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희대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경 조사
1.1. 방탄소년단과 곡/앨범의 배경 조사

2. M/V의 기호학적 분석
2.1. 씬 넘버 분할
2.2. 장면별 기호학적 분석
2.2.1. 외시/공시 기의 분석
2.2.2. 계열체적 의문점
2.2.3. 통합체적 의미 작용
2.2.4. 도상/지표/상징 분석

3. 콘텐츠적 가치
3.1. 신화와 이데올로기 분석
3.1.1. 이데올로기
3.1.2. 신화 및 탈신화
3.2. 문화콘텐츠적 가치
3.2.1. 경제적 가치
3.2.2. 문화적 가치
3.2.3. 사회적 가치
3.2.4. 소비 가치 및 행위소 모형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배경 조사
1.1. 방탄소년단과 곡/앨범의 배경 조사

방탄소년단은 2013년 6월 13일에 데뷔한 대한민국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7인조 보이 그룹이다.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의 이름은 어린 세대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고난 및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막아내어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7년에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承 'Her'》라는 음반으로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적이 있다. 타이틀 곡인 DNA는 빌보드 핫 100에 처음으로 진입하였다. 2018년에도 《LOVE YOURSELF 轉 'Tear'》로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고 이어서 발매한 《LOVE YOURSELF 結 'Answer'》는 2018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팬들의 사랑을 보답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반이 《MAP OF THE SOUL : PERSONA》이다. 이 음반 역시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해당 음반의 타이틀곡인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팬들에 대한 사랑을 보여준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리더인 RM은 그래미 시상식에서 이 곡이 팬들의 사랑을 보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였다. 《MAP OF THE SOUL : PERSONA》 표지에 사용된 분홍색 색상과 하트 모양은 팬들에 대한 사랑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2. M/V의 기호학적 분석
2.1. 씬 넘버 분할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직비디오의 씬 넘버 분할은 다음과 같다""

씬 1은 사탕을 먹으며 따분한 표정으로 기다리는 할시의 모습을 보여준다. 씬 2에서는 할시가 시계를 확인하고 티켓 박스 문을 닫는다. 씬 3에서는 시간이 낮으로 바뀌고 페르소나 극장 앞에 방탄소년단이 나타난다.

씬 4에서는 뷔의 뒷모습과 파란색 보석 반지가 보이며, 씬 5에서는 지민의 하얀색 보석 반지와 목걸이가 등장한다. 씬 6에서는 페르소나 극장 앞에서 제이홉, 지민, 정국이 춤을 춘다.

씬 7에서는 뷔가 하얀색 꽃 반지를 착용한 모습이 나오고, 씬 8에서는 진이 "your1, your2"라는 가사와 함께 손가락으로 1, 2를 나타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씬 9에서는 천장과 벽이 열리는 어느 식당의 모습과 제이홉, 지민, 정국이 등장한다.

씬 10에서는 방탄소년단이 하늘이 보이는 식당에서 춤을 추며, 씬 11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즐거운 모습이 나타난다. 씬 12에서는 파란색 공간으로 달려가는 방탄소년단이 "순간보다 더 나은 진짜 사랑을 오래 기다렸다"고 말한다.

씬 13에서는 건물 위에 LOVE가 나타나고, 씬 14에서는 하늘에서 노란색 소파가 나타나자 방탄소년단이 소파로 달려간다. 마지막으로 씬 15에서는 검은색 배경에 서 있는 슈가가 피아노 건반 위를 걸으며 "널 알게 된 이후 내 삶은 온통 너"라고 말한다.


2.2. 장면별 기호학적 분석
2.2.1. 외시/공시 기의 분석

장면에 나타나는 다양한 기표들은 각각의 명확한 기의를 내포하고 있다. 첫 번째 장면에서 할시가 따분한 표정으로 사탕을 먹는 모습은 일상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직 직원의 모습을 외시적으로 드러낸다. 이러한 외시적 모습은 공시적으로 할시가 무료하고 지루한 일상에 갇혀 있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장면에서 할시가 시계를 확인하며 티켓 박스를 닫는 모습은 업무가 종료되어 집으로 가고자 하는 사무직 직원의 행동을 외시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공시적으로 할시가 이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장...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