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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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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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실에서의 학생상담
1.1. 상담 대상 학생의 특징
1.1.1. 숨겨진 마음의 병과 신체화 증상
1.1.2. 우울, 불안, 공황, 자해 등 정신건강 문제
1.1.3. 외톨이와 무기력, 부정적 감정 처리 어려움
1.1.4. 폭력성과 공감 부족
1.2. 상담 접근 및 기법
1.2.1. 인본주의 이론에 따른 공감과 수용
1.2.2. 인지행동주의 이론을 통한 비합리적 신념 수정
1.2.3. 대상관계이론과 발달단계 이해
1.2.4. 해결중심 단기치료 기법 적용
1.3. 상담 기관 간 연계와 소통의 중요성

2. 권리형 나눔의 실천 사례
2.1. 4.16 세월호 참사와 그 의미
2.2. 4.16 민주시민교육원 개원

3. 영화 '완득이' 속 다문화 가정 이해
3.1. 영화 소개
3.2. 영화 줄거리
3.3.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실에서의 학생상담
1.1. 상담 대상 학생의 특징
1.1.1. 숨겨진 마음의 병과 신체화 증상

학교 보건실을 방문하는 학생들은 종종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은 마음의 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생들은 신체화 증상을 호소하며 보건실을 찾게 된다. 신체화 증상이란 정신적인 고통이나 갈등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 학생들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내적인 문제를 겉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대신 메스꺼움, 두통, 복통, 어지러움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을 호소한다. 이러한 신체화 증상은 심리적 갈등이나 어려움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신체로 발현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신체화 증상은 때로는 이차적 이득으로 인해 고착화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배가 아프다고 하면 수업에서 빠질 수 있고, 선생님과 친구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고통을 드러내고 해결책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신체화 증상은 정신적인 어려움을 표현하는 수단이 부족한 학생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가정에서의 무관심이나 방치, 폭력 등의 경험으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신체화 증상은 학생 내면의 고통을 드러내는 유일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보건 교사는 학생들이 호소하는 신체 증상의 이면에 숨겨진 내면의 고통에 주목해야 한다. 단순히 증상 치료에 그치지 않고, 학생의 심리 상태와 내면의 문제를 함께 이해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1.2. 우울, 불안, 공황, 자해 등 정신건강 문제

우울, 불안, 공황, 자해 등 정신건강 문제는 보건실을 방문하는 학생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증상이다. 우울증은 지속적인 슬픔과 무기력감, 자아 존중감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며, 불안장애는 과도한 걱정, 긴장, 공포감으로 이어진다.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공포감과 함께 호흡곤란, 가슴 통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자해는 내면의 고통을 표출하는 방식으로, 주로 자신의 신체를 상해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정신건강 문제들은 가정과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 대인관계 갈등, 생활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학생들의 이러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보건교사는 인본주의, 인지행동주의, 대상관계이론 등을 바탕으로 따뜻한 공감과 수용, 비합리적 신념 수정, 발달단계 이해 등의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상담 기관들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치료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1.3. 외톨이와 무기력, 부정적 감정 처리 어려움

보건실에 방문하는 학생들 중에는 외톨이로 지내면서 무기력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생들은 가정이나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립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거나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외톨이와 무기력, 부정적 감정 처리의 어려움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가정에서의 무관심이나 방치, 부모의 이혼 및 갈등, 또래 관계에서의 따돌림이나 폭력 등이 학생들의 고립감과 무기력감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거나, 그럴 기회가 부족한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은 보건실을 방문할 때 자신의 어려움을 잘 드러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상담사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기 어려워하며, 자신의 감정과 상황에 대해 개방하지 않는다. 따라서 상담사는 학생들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적인 태도와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을 열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또래 관계 개선, 사회성 향상, 정서적 지지 등의 개입이 필요하다. 학교 내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이나 집단상담 등을 통해 학생들이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나아가 가정과 지역사회 등 다양한 자원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건강한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1.4. 폭력성과 공감 부족

보건실을 방문하는 일부 학생들은 폭력성과 공감...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4ㆍ16 세월호 참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9309&cid=43667&categoryId=43667. (검색일: 2021. 5.13.).
4.16민주시민교육원, 인사말, http://www.goe416.go.kr/doc.view?mcode=1010&cate=1010, (검색일: 2021. 5.13.).
유범상ㆍ정연정(202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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