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1.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1.2.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1.3.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2.1. 미디어 읽기 교육
2.2. 미디어 쓰기 교육
2.3. 균형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3.1. 은평뉴타운 도서관 '시니어 미디어교실'
3.2. 미국 스토니 브룩 대학 '뉴스 리터러시 센터'
4. 취약계층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1. 이주민의 개념과 특성
4.2.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
4.3. 이주민 인권 규정 및 법안 검토
5.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계획
5.1. 뉴스를 활용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5.2. 교육 목표 및 과정
5.3. 교육 내용 및 일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1.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media)와 리터러시(literacy)가 합쳐진 단어로, 미디어를 사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미디어를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적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analysis), 평가(evaluation), 그리고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on)을 포함하는 일종의 비판적 리터러시(critical literacy)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비판적 능력을 포함하여 미디어 리터러시를 폭넓게 정의하고 있는데, Frank W, Baker(2016)에 따르면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한 도구적 기능을 넘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성찰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1.2.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언어적 측면에서의 접근이다.""문자, 음성, 시각, 소리, 영상 등이 어우러진 복합 양식의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문자언어, 음성언어, 시각언어, 소리언어, 영상언어 등이 하나의 텍스트에 통합된 복합양식(multimodal)의 언어인 디지털 언어가 등장했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현대의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들은 개별적인 언어 양식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합된 형식으로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문화적 측면에서의 접근이다.""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일반인들도 미디어의 수용자에만 머물지 않고 생산자가 될 수 있게 되었다.""이에 따라 대중문화가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며, 또 대중문화를 통해 수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문화적으로 이해하는 일이 중요해졌다.""문화적 리터러시는 개인이 사회문화적 소통에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문화지식을 의미한다.""
셋째, 성찰적 측면에서의 접근이다.""이는 텍스트의 의미를 구현하고 유통하는 미디어의 소통 기술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의미한다.""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 소통을 확장할 수 있지만 메시지의 생산자가 수용자의 반응을 살피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성찰이 필요하다.""
이처럼 미디어 리터러시는 복합적인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이를 통해 개인은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1.3.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각종 미디어(매체)가 크게 발달함에 따라 예전보다 더욱 정보의 필요성 및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한편 그에 발맞추어 정보로 인해 받게 되는 영향도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대량의 정보를 접하게 되는 기회도 많아졌는데, 이에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 발신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지고 미디어를 사용하는 능력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개인이 매체(미디어)에 등재된 정보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정보 매체를 주체적으로 해독하여 그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그 진위를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미디어 기기와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에 내재된 상업성과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더 나아가 스스로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이와 같은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강조되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과도한 정보 노출로 인한 부작용을 방...
참고 자료
김양은 외2인 실버세대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재, 한국언론진흥재단,2016
우리 사회의 변화, 미디어 리터러시|작성자 교육부
김기태(1988),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김병호 외(2017), 『미디어리터러시』 통권 1호, 한국언론진흥재단, pp.14-21.
문혜성(2004), 「미디어교육학」,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박진우 외(2012), 『한국의 미디어교육: 현황과 쟁점』, 한국언론진흥재단,
안정임(2002),「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리터러시
이윤경(2014), 「학교 미디어교육의 실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2017), 「미디어리터러시 창간호」, 2017. 08
홍유진·김양은(2013),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 국내외 동향 및 정책방향」,
『코카포커스』 013-01호, 한국콘텐츠진흥원, p.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