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수학자의 생각 실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작은 수학자의 생각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수학교육
1.1. 수학교육의 필요성
1.2. 수학학습 유형
1.2.1. 논리수학적 지식
1.2.2. 물리적 지식
1.2.3. 사회적 지식
1.3. 교사의 역할
1.3.1. 촉진자
1.3.2. 제공자
1.3.3. 질문자
1.3.4. 관찰자
1.3.5. 참여자
1.3.6. 전달자
1.4. 수학적 상호작용
1.4.1. 개별 유아의 흥미와 사전경험
1.4.2. 수학적 상호작용 사례

2. 수학적 지식의 특성과 발달단계
2.1. 수학적 지식의 특성
2.1.1. 수와 연산
2.1.2. 기하
2.1.3. 측정
2.1.4. 패턴
2.2.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적 개념과 지도방법
2.2.1. 영아기
2.2.2. 유아기

3. Ernest Rutherford의 생애와 업적
3.1. 출생과 성장
3.2. 교육 과정
3.3. 주요 연구와 발견
3.3.1. α선과 β선 발견
3.3.2. 방사성 붕괴 이론 발표
3.3.3. 원자핵 발견
3.4. 노벨 화학상 수상
3.5. 은퇴 및 사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수학교육
1.1. 수학교육의 필요성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 수포자라는 말이 생길 만큼 많은 영유아와 학생들이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과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수학은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소양을 기르도록 하는 것으로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유아에게 수학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문화적 유산으로서, 사고력 향상을 위하여 함께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유아기 수학능력과 지식은 이후의 수학교과 성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기부터 어떻게 수학을 지도하고 수학적 개념을 획득하도록 할지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2. 수학학습 유형
1.2.1. 논리수학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은 개인에 의하여 구성된 관계성으로 이루어지는 지식으로, 관계성이란 물체를 관련지어 이해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두 개의 사물은 같다, 다르다, 크다, 작다 등의 관계를 가지며 크기, 모양, 색상 등에 따라 서열, 분류, 양 등에 따른 개념을 구분하는 것은 관계를 통해 습득할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논리수학적 지식을 획득한 것은 다양한 물제를 관련지어 생각하고 관계성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논리수학적 지식은 사물들의 관계를 아는 것으로 개인의 내부적인 작용으로 지식이 획득되어지는 부분이다.

논리수학적 지식의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블록들을 같은 것으로 분류하고 이를 왜 그렇게 진행하였는지, 다양한 사물의 같은점과 다른점이 있는지 가장 길고 짧은 것은 무엇인지, 같은 숫자로 세어보거나 속성이나 모양 등에 따라 구분하도록 하는 질문을 통하여 사물의 관계를 구성짓고 논리수학적 지식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이다.


1.2.2. 물리적 지식

물리적 지식은 외부 현실 속에 존재하는 사물과 물체의 특성, 사물에 대한 지식으로 듣고 보고 만지는 등의 감각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는 사실적 형태의 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공은 비탈길에서 아래로 굴러간다거나 바닷물이 파랗다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물이나 물체의 특성과 지식을 물리적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영아는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생후 첫 2년간의 자유로운 실험과 탐색을 통하여 무게, 공간, 크기, 시간, 형태 등 수학적인 개념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영아는 침대에 눕다가 방바닥에 눕는 경험을 하면서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킨다. 또한 잠을 자고 일어나고 배고픈 것을 느끼고, 양육자가 우유를 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등의 경험을 통해 시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이와 같이 영아기부터 물리적 세계와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비형식적인 수학적 지식을 형성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물리적 지식은 사물의 외부에서 나타나고 이러한 외부의 사물을 통해 지식을 얻게 되는 것으로, 다양한 탐색과 관찰 및 실험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2.3. 사회적 지식

사회적 지식은 사회 구성원들에 의하여 정해진 임의의 약속을 의미한다. 아동은 이러한 사회적 지식을 세대를 거쳐 전달받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 지식의 습득을 위해서는 주변의 성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사회적 지식은 사람들에 의하여 시행된 관습이기 때문에, 아동은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동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인사하는 방법, 식사예절 등을 배우며, 또래와의 놀이 활동에서 규칙을 익히고 지켜야 할 사회적 약속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적 지식은 사회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되는 것이 특징이다."


1.3. 교사의 역할
1.3.1. 촉진자

교사는 촉진자로서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기능을 개발하고 적절한 비계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수학적인 안목과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자신의 수학적 탐구심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유아의 수학적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도움과 격려를 제공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수학적 개념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수학적 과제와 활동을 제공하고, 유아가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비계설정을 통해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


참고 자료

유아수학교육. 유은영, 홍혜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14)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양송이(2019)『자유놀이시간의 수학적 경험에 나타난 만 4,5세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수학적 과정 기술』, 광주대학교 대학원
최선정(2007)『가게놀이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Heilbron J.L., 핵물리학과 러더퍼드, 바다(2006)
Ernest Rutherford, 러더퍼드의 방사능, 아카넷(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