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덕목과 그 이유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덕목과 그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문화와 청소년 문제
2.1. 청소년 문제의 원인
2.2. 청소년문화와 학교문화의 관계

3. 청소년기에 갖추어야 할 중요 덕목
3.1. 도덕성
3.1.1. 도덕성의 개념
3.1.2. 청소년기 도덕성이 필요한 이유
3.2. 공동체 의식
3.2.1. 공동체 의식의 개념
3.2.2. 청소년기 공동체 의식이 필요한 이유
3.3. 글로벌 마인드
3.3.1. 글로벌 마인드의 개념
3.3.2. 청소년기 글로벌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
3.4. 꿈
3.4.1. 꿈의 개념
3.4.2. 청소년기 꿈이 필요한 이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문제는 학교 부적응, 학교폭력 등으로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양적으로 증가하며 질적으로는 악화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제까지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크다. 이로 인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대처하며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소년문제는 계속해서 심각성이 더해지고 교육적으로도 실효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살펴보면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요인에 관해서 설명을 배제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이 둘러싸인 하위문화에 직접적 영향 또는 간접적 영향을 받는데 청소년은 학교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준거 문화처럼 학교문화에 영향을 받고 학교문화에 일면을 공유하며 청소년이 속한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집단이 가진 독특한 문화적 특질이 때로는 전체의 사회문화나 학교문화 규범 또는 기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 이로 인해서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 사이에 격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격차가 커지면 갈등 또는 대립관계가 나타날 수 있다.


2. 청소년문화와 청소년 문제
2.1. 청소년 문제의 원인

청소년 문제의 원인은 청소년문화와 학교문화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 문제는 학교 부적응, 학교폭력 등으로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양적으로 증가하며 질적으로는 악화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제까지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크다. 이로 인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대처하며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소년문제는 계속해서 심각성이 더해지고 교육적으로도 실효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살펴보면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요인에 관해서 설명을 배제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이 둘러싸인 하위문화에 직접적 영향 또는 간접적 영향을 받는데 청소년은 학교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준거 문화처럼 학교문화에 영향을 받고 학교문화에 일면을 공유하며 청소년이 속한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집단이 가진 독특한 문화적 특질이 때로는 전체의 사회문화나 학교문화 규범 또는 기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 이로 인해서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 사이에 격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격차가 커지면 갈등 또는 대립관계가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문화는 반문화적 경향을 보이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고 청소년 문제가 비롯된다고 보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 문제의 근원이 청소년문화라고 보는 시각은 청소년 문제 이해에서 중요한 근간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은 단순하게 준거 문화 즉, 학교문화에 대한 반항이나 거부의 측면으로 이해하기에는 청소년 문제에서...


참고 자료

권일남 외 1명, 「청소년 문화」, 창지사, 2017.08.01.
동그라미재단, 한국월드비전, 「2017 한국 미래세대 꿈 실태조사보고서: 일반편」, e퍼플, 2018.05.11.
김광순, 「정부 3.0시대의 전자정부 전문인력 양성전략」, 디맨드, 2014.10.20.
윤찰경 외 1명,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강화 정책방안 연구 : 글로벌 일자리와 관련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12.29.
정득 외 2명, 청소년의 문화예술활동과 공동체의식: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 연구, 2016.
임효진·선혜연·황매향 공저, 교육심리학, CommunicationBooks, 2016
최명구·김누리 공저, 청소년의 이해, 학지사, 2007
편집부.(2019).[뇌과학 스터디] 꿀잠을 위한 호르몬 시리즈 : 세로토닌, 긍정적 마음의 호르몬.브레인,75(),58-59
김창경. (2020). 정직(正直)을 통한 인성교육 효(孝)의 실천 연구. 청소년과 효문화, 35(0), 151-171.
노희정, 홍기대.(2021).관계적 윤리와 배려의 도덕교육.도덕윤리과교육,(73),255-27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