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의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접근
1.1. 스포츠관광의 활성화를 통한 도시재생에 대한 사례조사
1.1.1. 국내 스포츠관광을 통해 도시(마을)의 기능이 활성화된 사례
전라북도 '무주'는 스키장으로 유명한 지역이었으나, 최근 자전거도시로도 각광받고 있다. 무주는 최적의 지형을 바탕으로 굵직한 국내 자전거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삼천리배 전국산악자전거 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산악자전거 대회로 전국의 약 1,800명의 선수들이 참가한다. 2015 뚜르드코리아 대회 또한 무주에서 개최되어 부산을 출발해 구미, 여수, 강진 등 8개 도시를 거쳐 서울까지 이어지는 1,249km의 코스를 가진다. 무주군은 대회 기간 동안 선수단과 대회관계자 숙식지원, 경주운영 지원 및 자원봉사자 운영, 지역행사 운영 및 지역홍보 등을 담당하며 자전거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주군에서는 자전거도시의 이미지를 살려 라이딩족들을 위한 바이크텔 등의 이색숙소와 규모가 커진 일반 펜션 등 숙박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지도를 제공하여 훈련장소로 무주를 찾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대회 수익금과 숙박, 외식업 등 직간접적인 수익으로 무주 스키장과 태권도공원 외에 새로운 스포츠관광 수익원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구천동 계곡, 덕유산 국립공원 등의 관광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무주는 스키장으로 유명했던 지역이 자전거도시로 거듭나면서 새로운 스포츠관광 거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1.1.2. 국외 스포츠관광을 통해 도시(마을)의 기능이 활성화된 사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는 약 50만의 인구로 비교적 소규모의 도시이지만 관광기능이 활성화된 도시이다. 오슬로는 동계 스포츠인들에게 스키점프와 노르딕 종목의 스키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홀멘콜렌 스키점프대는 노르웨이 동계 스포츠의 상징물이다. 홀멘콜렌 스키점프대는 1892년 개장한 이래 매년 스키점프 대회가 열렸으며, 정식 명칭은 FIS 홀멘콜렌 노르딕 월드컵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 스키점프대회를 비롯한 크고 작은 100여 개의 스키 이벤트들이 함께 열려 겨울 시즌동안 내내 오슬로는 스키의 축제가 열린다고 할 수 있다. 노르웨이는 노르딕, 스키점프 종목의 강국답게 스키 실력뿐만 아니라 훈련시설과 숙박, 스키박물관과 같이 다양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세계 동계 종목 선수들의 전지훈련 장소로 유명하다. 그로 인해 매년 약 100만명 이상의 각 국의 선수들과 코칭 스텝들이 오슬로를 찾고 있고 스키대회와 관광, 전지훈련에서 발생한 수익은 선박 기술 수출, 어업과 함께 오슬로의 주요 수입원이 되고 있다. 이후 오슬로 동계 올림픽에서 스포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하면서 대표적인 스포츠관광 도시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1.2. 지역의 스포츠관광 자원과 환경 분석
1.2.1. 기존 스포츠자원의 융합적 접근
대구를 대표하는 '대구 12경' 중 하나인 수성못 유원지는 대구 수성구 상동부터 두산동, 파동, 지산동에 걸쳐 펴려져 있는 유원지이다. 규모가 꽤 큰 편이며 대구 부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대구 시민들의 휴식 공간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여러 관광자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수성못의 다양한 관광자원들 중 수성못의 아름다운 야경은 관광객들의 큰 주목을 이끈다. 이러한 야경을 이용하여 5월부터 10월까지 레이저 쇼, 워터스크린, 고사분수 등 매일 2회 야간 공연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수성못은 이미 다양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어 조금만 신경을 쓰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수성못의 볼거리만이 아닌 즐길거리의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해 물을 이용한 수상레저스포츠를 접목 시키고자 한다. 수상레저스포츠라 하면 수영을 못한다고 해서 다짜고짜 겁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수상슈트나 안전조끼만 걸치면 수영을 못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하루 일정의 교육과정도 있지만 현장에서 안전수칙, 자세 등 30분 정도만 기초교육을 받고도 수상레저스포츠를 쉽게 즐길 수 있다.
저렴한 비용에 수성못에 와서 여러 관광도 하면서 스포츠를 즐기며 운동도 되고 생활에 활력을 얻을 수도 있다면 수상레저스포츠는 수성못의 관광에 있어 매력적인 요소가 되지 않을까. 이러한 수상레저스포츠를 위해서는 수성못 수질개선에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수성못은 '신천-수성못-범어천'을 잇는 수 생태 순환벨트로 바꾸고 신천수 유입관로를 기존 400㎜에서 600㎜관으로 개체하여 신천의 맑은 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1년에서 70일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다. 때문에 수성못의 수질이 크게 개선되었다. 꾸준한 수질개선을 통해 다양한 수상레저스포츠 중에서도 수상스키, 바나나보트, 블롭점프를 접목하여 즐길 수 있게 한다.
먼저 수면을 미끄러질 수 있는 스키를 타고 모터보트에 매달려 달리는 스포츠인 수상스키는 왼쪽에 있는 오리배 선착장에 함께 위치시킨다. 그리고 바나나 모양의 무동력 보트를 모터보트나 수상오토바이에 연결하여 수면 위를 달리는 바나나보트는 수심이 낮은 오른쪽 오리배 선착장에 함께 위치시킨다. 마지막으로 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점프대로 뛰어 내려 점프대 선단에 서 있는 사람이 그 반동으로 솟아 오르게 되는 익스트림 레포츠인 블롭점프는 두 오리배 선착장의 중간지점에 위치해 놓는다.
