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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실습 개요
1.1. 보육실습생 신상카드
보육실습생 신상카드는 보육실습생의 기본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이다. 해당 문서에는 보육실습생의 인적 사항과 학력 정보, 연락처 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다.
성명(한글, 한자), 성별(여, 남), 사진, 생년월일, 소속, 집 주소, 학력, 이수교과목 등의 세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비상연락처와 e-mail 주소도 기재되어 있다.
보육실습생은 이 문서에 작성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서명을 해야 한다. 아울러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여부도 체크해야 한다. 이는 보육실습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로 활용되며, 보육실습 종료 시 폐기된다.
종합적으로 보육실습생 신상카드는 보육실습생의 기본 정보와 연락처, 학력 등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실습생 출근부
보육실습생 출근부는 보육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의 출근 및 퇴근 시간, 그리고 실습지도교사의 확인사항을 기록하는 중요한 서류이다. 실습생은 보육실습 기간 중 결석, 지각, 조퇴 없이 규정된 시간 동안 성실히 실습에 참여해야 한다. 출근부에는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과 실습지도교사의 확인 인장이 기재되어 있어, 실습생의 성실성과 출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보육실습생 출근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소속, 학번, 성명이 기재되어 있다. 실습 기관명과 실습지도교사의 이름도 명시되어 있다. 실습 기간이 정확히 기록되어 있으며, 각 요일별로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과 실습지도교사의 확인 인장이 표기된다. 결석, 지각, 조퇴 시 그 사유와 실습시간 이수 현황도 기록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출결 상황과 실습시간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을 직접 확인하고 기록함으로써 실습생의 성실성 및 책임감을 평가할 수 있다. 보육실습생 출근부는 보육실습 평가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1.3. 보육실습시설 현황
'1.3. 보육실습시설 현황'은 다음과 같다.
실습 어린이집의 교육목표는 "사랑과 배려의 품격 높은 교육환경 조성"이며, 원훈은 "우리는 함께하는 공동체 구현을 지향한다"이다.
설립 유형은 국공립이며, 2001년에 설립되었다.
학급 편성 및 보육시간은 다음과 같다. 만1세반(9명), 만2세반(11명), 만3세반(10명), 만4세반(10명), 만5세반(11명)으로 총 51명의 영유아가 재원 중이다. 보육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이다.
실습기관의 주소는 OO시 OO구 OO로 OOO-OO이며, 전화번호는 OOO-OOOO-OOOO이다.
특색 교육으로는 월 1회 외국인 강사를 초빙하여 다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4. 보육실습학급 현황
실습학급 현황은 다음과 같다:"
실습 학급의 명칭은 '반'이며, 연령은 만 3세이다. 해당 반의 지도교사의 이름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반에 소속된 원아의 수는 총 10명으로, 남아 4명, 여아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각 원아의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을 확인할 수 있다.
1.5. 교실영역 배치도 및 실습기관 위치
실습기관의 교실영역 배치도 및 실습기관 위치는 다음과 같다. 실습기관의 교실은 쌓기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 미술영역, 언어영역, 수ㆍ과학영역, 음률영역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실 내부의 영역들은 서로 구분되어 배치되어 있어 각 영역의 특성에 맞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습기관의 위치는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공원, 도서관, 병원 등 다양한 지역시설이 위치해 있다. 유아들의 실외활동이나 현장학습 시 이용할 수 있는 기관들이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 보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1.6. 보육실습지도예정표
보육실습지도예정표는 보육실습생이 보육실습기간 동안 실습할 반 및 내용을 명시한 문서이다. 실습생의 역량 및 실습 단계에 맞춰 실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보육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돕는다.
보육실습지도예정표에는 실습 반, 지도교사, 실습 기간, 생활주제, 실습 내용, 준비 사항, 행사 등이 포함된다. 실습 초기에는 관찰 및 부분 수업 실습을, 중반에는 반일 수업 실습을, 후반에는 일일(올데이) 수업 실습을 진행하도록 계획된다. 또한 실습생이 교구 제작, 안전교육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보육실습지도예정표에 따르면, 실습생은 실습 전 실습 일지 및 관찰 일지 작성법 교육을 받으며, 이후 주차별로 관찰 일지 작성, 부분 수업, 반일 수업, 일일 수업 실습 등을 진행한다. 마지막 주에는 실습 평가, 실습 결과 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처럼 보육실습지도예정표는 보육실습생의 체계적인 실습 운영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중요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