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Piaget)는 아동의 현재 능력보다 조금 앞서는 내용을 가르치는 것 보다는 아동의 현재 인지발달수준에 기초하여 교육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찬성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교수방법론
1.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비교
1.2. 두 이론에 의한 교사의 역할
2. 영어 조기교육
2.1. 영어 교육이 두드러지게 된 원인
2.2. 영어를 빨리 배우는 것의 장단점
2.3. 영어 교육을 중요시 하는 이유
2.4. 영어 조기 교육의 부작용
2.5. 영어 교육의 문제점
2.6. 영어 교육 시작 시기에 따른 전문가 의견
2.7. 해결책 제시
3. 조작 교구와 수학 교육
3.1. 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는 생각에 대한 견해
3.2. 조작 교구 활용에 반대하는 이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교수방법론
1.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비교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비교는 다음과 같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언어는 사회적인 환경의 한 부분으로 작용하며, 상징적인 도구로 사회적인 의사소통과 사회화의 도구로 기능한다고 보았다. 언어는 아동의 상징적인 능력을 표출하는 수단 중 하나이지만, 심상, 몸짓, 습관과 같은 다른 상징들에 비해 사회적 규칙에 의해 내재화되는 특성을 가진다. 피아제는 언어 능력이 이미 형성된 사고를 드러내는 수단일 뿐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어린 아동에게 지나친 언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의 사고 발달은 아동 내부의 정신적 구조에서 이루어지며, 언어를 통한 사고 발달은 사고 발달이 이루어진 이후에 가능한 것이다.
반면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에 있어 언어의 역할이 매우 크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관점이 아동을 둘러싼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간과했다고 비판하였다. 비고스키는 아동의 사고 발달이 연령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또한 비고스키는 언어를 개념과 지식의 획득을 가능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즉 지식과 개념을 얻기 위해서는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비고스키는 아동의 최초 언어가 이미 사회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의 사고 발달은 사회적 언어에서 내적 언어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종합해보면, 피아제는 언어가 아동의 사고 발달을 드러내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았지만, 비고스키는 언어가 아동의 사고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두 이론은 언어와 아동의 발달의 관계에 대해 상반된 관점을 가진다.
1.2. 두 이론에 의한 교사의 역할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의 역할은 평가자, 협력자, 자극을 주는 대상, 조직자로 볼 수 있다. 교사는 아동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과 평등한 관계에서 조언자, 동료, 능동적인 간섭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말하기 능력이 뛰어난 아이에게 교사가 읽기 교육을 시도했지만 아이의 흥미가 떨어져 실패한 사례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비고스키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아동에게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시행하여 아동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에 관심이 있는 아동의 경우 교사가 아동의 관심을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비고스키는 아동의 발달이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교사는 아동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2. 영어 조기교육
2.1. 영어 교육이 두드러지게 된 원인
영어 교육이 두드러지게 된 원인은 영어가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세계화시대에 영어구사능력이 개인의 경쟁력 나아가 국가 경쟁력에 커다란 힘이 되기 때문이다. 교육행정가와 일부 교육학자들은 영어교육 실시 연령이 낮을수록 영어구사능력 획득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다. 이것이 일부 성급한 학부모의 요구와 유치원 및 영어교재 출판사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우리말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한 유치부 어린이에게까지 영어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지난 97년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시행된 이후 서서히 불어닥친 바람이 요즘은 걷잡을 수 없이 퍼지고 있다."
2.2. 영어를 빨리 배우는 것의 장단점
영어를 빨리 배우는 것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점으로는, 근대의 가장 대표적인 언어학자 Chompsky(1965)를 비롯한 많은 언어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LAD(언어습득장치)가 1~6세때 가장 왕성하게 작용하므로 이 기간에는 어린이가 언어 환경에 자연스럽게 노출된다면 몇 개의 언어라도 모국어와 같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영...
참고 자료
이해경 외 2인(2002),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이병숙희(2014),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박홍자외, “영유아수학교육”, 태영출판사, 2007
- 박정민외, “유아수학교육”, 대학교육문화원, 1998
- 김희정,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학 부진아의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청주대, 2008
- 허은순, “조작교구와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수학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