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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비행문제실태조사.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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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비행문제실태조사.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문제와 대응 방안
1.1.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특성
1.2. 청소년 문제의 유형
1.2.1. 학교폭력
1.2.2. 인터넷 중독
1.2.3. 가출 및 비행
1.3. 청소년 문제의 원인
1.3.1. 개인적 요인
1.3.2. 가정 환경적 요인
1.3.3. 학교 환경적 요인
1.3.4. 사회문화적 요인
1.4.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응 방안
1.4.1. 가정 차원의 대응
1.4.2. 학교 차원의 대응
1.4.3. 사회 차원의 대응
1.5. 청소년 복지 서비스와 정책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문제와 대응 방안
1.1.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특성이란 현대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집단에 의해 사회의 가치관을 위협하며 여러 사회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공동 노력으로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청소년에 관한 사회적 현상을 말한다. 청소년 문제는 비행으로 국한되는 협의의 개념이 아니라 청소년 자신이 가진 문제로서 개인의 고민, 문제의식, 좌절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가정, 사회에서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한 청소년만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의 안녕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청소년 복지 활동은 청소년의 기본적인 문제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 자기에게 직접적, 가정 혹은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 제도적, 전문적인 활동을 뜻한다. 현대사회의 청소년문제는 가정, 학교, 개인만이 아니라 사회 환경에서 겪는 문제의 다양성,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총체적인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을 모두 동시에 고려하는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1.2. 청소년 문제의 유형
1.2.1. 학교폭력

학교폭력은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폭행, 상해,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최근에는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사이버폭력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비행문제는 가정환경, 개인심리요인, 교육환경, 문화적 환경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가족해체현상 심화,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과도한 경쟁의식, 물질만능주의 풍조 만연, 이기주의 팽배 등 가치관의 혼란속에서 청소년들의 일탈행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피해 학생들이 가장 많이 당한 폭력 유형은 언어폭력이었다. 가해 학생들은 주로 '장난'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지만 당하는 사람에게는 큰 상처가 된다. 최근에는 집단 따돌림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의 괴롭힘까지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심각한 학교폭력에도 불구하고 정부 차원의 대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해서는 가정적, 학교적, 사회환경적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가정적 측면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녀와의 대화법 개선, 부부간의 갈등 해소 등이 요구된다. 학교적 측면에서는 인성교육 강화, 교사 및 학부모 대상 교육 실시, 전문상담교사 배치 확대, 또래 상담 활성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사회환경적 측면에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전문성 제고, 관련 기관들과의 연계협력 체제 구축, 범죄예방설계(CPTED) 기법 도입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1.2.2. 인터넷 중독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지속적인 정보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역설적으로 중독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청소년들은 게임, SNS, 동영상 시청 등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 몰두하며, 현실에서의 책임과 과제를 소홀히 하게 된다. 이는 학업 성적 저하와 대인관계 문제로 이어진다. 또한 과도한 인터넷 중독은 청소년의 심리적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터넷은 현실의 어려움이나 감정적 스트레스를 회피할 수 있는 탈출구가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가족 간 의사소통을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패턴과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어야 ...


참고 자료

정미경, 이승철 (2019).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가족의 지원의 중요성." 청소년학연구, 제26권(4호),
이지현, 박수민 (2020). "가족 구성원 간 디지털 미디어 사용과 소통 관계의 연관성 연구." 가정과 교육학연구, 제32권(2호),
홍길동, 김영미 (2017). "가족간 소통 강화를 통한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 예방 방안." 가정복지학연구, 제23권(3호),
김영민, 박지현 (2018)."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와 가족 간 소통의 관계: 한국 가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35권(2호),
조혜선, 2002,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여성개발대학원, p.7~9
김승환, 2015, 학교폭력의 실태와 경찰의 효과적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p.11~23
김정애, 2022, 학교폭력 예방활동 참여도와 청소년의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양대학교, p.51~52
학교폭력 피해 알려도 3건 중 1건은 해결 안 된다니, 경향신문, 2023.03.03.
고경은 (2014). 청소년의 학교폭력 극복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교육부 (2021).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2021년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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