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히딩크 신드롬의 확산
1.1. 월드컵 출전 사상 최고의 성적을 기록
한국팀은 1954년 제5회 스위스 월드컵에서 2패, 1986년 제 13회 멕시코 월드컵에서 1무2패, 1990년 제 14회 이탈리아 월드컵에서 3패, 1994년 제 15회 미국 월드컵에서 2무 1패, 1998년 제 16회 프랑스 월드컵에서 1무 2패를 기록했다. 한국팀은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 처음으로 출전한 이래, 48년 동안 단 한번의 승리도 하지 못하며 월드컵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많은 기대를 모았던 차범근 감독의 한국팀 역시 참담한 결과를 낳자, 2002년 월드컵을 유치해야 하는 한국은 외환위기로 어려운 나라사정에도 불구하고 거금을 들여 세계적인 명감독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거스 히딩크 감독을 영입하였다. 히딩크는 취임 직후, 국가대표팀 선수 재선발 등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꾀했다. 월드컵이 다가오면서 점점 안정된 모습을 보이면서 좋은 성적을 거뒀고, 월드컵 직전 5월 3차례 평가전 (스코틀랜드전 4-1승, 잉글랜드전 1-1무, 프랑스전 2-3패) 에서는 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이면서, 히딩크와 한국팀의 인기는 급상승하게 되었다. 2002년 월드컵에서 히딩크 감독의 한국팀은 당초 목표였던 월드컵 첫 승리, 첫 16강 진출에 성공하였고, 기세를 이어가 당시 피파랭킹 40위였던 한국팀은 더 뛰어나다고 여겨졌던 상대인 폴란드(38위), 포르투갈(5위), 이탈리아(6위), 스페인(7위)를 차례로 무너뜨리면서, 4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월드컵 출전 사상 최고의 성적이자,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4강 진출이라는 성적을 거두면서, 히딩크 감독은 국민적인 영웅으로 부상했고, 급기야는 신드롬 수준으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1.2. 히딩크 감독의 조련을 통해 한국 축구가 한단계 도약
히딩크 감독의 조련을 통해 한국 축구가 한 단계 도약하였다. 히딩크 감독은 취임 이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한국 축구팀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시켰다. 그는 취임 1년 반만에 한국팀을 월드컵 4강에 오르게 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과거 한국 축구팀은 월드컵 출전 사상 단 한 번의 승리도 거두지 못했던 약체였다. 그러나 히딩크 감독의 조련 끝에 한국팀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월드컵 예선에서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히딩크 감독은 자신의 축구 철학을 확고히 유지하며 선수들의 자신감을 키워나갔다. 그 결과 한국팀은 월드컵 본선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국팀은 당초 목표였던 월드컵 첫 승리와 첫 16강 진출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기대를 뛰어넘는 4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는 단순히 한국 축구의 수준 향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히딩크 감독의 리더십이 발휘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히딩크 감독은 한국 축구팀의 잠재력을 깨워내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그는 철저한 선수 분석과 함께 엄격한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선수들의 체력과 기술 수준을 향상시켰다. 또한 선수들의 개인기와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술적 측면에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처럼 히딩크 감독의 조련을 통해 한국 축구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의 탁월한 리더십과 전문성은 한국 축구팀의 역량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고, 이는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전례 없는 성과로 이어졌다.
1.3. 리더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히딩크 감독
히딩크 감독은 월드컵에서의 4강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통해 "감독 한사람의 역량이 팀 수준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지난 48년 간 월드컵에서 단 한번의 승리도 못할 정도로 약체였던 한국팀을 취임 1년 반만에 달라지게 한 것은 히딩크 감독 한사람에 불과하다. 히딩크 감독 한사람의 역량에 힘입어 아시아 상위에 불과했던 팀이 세계 수위의 팀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바뀌었다. 히딩크 감독이 한국팀을 1년 반만에 전혀 다른 팀으로 만들어 놓은 사례는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히딩크 감독과 같은 스포츠 감독의 역할은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의 CEO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 감독이 팀의 경기력 극대화를 통한 경기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한다면, 기업 CEO는 기업의 역량 극대화를 통한 경쟁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한다. 또, 전략의 측면에서도 스포츠 감독의 작전 수립과 기업 CEO의 기업 전략 수립은 유사하고, 교육의 측면에서의 스포츠 감독의 선수 트레이닝과 기업 CEO의 인재 육성을 비교할 수 있고, 스포츠 감독이 현지조사 및 비디오 시청을 통한 분석을 한다면, 기업 CEO는 정보의 수집 및 활용을 한다는 것은 정보의 측면에서 유사하다. 그리고 스포츠 감독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한다면 기업 CEO는 강한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조직분위기 형성의 측면에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히딩크 감독의 사례는 기업경영에 있어 CEO 및 리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 주었다.
2. 히딩크 리더십의 성공요인
2.1. 자기 확신
히딩크 감독은 취임 시 "2002년 월드컵에서 네덜란드와 맞붙더라도 이기겠다"고 말했으며, 월드컵 직전에는 "16강 이상도 바라보고 있다. 우리는 분명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이다."라고 공언하는 등 한국팀의 변화를 확신했다. 그는 취임 1년 반만에 기존에 약체였던 한국팀을 달라지게 할 수 있었는데, 이는 히딩크 감독 한사람의 역량에 힘입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즉, 히딩크 감독은 자신의 능력과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팀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선수단에게도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었다. 히딩크 감독은 자신의 경력과 승리 경험, 정확한 판단에서 비롯된 소신을 통해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했으며, 이는 체계적인 체력강화 프로그램, 강팀과의 평가전의 성공 등으로 나타났다."이다.
