증, 폐 색전증, 정체성 폐렴 등을 방지한다. 소변이 탁하거나 악취가 나는지 검사하고 처방대로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고환의 통증, 부종, 압통 등이 있는 경우 감염의 전이로 인한 부고환염을 보고한다.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투여하거나 PCA의 사용을 모니터링한다. 환자가 편안감을 느낄 수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고, 변비로 인한 불편감을 완화하기 위해 연하제를 사용한다. 카테터가 환자의 허벅지에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통증과 잠재적인 출혈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한다.

불안감 완화를 위해 수술 후의 불편감이나 과정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감을 갖도록 하고, 요실금과 빈뇨, 긴박뇨, 배뇨곤란 등이 카테터 제거 후 발생할 수 있으며 점차 완화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성기능 상실의 위험에 대한 공포감이나 근심 등에 대해 표현하도록 하고 배우자와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1.3. 방광적출술
1.3.1. 방광적출술의 방법

방광적출술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방광전적출술(radical cystectomy)은 방광과 부근 림프절, 때로 전립선과 정낭까지 모두 제거하는 수술이다. 보통 방광암 치료에 사용된다. 둘째, 방광부분적출술(partial cystectomy)은 방광의 일부분만 절제하는 수술이다. 종양이나 결석 등 국소적인 병변을 제거할 때 시행된다.

방광전적출술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먼저 치골상부 또는 회음부에 절개를 가한다. 방광을 주위 조직에서 분리하여 제거한다. 그 후 요로전환술을 시행하여 배뇨 통로를 재건한다. 이때 요관을 장관(회장, 결장 등)에 문합하여 신우-장관 문합(urointestinal anastomosis)을 형성한다. 이로써 소변이 새로운 배뇨경로를 통해 체외로 배출되게 된다.

방광부분적출술의 경우, 절제할 부분의 방광 벽만을 절개하여 병변을 제거한다. 방광 벽의 결손부는 2중 봉합으로 폐쇄한다. 이때 요관구가 포함되어 있다면 요관을 새로운 방광 벽에 다시 연결한다.

방광적출술 후에는 반드시 요로전환술이 필요하다. 요로전환술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요관 피부루(ureterostomy), 회장도관(ileal conduit), 신우-장문합(ureterointestinal anastomosis)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신장에서 생산된 소변이 새로운 배뇨경로를 따라 체외로 배출되게 된다.

이처럼 방광적출술은 방광암이나 방광 질환 치료를 위한 주요 수술 방법이다. 절제 범위와 요로전환술 방식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존재한다.


1.3.2. 요로전환술과 간호

요로전환술은 방광전적출술을 한 후 반드시 필요한 수술이며, 신경성 방광, 기계적 폐색, 심한 간질성 방광염, 외상 등의 경우에도 적용된다. 요로를 새로운 배설경로로 전환시켜주는 수술로, 요관을 대장 안으로 이식하여 요가 직장으로 배출되도록 하거나 요관을 복부 피부로 연결하여 인공 배뇨구를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요로전환술의 주요 방법으로는 요관 S상장문합술, 요관회장문합술, 요관루 설치술, 루프요관루 설치술, 신우루 설치술 등이 있다. 요관 S상장문합술은 요관을 S상장으로 이식시키는 것이고, 요관회장문합술은 회장분절로 요의 수용주머니를 만드는 것이다. 요관루 설치술은 요관을 복벽으로 가져와 직접 배설되도록 하는 것이며, 루프요관루 설치술은 일시적인 요로전환술, 방광루 설치술은 방광의 상부에 루를 설치하는 것이다. 신우루 설치술은 신우를 절개하여 카테터를 삽입하는 것이다.

수술 전 준비로는 요로전환에 관한 교육, 장 준비, 요관 문합 부위 선택 등이 필요하다. 수술 후 간호로는 활력징후와 절개부위 출혈 확인, 감염 예방, 수분-전해질 균형 유지, 합병증 예방 등이 중요하다. 특히 요관 S상장문합술 환자의 경우 고염소혈성 산중독증과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요관회장문합술 환자에게는 주기적인 도뇨를 교육하고, 요로감염 증상을 잘 관찰해야 한다. 또한 모든 요로전환술 환자에게 거부반응, 배뇨장애, 성기능 장애 등의 합병증 예방과 관리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1.4. 참고문헌

참고문헌에는 비뇨기계 수술 및 간호, 기타 비뇨기계 질환 및 수술, 비뇨기계 검사 등에 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성인간호학, 건강사정, 진단검사간호 핸드북 등의 교과서와 네이버 건강, 서울대학교병원 등의 웹사이트가 참고문헌으로 활용되었다""


2. 기타 비뇨기계 질환 및 수술
2.1. 정계정맥류
2.1.1. 정계정맥류의 정의 및 원인

정계정맥류는 고환과 부고환에 분포...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1(2010), 이향련외, 수문사
성인간호학 2(2010), 이향련외, 수문사
건강사정(2010), 김진환, 정담미디어
진단검사간호 핸드북(2011), 김진환, 정담미디어
네이버 건강 www.naver.com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