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보화 사회의 이해
1.1.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의의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정보가 사회 전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정보화 사회란 정보기술과 정보인프라가 사회 전반에 걸쳐 잘 발달하여 정보가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고, 정보기술을 활용해 사회 각 분야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정보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활용하는 필수적인 자원이 되며, 정보기술의 발달로 정보 수집, 가공, 유통, 활용 등이 신속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정보화 사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가 중요한 자원이자 생산요소로 부상한다. 둘째,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정보의 생산, 유통, 활용이 신속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셋째,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새로운 수요와 산업이 창출된다. 넷째, 사회 전반의 구조와 기능이 정보화에 따라 재편된다. 다섯째, 국가 간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정보 소외계층이 등장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발달은 기존 산업사회를 대체하며, 새로운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낸다. 정보와 지식이 중요한 가치와 자원으로 부상함에 따라 사회 전반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촉진하고 평생교육의 이상을 실현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의 수요와 한계를 극복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는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회와 변화를 가져오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대라 할 수 있다.
1.2. 정보화 사회의 특징
정보화 사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산업구조의 변화이다. 산업구조가 자원과 에너지를 대량 소비하는 '하드웨어형 경제구조'에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형 경제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제품의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제조업보다는 정보통신, 금융, 서비스업 등 정보집약적 산업 부문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둘째, 정보통신기술의 보편화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이다.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삶의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전자정부, 원격근무, 원격교육, 전자상거래 등이 확산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생활양식이 정착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셋째, 국가 간 정보 격차의 심화이다.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편익이 고소득 계층이나 선진국에 집중되면서 정보 소외계층과 정보 빈곤국가가 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제적·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넷째, 프라이버시 침해와 정보 윤리 문제의 대두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이버범죄, 저작권 침해 등 정보화에 따른 역기능이 나타나면서 정보 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화 사회에 걸맞은 새로운 윤리 기준과 법제도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3. 정보화 사회의 발전단계
와이저 박사의 분류에 따르면, 정보화 사회의 발전단계는 크게 4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단계는 1950년대 말부터 시작된 메인프레임 시대로, 하나의 컴퓨터를 수십, 수백, 수천 명이 공유하던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1980년대에 등장한 개인용 컴퓨터(PC) 시대이다.
세 번째 단계는 1990년대에 급부상한 네트워크 시대이다. 이 단계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해 1인이 다수의 컴퓨터에 대응하는 환경이 구축되었으며, 이 때 인터넷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단계는 와이저 박사가 "제2기 정보화 사회" 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UC) 시대"라고 지칭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전자정부, 전자상거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1.4.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1.4.1. 범죄적 측면
범죄적 측면으로는 컴퓨터의 부정조작(abuse), 오용(misuse), 파괴, 정보통신상의 도청, 주요 정보의 변조, 음해 및 부정유출, 타 정보시스템의 부정 접근 및 침투 등 다각적인 범죄 행위로부터 연유되는 역기능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바이러스와 해커의 침투로 인한 범죄적 행위도 새로운 역기능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망을 통한 특정인의 비방, 음해, 공갈, 협박, 허위정보의 유포 등 새로운 범죄 행위가 출현하고 있으며 PC와 워크스테이션이 소형화, 경량화된 특성을 이용하여 하드웨어나 주요 디스켓 자체를 절도하는 신종 범죄도 등장하고 있다.
1.4.2. 사회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서의 문제점은 생산체제의 자동화로 인한 실업자의 유발, 국가 주요 정보나 산업 정보의 도절 또는 부정 유출 등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 및 사회적 혼란, 시스템 통합으로 인한 산업구조의 변동과 구조적 체제의 갈등, 정보시스템이나 정보통신망의 파괴 또는 불의의 운영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기능 마비, 범죄 수단 및 사회 통제 수단으로의 역이용, 개인정보(privacy)의 침해 등에 의한 물의와 피해 등을 들 수 있다"."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 공유와 정보 격차로 인한 새로운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정보 격차는 정보 소외 계층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회 통합을 해칠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정보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계층과 낮은 계층 간의 격차가 심화되면 정보 소유 계층과 정보 무소유 계층 간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새로운 형태의 계층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1.4.3. 문화적 측면
문화적 측면에서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은 주로 컴퓨터 오락의 저속한 이용과 도박화, 청소년들의 학습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 건전한 사회문화에 역행하는 효과들이다.
특히 컴퓨터 게임의 경우 일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S/W를 변조하여 도박성을 가미함으로써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등의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정보화의 역기능으로 작용하여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컴퓨터 보급 확산이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지나친 도취와 저속한 자료 교환으로 인해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는 등 교육적인 측면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정보화의 발달이 건전한 사회문화 형성에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문화적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 분야의 윤리 정립과 사회적 규범 확립, 교육계의 노력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1.4.4. 윤리적 측면
윤리적 측면에서 볼 때, 정보통신 분야에도 당연히 지켜야 할 도덕적 규범과 예절이 있지만 컴퓨터 분야는 급속한 활용 확대로 아직 윤리관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삽시간에 실행될 수 있으며 순간적으로 실행된 증적을 소멸시킬 수 있는 취약성을 악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비윤리적 범죄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일부 소수 인원만이 전문가나 실무자로서 알고 있는 시스템의 전문성 등을 악용하여 사회에 많은 물의를 야기시키고 있다. 즉,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 정보통신은 순간적으로 실행되고 증적을 소멸시킬 수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윤리적 규범이 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형태의 비윤리적 범죄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윤리의식 제고와 이에 대한 규범 정립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1.5. 외국의 정보화 현황
1.5.1. 미국
미국은 현재 인터넷에 대하여 연간 약 1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속하며, 인터넷을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공응용서비스로 도서관의 장서를 디지탈하여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인터넷과 도서관을 연계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