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관심과 노력 증가로 간호사의 역할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간호사에게 향상된 전문직 간호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이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간호사는 질병을 관리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전문직으로서 이전보다 더 많은 윤리적 의사결정의 딜레마를 겪기도 한다. 간호사의 전문성이 이전보다 사회적으로 인정됨에 따라 간호사의 법적 의무와 책임이 중요시 되는 상황이다. 이에 변화해가는 보건의료·간호 환경에서 전문가, 자율성, 권한, 책임감 등의 특징을 갖추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간호 전문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간호표준과 윤리선언 및 강령을 알아보고, 간호사의 법적, 윤리적 의무와 책임을 이해하고 실제 간호단위 상황에서의 이행 수준과 비교하고자 한다.
2. 간호 전문직 표준
2.1. 한국 간호사 간호 표준
2.1.1. 간호실무표준
한국 간호사 간호 표준의 간호실무표준은 전체 간호 실무를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진술하며, 간호 과정과 전문직 역할에 대한 합당한 행위를 제시함으로써 신규부터 전문간호사까지 모든 간호사가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간호실무표준은 자료수집,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5개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수집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건강팀을 대상으로 주관적·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문서화하도록 하고 있다. 진단 표준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진단을 내리도록 하고 있다. 계획 표준에서는 간호목표를 설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수행 표준에서는 안전하고 시기적절한 방식으로 간호중재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평가 표준에서는 간호중재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간호목표 달성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포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 간호진단을 내려 간호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안전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일련의 간호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간호의 질 향상과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한국간호사 간호표준의 전문직 수행표준은 윤리, 업무수행평가, 교육, 연구, 협동, 자원활용, 간호의 질 관리의 7개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윤리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간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대상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을 지키며, 대상자에 대한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편견 없이 간호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업무수행평가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정기적인 업무평가와 동료평가에 참여하고 그 결과를 직무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연구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간호실무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협동 표준에서는 동료 및 건강관리팀과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협동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자원활용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간호업무에 필요한 인적, 물적, 지역사회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간호의 질 관리 표준에서는 간호사가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과 지침을 개발하고 간호실무와 결과를 평가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연구에 참여하며, 동료 및 타 보건의료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이는 간호전문직의 발전과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1.2. 전문직 수행표준
전문직 수행표준은 간호사의 전문적 역량과 윤리성을 제시하여 간호실무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간호협회에서는 간호사의 전문직 수행 표준을 7개 영역으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윤리 표준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입장에서 모든 간호행위와 의사결정을 윤리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간호윤리강령을 준수하며, 대상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의 권리를 지키고,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유지하며, 대상자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옹호자로 행동하고, 대상자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편견 없이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둘째, 업무수행 평가 표준은 간호사가 전문직 실무표준과 관련 법규에 준하여 간호업무 수행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정기적으로 업무수행을 평가하고, 업무수행에 관한 피드백을 동료, 협동자, 대상자로부터 받으며, 동료평가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그리고 업무수행 평가, 동료평가 결과를 직무개선에 반영해야 한다.
셋째, 교육 표준은 간호사가 최신의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교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최신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며, 업무 경험을 통해 최신의 실무기술과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
넷째, 연구 표준은 간호사가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무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연구활동에 참여하고, 간호실무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며, 타 학문과 공동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간호연구 결과를 평가하여 실무에 적용해야 한다.
다섯째, 협동 표준은 간호사가 동료를 지지하고 건강팀과 협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동료 및 건강팀과 의사소통을 하고, 협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협동해야 한다. 필요 시 건강팀을 자문하고, 지지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여섯째, 자원활용 표준은 간호사가 간호업무에 필요한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인적, 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파악하며,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여 활용해야 한다. 또한 자원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활용하며,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의 질 관리 표준은 간호사가 간호의 질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호사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절차 및 실무지침을 개발하고, 간호의 질과 효과의 감시에 사용할 지표들을 규명해야 한다. 또한 간호의 질과 효과를 감시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간호실무 또는 대상자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제안을 작성해야 한다. 이 외에도 간호실무의 질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고, 다학제로 이루어진 질 평가 팀에 참여하며, 간호 질 평가 결과를 간호실무, 조직, 보건의료 전달체계에서 활용해야 한다.
이처럼 전문직 수행표준은 간호사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간호실무의 기준이 되며, 간호사가 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2.2. 간호 단위 간호 상황에서의 이행 수준
간호 단위 간호 상황에서의 이행 수준은 다음과 같다.
간호실무표준의 이행 수준을 살펴보면, 먼저 【표준 I. 자료수집】의 경우 입원 정보 조사지를 작성하며 과거력, 현병력, 가족력, 키와 몸무게 등을 대상자에게 묻고 기록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또한 낙상 위험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대상자의 낙상 위험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