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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 상담사 면접 준비
1.1. 상담자세 및 주의사항
상담자세 및 주의사항은 청소년 상담사 면접 준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바라보며 자연스럽고 진솔하게 생각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다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며, 단순한 지식보다는 실제 사례를 통해 청소년의 고통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면접 시 주의사항으로는 첫째, 질문받지 않은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면접번호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꼬리질문이 들어올 경우 모르는 부분은 정중하게 "모르겠습니다"라고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면접관이 정해준 답변 순서를 따르며, 요점이 없는 장황한 이야기는 피해야 한다. 넷째, 면접관과의 적절한 눈맞춤을 통해 자신감을 표현하고, 옆 사람의 답변에도 경청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다섯째, 답변이 중간에 끊기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한 뒤 다시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예상 밖의 질문이 들어올 경우에는 모르는 부분은 솔직히 표현하되, 앞으로 상담 경험을 통해 계속 발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면접관 평가항목인 청상사로서의 가치관 및 정신자세, 상담을 위한 전문 수련 정도, 예의·품행·성실성,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성실성, 창의력·판단력·지도력 등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처럼 면접 답변 요령으로는 전문적인 용어 사용을 자제하고 겸손한 자세로 임하며, 결론을 먼저 이야기한 후 부연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옆 사람의 답변을 참고하되 자신만의 접근방법과 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전문성을 돋보이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사인사와 함께 조용히 문을 닫는 것으로 면접을 마무리한다.
1.2. 사례형 질문 대비
사례형 질문 대비는 내담자가 겪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상담자가 어떤 개입방법을 사용할지 준비하는 과정이다. 사례형 질문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례의 내용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사례에는 내담자의 인적사항, 가족사항, 소속, 방과 후 활동 등과 같은 기본정보가 제시되어 있다. 또한 내담자가 현재 보이는 인지, 행동, 정서, 태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주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추가 정보, 원인 등을 살펴봐야 한다. 사례에는 부모의 양육방식, 태도에 대한 내용도 제시되어 있어 내담자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정서 및 욕구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어 내담자의 내적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호소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문제 발생의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상담 목표와 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상담 목표는 내담자가 변화하기를 희망하는 지점이며, 개입 전략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돕기 위해 사용할 상담 기법과 이론을 말한다.
상담 목표를 수립할 때에는 내담자의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내담자가 가진 강점, 부모 및 사회적 지지체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상담 기법 및 이론을 선택할 때에는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울한 내담자에게는 인지행동치료를, 대인관계 문제를 가진 내담자에게는 대인관계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이처럼 사례형 질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례의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 목표와 개입 방법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1.3. 개인관련 질문 답변 준비
개인관련 질문 답변 준비"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가진 가치관, 인간관, 상담관 등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하며, 상담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어떤 대처를 할 것인지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면접 과정에서 자주 등장하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 대상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상담 접근법과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을 선호하는 경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인간관과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내담자의 변화를 돕는다는 점에서 이 이론이 자신의 상담관과 일치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상담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준비가 필요하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와 경험을 접하게 되면서 상담자 자신도 보람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지만, 때로는 소진이나 부담감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경험할 수 있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미리 생각해보고, 이를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지를 준비해야 한다.
상담사가 되기 위해 시험에 응시하게 된 계기와 합격 후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해서도 준비가 필요하다. 시험에 응시하게 된 동기와 관심사, 그리고 향후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사가 되어 청소년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해나가고 싶다고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경력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 전공이 상담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그간의 경험을 통해 쌓은 상담자로서의 자질은 무엇인지 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상적인 청소년 상담사의 모습과 자신의 강점 및 약점이 상담 활동에 어떻게 작용할지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문제 중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는 무엇이며 그 이유, 실제 상담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내담자의 유형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개인 관련 질문에 대해 충실히 준비하고,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할 수 있다면 청소년 상담사 면접에서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