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체육학과 대학원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원양성프로그램 분석
1.1. 서론
1.2. 본론
1.2.1. 중등학교 체육과 예비교사 선발
1.2.2.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1.2.3. 교육실습
1.2.4. 중등학교 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
1.2.5. 교원임용
1.3. 교원양성프로그램의 개선방향
2. 스포츠 심리학의 이해
2.1. 스포츠 심리학의 정의와 최근 경향
2.2.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과 진로
2.3. 스포츠 심리학 연구의 역사와 발전
2.4. 스포츠 심리학 선구자들의 공헌
2.5. 스포츠 심리학의 패러다임 변천
2.6. 스포츠 심리학의 주요 연구주제
2.7. 질적 연구방법의 활용
2.8. 스포츠 심리학 이론의 현장 적용 사례
3. 스포츠 심리학의 핵심 이론
3.1. 성격 구조와 측정
3.2. 동기 이론
3.3. 귀인 이론
3.4. 성취목표성향이론
3.5. 동기 증진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원양성프로그램 분석
1.1. 서론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세계화로 인하여 각 나라들은 국가 간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 방안을 실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교육은 국가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보이지 않는 큰 힘이며 원동력으로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견인차구실을 하고 있다. 여러 교육개혁의 요인 중 교원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교육의 성패는 교사의 의해 좌우된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활동의 주체이며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유능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 교직의 전문화,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여건을 마련하는 것은 예비교원들을 교직으로 유인하는 조건이다. 하지만 최근 국공립 교원을 뽑는 임용시험 경쟁률은 해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고, 최근 5년간 경쟁률도 16:1정도로 사법고시의 11:1보다도 높은 수치이다. 중앙일보(2010)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전국 중고교 5,331곳(국공립, 사립)에 교사로 임용된 1만 4,531명의 출신 대학을 분석한 결과, 전국 4년제 대학 158곳 가운데 24곳(국립 2곳, 사립 22곳)은 2007~2009년 국공립과 사립 중고교 교사를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대학에서 매년 3만 여명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하지만 교직 진출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대학들이 사범대학,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일반대학의 교육학과, 교육대학원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교사 자격증을 남발하여 중등교원을 과잉 공급함으로서 교원 수급의 불균형을 초래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원양성제도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냄으로써 다양한 양성 경로의 질 관리 및 양성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혁이 필요함을 암시하고 있다.
1.2. 본론
1.2.1. 중등학교 체육과 예비교사 선발
중등학교 체육과 예비교사 선발은 각 대학마다 고등학교 내신 성적, 대학수학능력 점수,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실기고사 점수 등 각 영역별로 일정한 비율을 두고 선발하고 있다. 대학마다 모집 선발방법은 성적 중심의 선발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예비 교사 선발 시 심층면접과 교직적성인성검사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포부가 별로 없었던 학생들이 고등학교 성적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예비교사가 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모집 선발방법에 있어서 예비체육교사의 선발과정은 무엇이 우선시 되고 중요한지 제고해 볼 필요가 있다. 교사양성교육에서 예비교사 선발 시 심층면접과 교직적성인성검사 비율을 높여 교직에 대한 사명감, 희망, 적성 등의 자질을 갖춘 학생들이 선발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2.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대학의 건학이념과 역사, 학생과 교수의 특성 등은 대학에 따라 다양할 수밖에 없으므로 교육과정이 그 대학의 실정에 맞도록 구안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만일 교육과정이 대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화되지 않고 교수의 수업에서 그것이 구현되지 않는다면 대학의 이념과 교육목표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예비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서 우수한 체육교사 양성이라는 거시적인 이념과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나,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수정된 현실감 있는 구체적인 목표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구성과 그 운영에 있어서도 오랜 시간동안 독창성보다는 공통성이 더 강조됨으로써 교육과정에 관한 한 외형적인 모습이 거의 비슷하고 그 대학의 독특한 점이 잘 발견되지 않는다.
체육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운영구조에 관해서 교양교육과목, 교직과정, 전공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때, 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의 구조는 120단위에서 150단위 이수단위의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교사 양성기관이라고 하면 공통인 교육학과 교육실습의 단위 이수의 비율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교양교육과목의 단위 비율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과목의 이수단위도 대학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이 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시간을 이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각 대학에서는 교육법에 의거한 법령 수준에서 정해진 이수 학점에 맞춰 교사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2009학년도부터 2012년 입학자, 2013년 이후 입학자의 교육과정이수과목 증대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운영은 각 대학마다의 개설강좌에 의한 과목이 상이 할 뿐 교육법의 지침을 그대로 이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개정 교육과정의 경우 교과내용학에서 2학점이 감소하였으며 교직소양의 2학점 증대, 교직 적성·인성 검사 1회 증가의 방안만 제시했을 뿐, 체육교사로서의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육본질의 의미를 부각시키지는 못한 실정이다. 체육교사의 양성대학의 교육과정은 직·간접적으로 체육교사의 전문성과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연관성을 지닌 것으로 국내·외의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운동능력과 운동에 관련된 박식한 지식을 갖추며, 우수한 체육교수 능력의 겸비, 인성면의 본보기가 될 수 있는 교사양성교육으로 편성·운영되어야 한다.
이처럼 개정된 교육과정의 개편 내용은 체육교사의 전문성을 갖추는데 체육교과교육학의 교육내용이 부족하며 체육교사로서 교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론적인 측면의 내용보다는 아직도 내용학적인 측면의 교육을 더 강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2.3. 교육실습
교육실습은 학교 현장에서 예비교사들이 학급경영과 학생지도, 수업지도 등을 임용 전에 경험함으로써 교육현장의 현실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목적이 있다"" 「교원자격검정령」에 따라 시·도교육청은 의무적으로 교육실습 협력부서를 지정·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대학은 교육실습 대상학교와 교육실습 일정, 내용, 인원 등 교육실습 계획에 대하여 교육실습 시작 14일 전까지 협의를 완료하고, 교육실습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유정애(2000)는 초기현장경험은 "체육지도법"이나, "체육교과교재 및 연구" 등과 같은 체육교과교육학 과목의 일부를 포함시켜 시행하되 실습기간은 최소한 2주 이상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습기간이 선진국 수준의 16주까지 늘릴 수 있다면 초기현장 경험을 1달 정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김대진(2006)은 교육 실습은 최소한 12주 내지 1학기 동안 진행되어야 하며, 대학부설 중·고등학교나 사범대학 부설 중·고등학교, 각 시도 교육실습 전문학교를 10~20여 개교를 선정하여 교육실습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협력교사로 하여금 예비교사를 지도해야 하고, 가능한 1인 1실습생 지도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단기간의 실습기간으로 모든 교육을 이해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과거 양성교육이 교사를 배출하는데 급급한 모습을 보였던 것과 별반 다른 모습이 아니므로, 질 높은 교사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현재의 교육실습 체제가 제고될 필요가 있다""
1.2.4. 중등학교 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
중등학교 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은 국·공립 사범대, 일반대학의 교직과,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교육법에 의거한 자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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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http://edugrad.korea.ac.kr/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http://edu.khu.ac.kr/
김-- / 정발고등학교 / 교사 / 자문
김-- 외 11명 / 이화여대 체육교육대학원 등 / 학생 /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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