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국내에서 물류운송회사의 위상은 날로 높아져만 가고 있다. 개인은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입하고, 기업은 제품의 수·출입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데, 이 일련의 과정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물류기업의 운송 서비스이다. 현재에도 많은 물류운송회사들이 늦은 밤까지 고객의 편의를 위해 분주히 일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한국정부는 물류산업을 21세기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2013년 국토교통부,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물류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그 내용에 따르면 "21세기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산업" 이라는 비전아래 5년간 "연 평균 10% 성장 및 7만2천명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세부과제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특히 중견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단순운송이 아니라 원자재의 구매부터 최종재의 배송까지 화주가 원하는 종합물류서비스가 가능한 물류전문기업을 정부가 인증하고 지원키로 하였다. 이러한 국가의 기대와 지원에 힘입어 물류산업은 많은 발전을 이룩할 것이라 예상된다.
2. 국제특송
2.1. 특송서비스의 정의
특송서비스란 "소형·소량의 운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수하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이다. 특송업은 자동차운수사업법 제16조의2에서 "소화물 일관수성업"이라는 용어로 규정되었으나, 여객과 화물운송부분이 분리되고 새로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이 제정(1997.8.30.) 되면서 "소화물일관 수송업" 용어가 없어졌다. 특송서비스는 기업과 기업 간 서비스(B2B, Business2Business), 기업과 개인 간 서비스(B2C, Business2Customer), 개인 대 개인 서비스(C2C)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의 물량을 운송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경제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에게 편리한 서비스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매출액이 매년 10% 이상 성장하는 등 시장규모가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귀중품이나 부패·파손되기 쉬운 품목의 취급, 빠른 배송, 심야 또는 지정시간배달 등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중이다. 국제특송(國際特送) 서비스는 국가 간 즉 2개국 이상간의 특송업무 서비스를 말한다. 글로벌 시대, FTA시대를 맞아 더욱 활성화 되고 있다.
2.2. 특송산업의 역할
특송산업은 기업들이 보관시설의 집중화 합리화를 가능토록 하고 특송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들이 운송비용을 통제 가능케 하며, 운송기업의 선택과 변경 가능성을 제공하고, 기업의 입지 선정 시 좋은 비즈니스 환경으로의 이전을 가능케 한다""
또한 특송기업들은 기업들이 그들의 핵심역량인 제품 생산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내부의 물류인력을 절감케 하고, 재고 수준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해주며 운송담당 부서와 운송장비를 보유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준다""
최근 특송산업은 국제교역증대, 생산성 향상과 투자증대, 고용과 지역개발 효과, 중소기업활동 지원,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그리고 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많은 나라들이 특송기업의 지역허브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3. 국제특송의 중요성
국제특송은 국가 간 교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업들은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87%의 기업이 필요한 물자를 특송으로 받기를 요구하고 있으며, 익일배송이 어려울 경우 40%가 재고를 늘려 비용이 증가한다고 한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빈번하게 특송화물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송서비스가 없다면 많은 고객을 잃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전기·전자 제조산업이나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 산업은 특송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전기·전자 제조기업들은 제품 A/S를 위해 신속하고 안전한 부품 공급이 필요하며, 쇼핑몰은 신상품을 전 세계에 익일배송이 가능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특송은 기업의 재고 수준을 낮추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기업경영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처럼 국제특송은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과 경쟁력 제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송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은 재고관리 및 배송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특송은 국가 간 교역 증진과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2.4. 특송업무 서비스 흐름
특송서비스의 제공과정은 발송시점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수집 → 집화 → 배송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특송사업자가 고객(송하인, 送荷人)으로부터 화물을 수집 → 취급점에서 화물을 집화 → 터미널로 운송하여 목적지별로 분류 후 취급점 또는 통관장소 운송 → 취급점(해외거점)에서 고객(수하인, 受荷人)에게 배송한다. 소량·다빈도의 불특정 다수로 구성되는 특송서비스 이용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송거점 중심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다. 터미널간 거점운송(Hub and Spoke) 방식을 통해 여러 지역에 환적 터미널을 입지시켜 운송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특송운송 서비스 네트워크 규모에 따라 역내 터미널(예: 발송지 터미널, 도착지 터미널), 중계터미널(Hub), 수출입통관장(상대국 통관포함), 상대국 발송지, 운송으로 구분하여 운송망을 구축한다. 일반적인 국제특송 흐름은 고객이 화물을 특송사업자에게 수집하고, 터미널로 운송되어 분류 후 목적지로 운송되며, 취급점에서 고객에게 배송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5. 국제특송의 업무영역
국제특송의 업무영역은 과거에는 우편법에 제한을 받지 않는 상업서류와 서적, 잡지, 신문 등 정기 간행물과 중량 45kg 이하의 샘플 물품(비판매용)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물품의 특성이 다양화되면서 통관방식이 간소화되어 그 적용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항공기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발송 또는 배달하는 사업(행정적 의미 : 상업서류 송달업)이었지만, 현재는 전자상거래, 개인화물의 증가 등 새로운 교역 형태의 등장으로 인해 화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그 결과 국제특송의 업무영역이 항공 포워딩 화물과의 경계 영역이 사라지고 있어 그 역할과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특송 4사인 UPS, DHL, FedEx, TNT 등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국내 거점을 확보하고 포괄적인 영업 확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국제특송 영역이 국가 간의 모든 물량 즉 소화물에서 중량품까지 전 영역의 화물을 취급하게 될 것이며, 화주는 신속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물류업자에게 요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국제특송업은 현재의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물류형태의 유일한 운송수단이 될 것이다""
2.6. 국제특송의 특화 서비스
국제특송 기업들은 단순한 배송 이상의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