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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 실습을 위한 준비
1.1.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 기간 중 언제나 휴대하여 활용한다. 탈자나 오자 없이 깨끗하게 정서 기록 한다. 해당되는 사항을 기록한 후, 지도 교사의 검토를 받으며, 협의하고 지도, 조언을 받는다. 실습 기간 중 매일 매일의 기본적 실습 활동은 기본 실습록 란에 기재하고 특별한 활동은 해당란을 찾아 수시 기록하고 지도 교사의 검토를 받는다. 실습 단계상의 차이에서 오는 활동 내용은 각 란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 기록하며 더 필요할 때는 새 종이를 끼워 활용한다. 유인물은 해당란 옆에 철하여 참고한다. 활동 계획안, 연구수업 계획안 등은 일단 다른 곳에 작성하여 정리한 후 옮겨 적거나 유인물(복사본)을 첨부 한다. 협의 및 전달 사항은 날짜를 적고 내용을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 기록 한다. 실습생 출근부는 깨끗이 정리하며, 도장을 바르게 찍도록 한다. 대학이나 보육 기관의 지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1.2. 보육 실습생의 유의사항
보육 실습생의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고 수련하는 동시에 교사와 동일한 책임감과 태도로 원아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실습생은 다음 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첫째, 실습생의 복장과 용모는 항상 청결하고 단정해야 하며 지나친 화려함이나 짙은 화장, 불필요한 장신구 등은 피해야 한다.
둘째,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고 출근부에 날인해야 한다. 결근, 지각, 외출, 조퇴할 경우 사전 또는 사후에 지도교사의 승낙을 받아야 한다.
셋째, 원아 신상의 비밀, 가정 사정, 어린이집의 비밀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또한 원아에게 체벌을 가해서는 안 되며 공정하고 우호적으로 대해야 한다.
넷째, 활동계획안은 수업 전에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실습생은 물론 지도교사와의 경어 사용도 지켜야 한다.
다섯째, 교직원 및 동료 실습생과 협력적으로 지내며 밝고 부드러운 태도로 대해야 한다. 또한 실습기관의 교육방침을 이해하고 적극 협력해야 한다.
이처럼 보육 실습생은 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고 실습기관의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통해 우수한 보육교사로 성장할 수 있다.
1.3. 실습생 신상조사서
실습생 신상조사서에 따르면 실습생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성명은 이OO이며, 생년월일은 1977년 월 일생으로 현재 32세이다. 실습생의 성별은 여자이고, 종교는 기독교이다. 실습생은 주성대학 아동문화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이다. 실습생의 학력은 1993년 2월 10일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1996년 2월 8일 대학을 졸업하였다.
실습생의 경력 사항으로는 기관명과 근무 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가족 사항을 보면 배우자와 자녀 2명(6살, 4살)이 있으며, 모두 실습생의 가족으로 표기되어 있다.
실습생의 취미는 요리하기이며, 특기는 빵 만들기로 기록되어 있다. 장래 희망은 보육교사로 명시되어 있다.
기타 사항에는 특별한 기록이 없다.
1.4. 보육 실습생 출근부
보육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출퇴근하는 시간을 기록하는 것으로, 실습생의 근무 태도 및 성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이다.
출근부에는 실습생의 이름, 소속 대학, 실습 기간, 요일별 출퇴근 시간 등이 기록된다. 실습생은 매일 출퇴근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고 지도교사의 도장을 받도록 되어 있다. 이를 통해 출퇴근 상황, 결근 및 지각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육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근무 태도와 성실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출퇴근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잦은 지각, 결근 등이 있을 경우 실습생의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실습생은 출근부 작성에 철저히 임해야 하며, 지도교사의 지도와 협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