2.2. 공정성
히딩크 감독의 공정성은 그의 리더십 성공요인 중 가장 큰 특징이다. 공정성은 실력의 객관적 평가를 토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는 그동안 한국축구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던 혈연, 지연관계 그리고 명성에 의한 선수 선발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실력과 선수의 현재 상태를 고려하여 선발을 한 것에서 나타났다. 또한 히딩크 자신이 외국인으로서 한국 내의 어떠한 인맥이나 학연 등과는 무관할 수밖에 없으며, 어떤 외부적인 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히딩크가 계약 당시에 선수선발에 관한 전권을 위임받는다는 확약을 받고 대표팀을 맡았다는 점이다. 또한 선수 선발에 앞서 선수 개개인의 개인기와 기량을 측정하기 위해 감독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하였다. 경기 관람은 물론 녹화테이프 분석, 1년 반 동안 23명의 선수를 선발하기 위하여 63명의 선수들을 대표팀으로 불러 훈련하였다. 이처럼 실력과 현재 상태에 대한 객관적 평가에 기반하여 선발을 진행함으로써 팀을 구성하고자 하였던 히딩크의 노력은 공정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3. 기본의 강조
히딩크 감독은 대표팀에 자율을 부여하는 동시에 원칙과 규율을 강조했다. 그 예로 히딩크는 선수단 전체적으로 움직일 때는 복장을 통일해야 하고, 식사시간은 전 멤버가 같이 시작해 같이 끝나며, 단체가 모였을 때 휴대폰이 울려서는 안 되다는 원칙을 훈련과 대회기간 내내 엄격하게 고수했는데 이것은 규율을 지키고 강조해 온 것이 지금의 나를 있게 했다는 그의 신념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는 소프트한 측면 뿐 만 아니라 하드한 측면의 기본도 중시했는데 그것은 축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스피드와 체력을 강조한 것이었다. 히딩크는 스피드와 체력강화 훈련을 훈련기간 내내 비난 여론이 있을 때에도 실시했는데 그것은 경기력 향상으로 직결됐다. 이처럼 히딩크 감독은 선수들에게 기본적 가치인 규율과 준법을 철저히 강조했으며, 축구 경기에서 근간이 되는 스피드와 체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쓴 것이 그의 성공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2.4. 혁신의 추구
히딩크 감독은 틀에 박힌 포메이션 파괴, 멀티 플레이어의 육성 등을 통해 끊임없이 변형이 일어나는 창의적인 축구를 추구하였다. 그는 포메이션은 경기하는 동안 끊임없이 달라지며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한 포지션에서 붙박이로 플레이하는 선수보다는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하는 멀티플레이어를 중시하였는데 이것은 그간의 국내 축구계를 볼 때 매우 혁신적인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예전의 경직된 수직적 팀 문화를 수평적 팀 문화로 바꿈으로써 혁신을 추구했다. 그 한 예로 경기 중에는 반말로 의사소통 할 것을 요구한 것을 들 수있다. 확실한 주전이라는 개념을 없애고 모든 선수들을 마지막까지 선발 되도록 경쟁시킨 것도 혁신의 한 측면이었고 그 것은 경기력 향상으로 직결됐다. 이처럼 히딩크 감독은 전술, 시스템, 선수 운용 등 전방위적인 혁신을 추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국 축구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2.5. 커뮤니케이션과 가치공유
히딩크 감독은 취임 초기부터 자신의 축구스타일을 명확히 제시하였고, 이를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모든 선수가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창의성에 바탕을 둔 생각하는 축구, 공격축구를 표방함으로 하여 틀에 박힌 훈련과 순종적 문화에서 야기된 단조로운 축구를 타파하고 선수들의 창의성에 근거한 축구로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히딩크는 2000년 12월 감독취임 인터뷰에서 자신의 목표를 밝혔는데, 그것은 단순히 몸으로 뛰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 90분 동안 생각을 하며 상황에 따른 전술변화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팀을 만드는 것이었다. 선수들의 개인기만을 중시한 것이 아니라 팀내에서의 각자의 역할과 책임, 전술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여 조직력을 향상시켰고 신뢰형성을 통해 팀워크를 극대화하였다. 그는 특정선수의 잘못을 지적하고 야단을 치는 것은 팀 내부에서만 하는 것을 선수들과 약속하였고, 칭찬을 아끼지 않아 선수들의 신뢰를 얻었다. 이러한 지도방식으로 인해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코치와 선수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선수들의 약점을 감추고 숨기기만 한 것이 아니라 드러내어 부족한 점을 보완, 극복하였다. 이를 통해 히딩크 감독은 선수들과 가치를 공유하고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2.6. 전문지식의 응용
히딩크 감독은 유럽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도입하여 한국축구의 눈높이를 한 차원 높였다. 이것은 세계 최고수준의 유럽무대에서 네덜란드 국가대표, 아인트호벤, 레알 마드리드 등의 팀을 정상에 올렸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바탕으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전술, 기술, 체력, 정신력의 4가지 실천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그에 따라 4가지 요소의 균형 있는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유럽 강팀과의 경기경험, 자신감과 도전의식,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 등의 부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여,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훈련과정과 강팀과의 경기일정을 결정하였다.
또한 스태프 구성에 있어서도 수석코치, 기술자문(2명), 수비코치, 공격코치, 골키퍼 코치, 트레이너, 물리치료사, 마사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