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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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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병원 발전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병원 경영 및 발전을 위한 방안
2.1. 시장경제와 병원 경영
2.2. 고객 중심의 병원 경영
2.3. 고객 서비스 개선 방안

3. 병원 운영 개선 방안
3.1. 환자 신뢰도 제고
3.2. 고객 눈높이 리모델링
3.3. 미래 고객 확보

4. 노인의 요양병원 자원봉사활동
4.1. 노인자원봉사의 의미
4.2. 요양병원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4.3. 요양병원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4.4. 노인자원봉사 발전방안
4.5. 요양병원 자원봉사활동 발전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료분업 이후 의료계 변화의 핵심 내용은 '시장경제'라 정의 내릴 수 있겠다. 의료계의 시장경제는 결국엔 필연적으로 병원간의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게 되었고 의료시장은 공급자 주도에서 소비자 주도로 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병원사업의 성패는 병원의 경영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게 되었다. 즉,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을 충족시키는 병원은 '좋은 병원'으로 평가가 되어 성공하게 되며 그렇지 못하면 도태되게 되었다. 따라서 병원 경영은 마케팅 중심의 서비스와 인사, 재무 등 경영 전반을 잘 이해하고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에 달렸다. 이와 같이 의료분업 이후 시장경제에 기반한 병원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병원 경영 및 발전을 위한 방안
2.1. 시장경제와 병원 경영

의료분업 이후 의료계 변화의 핵심 내용은 '시장경제'라 정의 내릴 수 있다. 의료계의 시장경제는 결국엔 필연적으로 병원간의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게 되었고 의료시장은 공급자 주도에서 소비자 주도로 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병원사업의 성패는 병원의 경영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게 되었다. 즉,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을 충족시키는 병원은 '좋은 병원'으로 평가가 되어 성공하게 되며 그렇지 못하면 도태되게 되었다.

따라서 병원 경영은 마케팅 중심의 서비스와 인사, 재무 등 경영 전반을 잘 이해하고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에 달렸다. 병원을 제대로 경영하여 발전을 시키려면 의료사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낡은 패러다임은 병원은 비영리 조직으로 의사에게 거의모든 것이 달렸다는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고객-환자가 아닌 고객에게 거의 모든 것이 달렸다는 것이다. 지금은 쉽게 의료의 질과 가치에 대해 서적과 인터넷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알 수 있으며 의료 결정을 하는 역할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시대다. 그리고 이 소비자들은 의료서비스 과정의 질과 가치를 중요시하며 병원에 대한 광고나 외부에서 느끼는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병원 경영에는 고객의 욕구 파악, 고객의 적극적 참여, 고객 중심의 병원 문화, 고객중심의 직원 채용 및 교육,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원들 동기 부여,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 시스템 구축, 대기 중 고객 관리, 병원 시설, 장비 및 인테리어 환경, 고객 서비스에 해당하는 모든 것 평가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결국 오늘날의 환자들은 효과적인 비용과 고객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환자 중심의 서비스는 병원 경영의 중요한 요소임을 병원 경영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2.2. 고객 중심의 병원 경영

고객 중심의 병원 경영이란 환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병원이 더 이상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병원 경영에 있어서 고객 중심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첫째, 환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요구사항이 개인마다 다르므로, 진료 유형별로 환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둘째, 고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진료 과정에서 환자가 선택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환자가 자신의 진료에 능동적으로 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고객 중심의 병원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병원 직원들의 최우선 목표가 고객 만족이 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원 교육 및 동기부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고객 관리에 최적화된 인력을 채용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과 보상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부서별 목표가 아닌 고객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 여섯째, 대기 시간 최소화 및 편의 제공 등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병원 시설, 장비, 인테리어 등 모든 것이 고객 서비스라는 관점에서 선택되어야 한다.

결국 고객 중심의 병원 경영은 병원의 이미지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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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현 외, 충남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충남연구원, 2020.
김정애, 병원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5.
박정남,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참여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9.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노인생활, 통권 제 201호, 2018.
송현정,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05.
양옥남 외, 노인복지론, 공동체, 2010.
황영숙‧모선희, 호스피스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지원에 관한 연구, 호스피스 학술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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