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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해부학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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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해부학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2.1. 연구대상
2.2. 연구도구
2.3. 분석방법

3. 결과
3.1. 인구학적 특성
3.2. 비판적사고성향 하위구성요소와 해부학 학과목 인식도의 상관관계
3.3.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인식에 미치는 영향

4. 심장의 구조와 기능
4.1. 가슴우리 내 심장의 위치와 방향
4.2. 심장의 방
4.3. 심장판막
4.4. 심장을 통한 혈액의 경로
4.5. 심장근육조직
4.6. 심장의 흥분전도계통과 신경지배
4.7. 심장의 혈액 공급

5. 관절의 종류
5.1. 평면관절
5.2. 경첩관절
5.3. 중쇠관절
5.4. 타원관절
5.5. 안장관절
5.6. 절구관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 하에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동기, 바람, 태도, 성향과 습관을 말한다. 특히 임상실습전단계에 학습하게 되는 기초간호학은 대상자의 병태 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알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에 간호의 임상적용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들의 요구 증가, 재원일수의 단축, 인구의 노령화, 질병의 복잡한 변화와 중증환자의 증가 등으로 건강관리체계기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범주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능력이 있는 전문성이 톺은 인상수행능력을 필요로 한다.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포괄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간호직무상 필요한 충분한 지식과 판단력, 기술,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특성 또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방대한 개념 및 내용 전달로 인해 대부분 강의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고등학교 교과서 과정에서 생물 및 화학을 이수하지 않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개인별 다양한 선행지식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이다.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에 대한 주의 깊고 정확한 평가나 판단을 내릴 수 있으므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간호사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임상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란 목표지향적이며, 해석, 분석, 평가, 추론의 결과로 자기 통제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고, 판단의 근거를 근거중심적, 인과관계, 개념화, 방법론과 모든 범주를 충분히 고려하여 설명하는 것이며, 비판적 사고하는 인지적 기술과 사고하고자 하는 성향의 상호작용으로 비롯되고, 비판적 사고를 위한 전제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람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태생리학적 지식체의 통합적 학습과 습득을 위해 2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학과목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2.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C도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205명이다.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남자가 62명(30.4%), 여자가 139명(68.1%)이었다. 학년별로는 1학년이 154명(75.5%), 2학년이 26명(12.7%), 3학년이 8명(3.9%), 4학년이 5명(2.5%), 해당 사항 없음이 8명(3.9%)이었다. 거주방식은 기숙사가 89명(43.6%), 통학이 82명(40.2%), 자취가 27명(13.2%), 하숙이 2명(1.0%)이었다. 졸업 후 가고 싶은 분야는 병원이 93명(45.6%), 공무원이 41명(20.1%), 해외봉사가 19명(9.3%), 보건교사가 18명(8.8%) 등으로 다양했다. 간호학과 내에서 선호하는 과목으로는 해부학이 92명(45.1%)으로 가장 많았고, 간호학과 과목 중 해부학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매우 그렇다가 117명(57.4%)으로 높게 나타났다.


2.2. 연구도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성별, 학년, 주거방식, 졸업 후 가고 싶은 분야, 선호하는 간호학 과목, 간호학 과목 중 해부학 과목 중요도의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비판적 사고에 관한 4가지 성향을 측정하는 도구는 Ficione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7문항, 지적정직 5문항, 신중성 3문항, 객관성 3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높은 것을 의미하며 점수가 낮을수록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 구성요소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지적정직, 신중성, 객관성이다.


2.3. 분석방법

본 연구에서는 빈도분석, t-test, ANOV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에 빈도분석표를 이용하였고, 해부학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과 해부학 인식도의 관계,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결과
3.1. 인구학적 특성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 205...


참고 자료

박진아,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08.8],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p.841
김미희, 채명정, 기독 간호대학교, 광주 여자대학교, 제14권 2호, [2012], “간호학생의 인체해부관찰경험” p.94
박진아, 김복자, 학국간호과학회, 제36권 6호, [2009],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p.840~841
이민희,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제18권 3호, [2016], “병태생리학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p.177, p.182
임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2004.8], [국내석사],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에 관한 연구”, p.31~32
박진아,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2012], [석사], “응급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p.4~12
임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2003],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에 관한 연구”, p.5, p.13,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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