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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
1.1. 학교폭력 사례 및 실제 상황
유아기 학교폭력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 내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폭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아기 학교폭력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신체 폭력(밀치기, 때리기 등), 언어 폭력(욕설, 협박, 겁주기 등), 관계 폭력(따돌림, 놀잇감 빼앗기 등) 등이 있다.
0000 어린이집의 사례를 살펴보면, 만 3세 남아인 OOO이는 목소리와 행동이 크고 과한 편이었다. 또한 또래들보다 힘이 있어 보였으며,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기보다는 혼자서 하고 싶은 놀이를 하려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OOO의 행동으로 인해 2018년 6월 26일, 7월 3일, 7월 5일 등 3차례에 걸쳐 또래 친구들에 대한 신체적, 언어적 폭력 사례가 발생하였다.
구체적으로 6월 26일에는 옆 친구의 장난감을 자주 빼앗고, 옆 친구가 놀잇감을 주지 않자 "치, 너랑 안 놀 거야"라고 말하며 위협하였다. 또한 블록으로 칼싸움 놀이를 하다가 옆 친구가 같이 하려고 하자 "아악! 하지마! 내가 이긴 거야. 내 거야."라며 소리를 지르며 위협하였다.
7월 3일에는 쌓기놀이 영역에서 모든 놀잇감 바구니를 꺼내 자신을 에워싸며 "우리집에 들어오지 마세요~"라고 말하며 다른 친구들이 가까이 오려고 하자 "내 거야! 너랑 안 놀 거야!"라며 겁을 주었다. 또한 다른 친구들이 가위를 가지고 놀이하자 "씨... 아니야!", "너... 엄마한테 이를 거야!"라며 협박하였다.
7월 5일에는 원내 생일잔치 행사가 있었는데, OOO이가 OOO이의 목을 잡고 울음을 터뜨리며 "OOO이가 책을 던져서 때렸어"라고 말했다. OOO이의 목에는 상처가 나있었다. 결국 선생님이 개입하여 CCTV를 확인하고 상황을 해결하였다.
이처럼 OOO이는 또래 친구들에게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폭력을 3차례에 걸쳐 행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유아기 학교폭력 사례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학교폭력 행위의 원인은 크게 개인적 특성, 가정의 문제, 학교교육의 문제, 그리고 사회적 환경의 요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먼저, 개인적 특성으로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인성, 대인관계 능력의 부족, 낮은 연령으로 인한 도덕성과 법의식의 미숙 등이 있다. 유아기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가 좌절될 때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이 미숙하기 때문에 종종 공격적인 행동으로 폭력을 행사하게 된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갈등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한다.
다음으로 가정의 문제로는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그리고 가정에서의 가족 행동 모방 등을 들 수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나치게 허용적이거나 권위적인 경우, 자녀의 행동에 대한 지도와 관리가 부족하여 폭력행동이 나타나기 쉽다. 또한 학부모 자신도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적절한 훈육방법을 모르는 경우,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교육의 문제로는 인성교육의 부족과 교사의 생활지도 어려움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 바람직한 행동과 규범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교사들이 효과적으로 생활지도를 하기 어려운 환경적 여건으로 인해 학교폭력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환경 요인으로는 지속적인 대중매체의 폭력물 시청을 들 수 있다. 유아들이 TV, 인터넷 등에서 폭력적인 내용에 노출되면서 그것을 모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폭력이 발생하게 된다.
1.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학부모 또한 자녀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여 자녀의 폭력적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도해야 한다.
둘째,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의 체계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유아기부터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갈등 해결 방법 등을 교육하여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유아가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도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미디어를 통한 폭력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유아가 TV, 인터넷, 게임 등에서 접하는 폭력적 내용은 유아의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미디어 사용을 적절히 관리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또래 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래 간 소통과 이해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감 능력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기부터 폭력적 행동이 감소하고 건강한 또래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다섯째, 가해 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 및 치료 지원이 필요하다. 가해 유아의 공격성 감소와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문제 행동을 개선하고 건강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 예방 대책은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교육기관과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1.4. 학교폭력 발생 시의 대처 방안
학교폭력 발생 시의 대처 방안은 학교폭력의 유형별로 다양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먼저 신체폭력이나 밀치기와 같은 경우 교사는 문제 상황이 발생한 즉시 해당 유아들을 분리시키고, 유아들에게 자신의 정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하게 하며, 밀치기와 같은 행동이 잘못된 행동임을 반복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위험한 놀잇감을 두지 않도록 하고, 놀잇감 사용 규칙을 유아들과 함께 정해 지키도록 지도해야 한다.
언어폭력이나 겁주기, 위협, 협박의 경우 유아들이 나쁜 말 대신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너랑 안 놀 거야", "엄마한테 이를 거야"와 같은 말 대신 "나 속상해", "같이 놀자"와 같이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금품갈취나 놀잇감 빼앗기의 경우 교사는 유아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놀잇감들은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