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학 연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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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록관리학 연구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기록
1.1. 기록의 필요성
1.2. 과정기록의 개념
1.3. 과정기록의 기록 방법
1.4. 과정기록의 장단점
1.4.1. 장점
1.4.2. 단점
1.5. 과정기록의 기록내용

2. 과민성대장중후군(IBS)환자의 질환 유발요인 연구
2.1. 연구 배경
2.2. 연구 대상 및 목적
2.3. 연구 방법
2.4. 연구 가설
2.5. 연구의 필요성

3. 농업생산에서의 공간적 토지이질성과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
3.1. 공간적 토지이질성의 개념
3.2. 공간적 토지이질성이 농업생산에 미치는 영향
3.3.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과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기록
1.1. 기록의 필요성

기록은 책임성, 정보의 제공, 개입이나 서비스 감정 점검과 평가, 클라이언트에 관한 이해 증진, 지도와 감독, 교육의 활성화, 근거자료, 효과적인 사례관리, 다른 전문직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 실천 활동이 이루어지는 내용을 모두 자료로 남겨야 한다. 기록은 사회복지실천 현장, 대상자 유형,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나 욕구 등이 여러 가지로 나타나기에 기록 역시 여러 가지로 이루어진다. 기록의 본질적인 기능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있어 취해진 전문적인 의사결정, 근거, 내용, 결과 등을 기록하는 것에 있다. 기록은 서비스 책임성을 높이며 사회복지사 기술을 향상시키기에 서비스 질을 향상하는 데에 유용하기에 성장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책무성, 효율성 달성에 초점을 두고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사적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행정적 목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기록은 재원의 마련, 필요한 인력, 프로그램 기획 등에서 기반이 되고 기록은 제삼자의 비용지불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1.2. 과정기록의 개념

과정기록의 개념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작용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하는 기록 방식이다. 과정기록에는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내용, 사회복지사의 관찰 내용, 의견 및 판단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취한 전문적 의사결정과 근거, 서비스 내용과 결과 등을 기록할 수 있다. 과정기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책무성과 효율성을 달성하는 데 유용하다. 특히 사회복지실천교육 및 슈퍼비전에서 과정기록이 중요하게 활용된다. 과정기록은 면담 과정의 내용을 직접인용 형식으로 상세하게 기술하여 구체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완벽한 재현이 어렵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과정기록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선별적으로 활용되며, 교육적 목적으로도 의미 있게 활용된다.


1.3. 과정기록의 기록 방법

과정기록의 기록 방법은 상담 중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이루어진 상호작용의 내용을 대본처럼 혹은 간접적으로 풀어서 기록하는 것이다. 상호작용의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하고자 사회복지사의 의견, 슈퍼바이저의 평가, 면접의 내용 등으로 구분해서 기록할 수도 있다. 또한 면접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듣고 언어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내용까지 포함해 관찰한 모든 부분을 기록할 수 있다. 대체로 직접인용을 사용하며 코멘트나 관찰한 인상 등은 오른쪽에 별도의 공간에 기록한다.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후 최대한 빠르게 작성하는 것이 기억 오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정 내용의 기록을 공식적으로 활용한다면 클라이언트 이름 등과 같은 개별적 사항은 비밀로 하고 슈퍼바이저가 검토 및 승인한 뒤 따로 보관해야 한다."이다.


1.4. 과정기록의 장단점
1.4.1. 장점

과정기록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과정기록은 사회복지교육이나 슈퍼비전, 교육적인 도구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클라이언트와의 교류를 준비하며 상기하고 기록 및 분석하고 과정기록에 대한 슈퍼바이저의 비평에 반응해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과정기록은 어려운 사례를 다루...


참고 자료

김한덕, 스마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에듀파이터, 2019, p.454~462
구금섭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구학술정보, 2014, p.489~499
전훈정. "이 혈 요법이 과민성 장 증후군 여자 간호대학생의 장 증상 중증도, 내장 민감성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국내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6. 대구
이예지. "과민성장증후군 증상을 동반한 국내 20-40대 성인의 식이 관련 요인 조사." 국내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전라북도
이진원. 굿바이 과민대장 증후군. 서울: 바른북스, 2017.
김현진 ( Hyun Jin Kim ). "의학 강좌 : FODMAP이란?." 대한내과학회지 89.2 (2015): 17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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