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예술의 이해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조선대 예술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음악 교육
1.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1.1.1. 만 0-1세 음악교육 내용
1.1.2. 만 2세 음악교육 내용
1.2. 영아의 음악적 경험과 발달
1.3. 영아 음악교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2. 아동 미술 교육
2.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 미술 교육
2.2. 아동 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2.3. 반성적 사고를 통한 강점과 약점별 전략 방안

3. 디지털 시대의 예술 표현
3.1. 디지털 시대 예술 표현의 경향 및 특성
3.2. NFT 예술의 구체적 사례
3.3. NFT 예술의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음악 교육
1.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1.1.1. 만 0-1세 음악교육 내용

만 0-1세 음악교육 내용은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 영역의 일부로 제시되고 있다. 만 0-1세 시기 영아의 음악교육 내용은 크게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첫째, 심미적 탐색 범주에서는 영아가 소리, 움직임, 시각적 자료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아는 주변의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친근한 사물의 미술적인 요소에도 관심을 보인다.

둘째, 예술적 표현 범주에서는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몸으로 반응하기, 소리·몸 동작·얼굴 표정 모방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영아는 좋아하는 소리에 반응하고, 리듬과 음 높이에 맞춰 소리를 내며, 단순한 손과 몸 동작으로 반응한다. 또한 주변의 소리, 몸 동작, 얼굴 표정을 모방하는 활동을 즐긴다.

셋째, 예술 감상 범주에서는 일상에서 리듬 있는 노래와 소리를 관심 있게 듣고, 자연·환경·사물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아는 리듬 있는 노래와 소리에 귀 기울이며, 일상 속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이와 같이 만 0-1세 영아를 위한 음악교육은 감각적 경험과 기초적인 표현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아는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하며 소리, 리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반응하고 표현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영아의 음악적 능력과 감성이 발달하게 된다.


1.1.2. 만 2세 음악교육 내용

만 2세 음악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미적 탐색 영역에서는 주변 환경의 예술적인 요소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 만 2세 아동은 주변에서 나는 다양한 움직임과 소리, 그리고 주변의 미술적인 요소를 탐색한다.

둘째, 예술적 표현 영역에서는 리듬 있는 춤, 노래, 소리로 표현하기가 이루어진다. 만 2세 아동은 사물, 악기, 신체를 이용해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들어내고, 친숙한 노래를 부르며, 노래와 리듬에 맞춰 춤을 춘다. 또한 간단한 도구를 이용해 몸을 움직인다.

셋째, 예술 감상 영역에서는 주변 환경의 예술적인 요소에 관심을 갖고 즐기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만 2세 아동은 자연, 생활의 소리와 움직임, 친숙한 음악과 춤을 관심 있게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이 만 2세 아동의 음악교육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 리듬과 소리에 대한 표현, 그리고 예술적 요소에 대한 감상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아동의 감각과 창의성, 예술적 능력이 발달할 수 있다.


1.2. 영아의 음악적 경험과 발달

영아의 음악적 경험과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영아기는 전생애에 걸친 음악적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영아는 낮잠시간이나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듣거나 교사와 음악활동을 하며 여러 음악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질 높고 다양한 음악적인 경험은 영아에게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리를 탐색하고 듣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시킨다. 즉 영아가 주변에서 들리는 움직임이나 소리를 얼마나 의미 있고, 많고, 즐겁게 경험할 기회가 주어졌는가에 따라 추후 개인의 음악적인 성장, 예술적인 성장과 이해, 음악적인 기호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영아기의 음악적 경험은 개인의 음악적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1.3. 영아 음악교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영아 음악교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는 영아의 음악적 경험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보육교사는 음악적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의 음악...


참고 자료

손수진(2011)『영아음악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태』,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법순(2009)『유아의 음악능력 증진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 프로그램개발』, 조선대학교 대학원
최윤철. "바람직한 아동 미술 교육에 대한 연구."
손원경, 조혜진, 김옥주, 이현숙. (2010). "현장중심 미술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지식 변화 탐색." 『유아교육연구』, 30(4), 319-339.
신현지. (2016). "누리과정 미술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연구 – 제주도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혜숙. (2011). 『아동미술교육』. 양서원.
윤애희, 정정옥. (2011).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이윤옥. (2016). 『아동미술 (표준보육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정민사.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교사연구 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고시문."
보건복지부. (2022). "Q&A로 알아보는 제 4차 어린이집 표준
김주옥,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과 예술』, 그레파이트온핑크, 2019
김현돈, “현대미술에서의 디지털매체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6
임현찬, 『디지털 미디어와 저널리즘 4.0』, 한국학술정보, 2019
황병희, “NFT의 현주소와 미래전망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023
https://hypebeast.kr/2021/7/banksy-valuart-spike-nft-auction
https;//www.designdb.com/?menuno=1434&bbsno=1299&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OTkzliBza2luPSJwaG90bl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1061884.html
https://www.jungle.co.kr/magazine/204056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30103500140
https://www.yna.co.kr/view/AKR2021032302780009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