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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 전략 비교: 집중화와 차별화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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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시장 세분화 전략 비교: 집중화와 차별화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전략
2.1. 정의
2.2. 시장세분화 기준
2.3. 시장세분화 접근법

3. 집중화 전략
3.1. 정의
3.2. 사례: 삼성전자

4. 차별화 전략
4.1. 정의
4.2. 사례: 싱가포르 항공

5.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비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 전략 가운데 시장세분화는 실제로도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다. 오늘날 소비자는 그들의 정체성과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으며, 이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로의 전환을 야기했다. 오늘날은 시장을 성별, 연령대 같은 큰 기준에 의해 나눌 수 없는 시대이다. 시장과 소비자는 보다 섬세하고 정교한 기준에 의해 구분되어야 하며, 기업은 각각의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처럼 시장세분화가 중요하고 또 필요한 이유이다. 시장세분화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소비자를 이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요인에 따라 하위 그룹으로 나누는 작업을 말한다. 시장세분화는 마케터들이 가능한 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 그룹을 파악해서 이들에게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지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도록 선택과 집중의 대상을 확정해주는 작업이 시장세분화이다.


2. 시장세분화 전략
2.1. 정의

시장세분화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소비자를 이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요인에 따라 하위 그룹으로 나누는 작업을 말한다. 나이, 성별, 지리적 위치, 태도, 행동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가 이루어진다. 시장세분화는 마케터들이 가능한 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 그룹을 파악해서 이들에게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지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도록 선택과 집중의 대상을 확정해주는 작업이 시장세분화이다."


2.2. 시장세분화 기준

시장세분화 기준은 기업이 시장을 세분화하는 데 사용하는 다양한 변수들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시장세분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인구통계학적 기준은 연령, 성별, 가족구성, 소득, 직업, 교육수준 등을 포함한다. 이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동용품 기업은 주요 고객인 영유아 및 부모의 연령, 가족구성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지리적 기준은 국가, 지역, 도시, 기후 등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한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시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지역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의류기업은 온난한 기후의 남부 지역과 추운 기후의 북부 지역을 구분하여 계절별 의류 라인을 다르게 구성할 수 있다.

행동적 기준은 구매 시기, 구매량, 구매 동기, 사용 용도 등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 따라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세그먼트와 상징성을 중요시하는 세그먼트로 구분하여 다른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심리적 기준은 라이프스타일, 성격, 가치관 등 소비자의 ...


참고 자료

강성호, 사업을 키우려면 일단 ‘한 놈만 패라’, 매거진 한경, 2016.9.20.
강규혁, ‘선택과 집중’ 전략 수정 통했다.. 다이소 1조 매출 가시화, 2014.6.16.아주경제
김은영, 다이소, 스타벅스보다 더 벌었다... 2년째 ‘2조 클럽’ 안착, 조선비즈, 2021.4.22.
“괜히 비싼 것 아니다” 8만 원대 호텔빙수가 잘 팔리는 까닭, 이소아, 중앙일보, 2022.5.12.
이장우, 차별화된 세상, 차별화로 성공하는 10가지 방법, 동아비즈니스리뷰 27호, 2009.2.
강의 교재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저 | 세계경제연구원 | 2008.01.31. (보고서 전체 요약 인용)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 주권시대의) 김정숙, 유두련 외 2명 저 | 신정 | 2014.09.10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마이클 포터(대학교수), 짐 콜린스(컨설턴트) 외 4명 저 | 오재현 외 1명 역 | 매경출판 | 201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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