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한류의 개념과 역사
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과 한국의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과 관련된 것들이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한류라는 용어는 중화권에서 1990년대 후반 H.O.T 신드롬이 일어나고, 한국의 아이돌 댄스 그룹과 한국 드라마가 중화권에서 청소년층에게 인기를 끌면서 생겨난 신조어이다.
이전에도 해외로 진출해서 인기를 끌었던 국내 스타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다. 2010년대를 기준으로 10~20대의 젊은 층에서 전 세계적인 한류의 유행과 폭발적인 영향력의 증가는 YouTube가 만들어진 2000년대 이후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지속적으로 국내 스타들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사실상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고 봐야 된다. 2019년 현재 한류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엄연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1.2. 한류의 영향력 및 중요성
한류의 영향력 및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류는 우선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류의 확산은 문화산업 분야의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TV 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캐릭터 등의 문화콘텐츠가 각국에 진출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한류와 관련된 음식, 화장품, 의류, 패션, 미용 등의 파생상품 개발과 수출이 활성화되면서 부수적인 파생상품 및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한국 문화콘텐츠에 영향을 받은 각국의 소비자들이 스타의 패션, 의류, 미용 등을 모방하게 되면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한국으로 관광객이 몰리면서 관광 및 음식 산업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류를 통해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반영하여 한국식 경영 스타일을 배우려는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어, 사회·문화적 효과 또한 상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중국에서는 젊은층의 한국어 배우기 열풍, 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 상승, 한국배우의 외모 따라 하기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성형관광"이라는 새로운 풍조까지 낳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의 긍정적 상승으로 이어져 경제적 및 사회·문화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한류의 발전 단계
한류의 발전 단계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한류 1.0은 드라마 중심 한류로,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드라마의 열풍이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이다. 2000년 중국 CCTV에서 방영된 MBC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이 시기 한류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후 2003년 방송된 '겨울연가'를 통해 일본에서도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주연 배우 '욘사마' 배용준에 대한 열풍이 일어났다. 이 시기 한국 드라마는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며 한류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한류 2.0은 K-Pop 중심 한류로, 200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되었다. 동방신기, 소녀시대, 빅뱅 등 K-Pop 아이돌 그룹이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K-Pop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져나가면서 한류 2.0의 시대가 열렸다.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차트 2위를 차지하며 K-Pop의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한류 3.0은 다양한 분야로의 확산 단계로, 201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드라마와 K-Pop을 중심으로 시작된 한류가 점차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패션, 음식, 관광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어 교육, 한국 문학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K-Pop 그룹의 전 세계적 인기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시대에 따라 드라마, K-Pop,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며 발전해왔다. 초기 한류가 아시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면, 최근에는 미국, 유럽 등 전 세계로 그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2.1.1. 한류 1.0: 드라마 중심 한류
한류 1.0: 드라마 중심 한류는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주로 한국 드라마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형성되었다.
1997년 MBC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 CCTV에서 첫 방영되면서 3,900만 명이 시청하며 큰 인기를 얻었고, 이후 재방송과 삼방이 이어졌다. 이는 한국 드라마가 해외에서도 호응을 얻기 시작했음을 보여준 사례이다. 이후 1990년대 후반에는 댄스그룹 '클론'이 예쁘고 가냘픈 남성미로 중화권에서 큰 열풍을 일으켰으며, 그룹 'HOT' 역시 1998년 5월 중국에 진출해 2000년 2월 북경에서 단독 공연을 열 만큼 뜨거운 인기를 얻었다.
특히 2003년부터 일본 NHK에서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는 '욘사마 배용준'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남이섬 등 주요 촬영지에 많은 일본 관광객을 이끌었다. 이처럼 한국 드라마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한류 1.0의 시작을 알렸다.
2.1.2. 한류 2.0: K-Pop 중심 한류
한류 2.0은 한국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