그리고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사람들이 몰릴 경우 기다릴 수 있는 대기공간이 필요하다. 현재 각 오리배 선착장에는 햇빛 및 빗물을 막아주는 차양막이 설치되어있지만 시설이 깨끗하지 못하고 좁기도 하다. 수상레저스포츠의 대기공간으로써 이곳의 공간을 넓히고 보다나은 시설의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수상레저스포츠를 이용하게 되면 물에 젖게 되는데 이를 위해 두 개의 차양막 옆에 샤워장을 설치하게 된다. 공간이 좁거나 사람들이 많이 몰릴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해서 근처의 모텔과 협약하여 샤워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성못은 대구에서 아름다운 야경을 가진 곳으로 손꼽히는 곳이며 입소문으로 주말이면 2~3만여명의 인파가 이곳을 찾고 있다. 이에 따라 야경에 초점을 맞추어 관광자원을 만들 필요성이 커지게 된다. 야간 유람선을 매력적인 요소로 만들기 위해 스토리가 있는 야경 연출로 꾸며 야간 관광 상품으로 활용하고 야간 조명은 건축물이나 경치 등을 낮에 보는 것과는 다르게 연출해 색다른 풍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 수성못의 분수쇼도 유람선을 통해 더 가까이 감상할 수 있는 남들과는 다른 혜택을 제공한다. 근처 수성호텔의 숙박시설이나 수상레저스포츠와 야간유람선을 연계한 상품패키지를 개발하여 수요를 촉진시키고 꾸준한 홍보도 필요하다. 또한 여러 협력기관의 도움도 받고 갈등을 해결 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끊임없는 노력으로 수성못의 스포츠관광을 활성화 시킨다면 대구 관광의 중심지로써 크게 성장할 수 있다.
1.3. 마케팅 전략 방안
1.3.1. 4Ps(상품, 가격, 촉진, 유통전략)의 적용
상품 전략(Product)은 수성못에 수상레저스포츠를 도입하는 것이다. 수성못은 관광명소로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기존 스포츠관광자원이 부족했다. 수질개선 등 환경정비를 통해 수성못은 수상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을 갖추게 되었다. 수상스키, 바나나보트, 블롭점프 등의 수상레저스포츠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수성못의 관광 매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가격 전략(Price)은 수상레저스포츠 이용료를 저가로 책정하는 것이다. 수성못은 대구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자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므로,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수상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수상스키 1인당 15,000원, 바나나보트 1인당 10,000원, 블롭점프 8,000원으로 책정하고, 2가지 이상 이용 시 야간 유람선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수상레저스포츠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촉진 전략(Promotion)은 소셜미디어, 이벤트, 협력기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다. 우선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수상레저스포츠와 야간 유람선 등 수성못의 관광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홍보한다. 아울러 수성못 축제 기간 중 수상레저스포츠 체험 이벤트를 개최하여 관광객의 흥미를 높인다. 또한 관광 안내소, 호텔 등 협력기관과 연계해 할인 상품 판매 및 정보 제공 등 다각도의 홍보 활동을 펼친다. 이를 통해 수성못의 스포츠관광 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유통 전략(Place)은 수성못 내 주요 공간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이다. 수상스키는 오리배 선착장 왼쪽, 바나나보트는 오른쪽, 블롭점프는 두 선착장 중간에 위치시켜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또한 수상레저스포츠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대기공간과 샤워시설을 마련한다. 야간에는 수성못 주변의 카페와 식당가, 수상무대 등을 활용하여 문화공연 등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관광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지출을 촉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4Ps 전략을 통해 수성못의 스포츠관광 상품을 차별화하고, 관광객의 접근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3.2. 협력기관(정부, 기업, 지역사회)을 통한 공동마케팅 방안 마련
협력기관(정부, 기업, 지역사회)을 통한 공동마케팅 방안 마련은 지역의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정부는 수상레저스포츠 시설 지원 및 교육 등에 대한 재정투자사업을 시행하고, 관광객들과 시민들을 위한 이벤트 및 축제 등을 유치하여 수상스포츠를 즐기러온 관광객들에게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다채롭고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통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대구시와 수성구청은 수성못의 야간 볼거리 제공을 위해 야간 유람선 운행을 추진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근 숙박시설과 연계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들의 수요를 촉진시킨다. 기업은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한다. 수상레저 장비 제조업체인 우성아이비는 스폰을 통해 장비를 지원하고, 소셜커머스 기업인 쿠팡, 위메프, 티몬은 할인된 패키지 가격을 제공하여 관광객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출장카페 보니또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대기공간과 휴식 공간을 마련하고, 미스트랄 브랜드는 수상레저 용품을 대여해줌으로써 스포츠관광 활성화에 기여한다. 지역사회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대구시와 수성구청은 관광객들을 위한 이벤트와 축제를 개최하고, 수성못 주변 상권의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대구시는 대구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긍지심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슬람 관광객 유치를 위해 '무슬림 프렌들리 코리아'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정부, 기업,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공동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지역의 스포츠관광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4. 기대성과
<기대성과>
수성못의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