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인의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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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내향인의 극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안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대안교육의 정의와 배경
1.2.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목표
1.3. 대안교육의 유형별 특성

2. 우리나라 대안교육 운동의 성과와 한계
2.1. 대안교육 운동의 성과
2.2. 대안교육 운동의 한계와 과제

3. 한빛고등학교의 교육 이념과 특성
3.1. 한빛고등학교의 설립 배경과 교육 이념
3.2. 한빛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및 방침
3.3. 한빛고등학교의 특색 교육 활동

4. 한빛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4.1. 교과 운영의 특징
4.2. 교육 방식의 특징
4.3. 교과 외 활동의 특징

5. 한빛고등학교의 학교 문화와 구성원 특성
5.1. 학생 구성의 특징
5.2. 학부모 구성의 특징
5.3. 교직원 구성의 특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대안교육의 정의와 배경

대안교육의 정의와 배경은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이라는 용어의 유래는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이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걸쳐 기존의 학교에 비해 학생들의 요구에 좀 더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고, 이를 가리켜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 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개념 정의하고 있다. 이는 교육적 이상향인 "사람다운 사람, 사람다운 사회, 사람다운 세상을 이룩하고자 하는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다."


1.2.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목표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며,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즉, "사람다운 사람, 사람다운 사회, 사람다운 세상을 이룩하고자 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구체적으로 대안교육의 교육이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화교육이다.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민족간·국가간·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을 추구한다. 둘째, 노작교육이다. 노동을 통한 배움과 삶의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중시한다. 셋째, 인간화 교육이다. 인간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 교사-학생간의 인격적 관계 등을 강조한다. 넷째, 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의 가치를 추구한다.

이러한 대안교육의 이념과 목표는 기존의 지식중심, 입시위주, 경쟁지향적 교육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평화와 공동체, 생태와 자연의 조화 등을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이념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삶과 문화,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안교육의 근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대안교육의 유형별 특성

대안교육은 크게 학교형, 틈학교형, 탈학교형으로 구분된다.

학교형 대안교육은 제도 교육 안에서 어느 정도의 국가의 관리와 감독을 받으며 일반 학교에 비해 자율성이 보장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인격적 만남이 가능하다. 이 유형의 대안학교들은 국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고 운영된다. 다만 지역사회로부터의 고립과 국가의 통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문제가 있다.

틈학교형 대안교육은 교육 활동이 다양하며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이 가능하고 제도 교육에서 소외당하고 있는 학생들을 소중한 인격체로 존중하여 교육한다. 이 유형에는 방과 후 활동, 주말학교, 지역공부방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재정, 지역적 고립성, 장소의 부족, 교육의 지속성과 연계성 부족, 구체적 내용 부족 등의 어려움이 있다.

탈학교형 대안교육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교육 자체에 대해 벗어나 가정학교, 학습공동체 등의 형태로 운영되는 교육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유형의 대안교육이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민들레교육상생체와 같은 단체가 이를 주도적으로 알려내고 있다.

종합하면, 학교형 대안교육은 제도 내 자율성을 추구하고, 틈학교형은 교육 활동의 다양성을, 탈학교형은 기존 학교교육으로부터의 탈피를 특징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대안교육 운동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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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전호근, 『고전 함께 읽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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