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고등학생 흡연예방 보건교육
1.1. 보건교육 계획
보건교육 계획은 청소년 흡연예방교육을 위해 수립되었다. 교육 주제는 고등학생 흡연예방 보건교육이며, 2021년 0월 0일( 요일) 10:00~10:40(40분) 동안 00고등학교 2년 0반 교실에서 진행된다. 대상자는 00고등학교 2년 학생 30명이며, 교육자는 000이다.
교육 목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평생 흡연예방의 기틀을 마련하며 쾌적한 학교 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으로는 흡연의 유해물질과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교육, 올바른 금연 방법과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육, 흡연의 유혹이나 압력에 대한 저항 기술 교육 등이 포함된다. 교육 방법은 강의와 퀴즈이며, 교육 매체로 동영상, 사진, PPT가 활용된다. 교육 평가는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이해와 흡연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진다.""
1.2. 보건교육 방법
보건교육 방법은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강의, 퀴즈, 동영상, 사진, PPT 등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흡연의 유해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흡연 실태 설문지 결과를 공유하고, 청소년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교육한다. 또한 흡연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교정하고 올바른 지식을 전달한다. 흡연 욕구 관리, 금연 방법, 스트레스 대처법, 흡연 권유 거절법 등을 구체적으로 교육하여 학생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보건소 금연지원센터를 소개하고 학생들이 금연을 결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금연서약서 작성과 만족도 평가 등을 실시한다.
보건교육 방법은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천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학생들이 실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교육매체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금연 실천 의지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 보건교육 실시
보건교육 실시는 보건교육의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앞서 계획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실제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보건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먼저 도입 단계에서는 교육자가 학생들에게 인사를 하고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한다. 이 때 실시한 흡연 실태 설문지의 결과를 공유하여 학생들이 자신들의 흡연 실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집중을 유도할 수 있다.
전개 단계에서는 본격적인 교육 내용을 전달하게 된다. 먼저 흡연의 유해물질과 흡연의 폐해에 대해 설명하고, 특히 청소년기 흡연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이어서 흡연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그 다음으로는 금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금연 시작하기, 흡연 욕구 관리하기, 금단 증상 관리하기, 흡연 권유 거절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이 때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시범 및 실습 등의 활동을 병행한다.
또한 보건소 금연지원센터 이용방법 등 지역사회 자원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및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금연 의지를 다지기 위해 평생 금연 서약서 작성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인사하며 교육을 마무리한다.
이처럼 보건교육 실시 단계에서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실천적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생들의 참여와 실습을 최대화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