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라파엘로 시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미술의 이해
1.1. 르네상스 미술의 개념
1.2.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배경
1.3.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2. 르네상스 미술의 주요 거장과 작품
2.1. 미켈란젤로
2.1.1. 미켈란젤로의 생애
2.1.2. 미켈란젤로의 대표작품
2.2. 레오나르도 다 빈치
2.2.1.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2.2.2.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대표작품
2.3. 라파엘로
2.3.1. 라파엘로의 생애
2.3.2. 라파엘로의 대표작품
3.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과 대표 건축가
3.1.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
3.2. 브루넬레스키의 건축 활동
4. 르네상스 미술의 역사적 영향
4.1. 근대 미술에 미친 영향
4.2. 예술과 과학의 융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미술의 이해
1.1. 르네상스 미술의 개념
르네상스 미술의 개념은 "재생", "부흥"을 뜻하는 말로서,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6세기 유럽을 풍미하며 정점에 이르렀던 인간 중심의 미술 경향을 말한다. 중세시대에는 신이 절대적인 존재라서 크게 숭배하는 시기였던 반면 인간을 아주 하찮게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15~16세기 유럽에서 "인간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인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중세의 인간을 미천한 존재라고 생각하던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고대 정신을 되살리고자 하였다. 즉,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신중심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인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실적인 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1.2.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배경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배경은 중세 사회의 변화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먼저 사회·경제적 배경으로는 중세 봉건체제의 붕괴와 상업의 발달을 들 수 있다. 12-13세기에 걸쳐 상업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화폐 경제가 구축되었고, 도시 중심의 사회 재편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봉건주의와 교회의 권위가 추락하고 시민계층의 권한이 강화되면서 새로운 문화 운동으로서 르네상스가 촉발되었다.
정치·군사적 배경으로는 백년전쟁, 장미전쟁, 십자군 전쟁 등의 대규모 전쟁과 흑사병 등으로 인한 봉건귀족의 몰락을 들 수 있다. 이로써 상대적으로 왕권이 강화되고 중앙집권 국가가 부흥하면서 르네상스가 발생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다.
종교적 배경으로는 중세 교회의 윤리적 타락과 세속화를 들 수 있다. 지나치게 부패한 교회에 대한 신뢰가 바닥을 치면서 교회에 반기를 드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이것이 르네상스 발생의 기폭제가 되었다. 특히 종교 개혁 운동이 활발했던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 르네상스가 크게 발달할 수 있었다.
이처럼 중세 봉건체제의 붕괴와 새로운 사회·경제·정치·종교적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르네상스 문화가 탄생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3.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 중심적 성향이 강조되었다. 중세시대의 신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중시하였다. 이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봉건주의와 교회에 반감을 드러내며, 개인의 자유와 개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지향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둘째,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의 부활과 계승이 두드러졌다. 중세 시기 동안 억압되었던 인간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고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예술 분야에서도 고전주의적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이 강조되었다."
셋째, 과학적 사고와 기법의 발전이 나타났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같은 거장들은 해부학, 광학, 기하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예술 창작에 활용하였다. 특히 원근법, 명암 대비 기법 등이 회화에서 적극적으로 응용되었다."
넷째, 세속적 주제와 인간적 감정의 표현이 확대되었다. 종교적 주제에서 벗어나 신화, 일상생활, 초상화 등 다양한 세속적 소재가 부각되었고, 이를 통해 인간 본연의 감정과 내면이 생생하게 드러났다."
이처럼 르네상스 미술은 중세의 경직되고 신중심적인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성의 회복과 과학적 탐구정신, 세속적 관심사의 반영 등 새로운 경향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2. 르네상스 미술의 주요 거장과 작품
2.1. 미켈란젤로
2.1.1. 미켈란젤로의 생애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는 1475년에 아버지 '로도비코'와 어머니 '프란체스카'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미켈란젤로가 예술가로 성장하는 것을 반대했지만, 미켈란젤로는 10살에 이미 다른 그림을 모방해 스케치하면서 자신의 뛰어난 재능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는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13살에 피렌체에서 '도메니코 기를란다이오'에게 3년간 도제 교육을 받으며 예술가로서의 기술과 교양을 쌓아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프레스코 벽화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였다.
이후 미켈란젤로는 당시 사회의 피렌체식 미술을 거부하고 독특한 예술 체계를 만들어 나갔다. 그는 1489년 피렌체...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르네상스 [renaissance] (무용이론사전, 2011. 9. 5., 메디컬코리아 편집부)
https://blog.naver.com/hgb1000300/221266430294 르네상스 서유럽의 근대화를 이끌다
원광디지털 대학교, ‘도시와 문화예술’
위키백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
https://ko.wikipedia.org/wiki/%EB%A0%88%EC%98%A4%EB%82%98%EB%A5%B4%EB%8F%84_%EB%8B%A4_%EB%B9%88%EC%B9%98
위키백과, <라파엘로 산치오>,
https://ko.wikipedia.org/wiki/%EB%9D%BC%ED%8C%8C%EC%97%98%EB%A1%9C_%EC%82%B0%EC%B9%98%EC%98%A4
위키백과,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https://ko.wikipedia.org/wiki/%EB%AF%B8%EC%BC%88%EB%9E%80%EC%A0%A4%EB%A1%9C
하인리히 뵐플린(2002), 『르네상스의 미술』, 안인희 옮김, 휴머니스트.
성혜영(2004), 『박물관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 휴머니스트.
클라우디오 메를로(2004), 『르네상스의 세 거장』, 노성두 옮김, 사계절 출판사.
앤소니 휴즈(1998), 『미켈란젤로』, 한길아트.
임영방(2003),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