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기업가 정신의 발전과정과 시사점에 대해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커즈너의 경제이론과 기업가 정신
2.1. 커즈너의 신고전학파 가격이론에 대한 비판
2.2. 커즈너의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
2.3. 커즈너의 기업가와 슘페터의 기업가 비교
3. 재벌 총수의 기업가적 역할
3.1. 소유와 경영의 분리 문제
3.2. 재벌 총수의 기업가적 특성
4. 주주의 역할과 소액주주 운동
4.1. 주주의 이해관계와 역할
4.2. 소액주주 운동의 방향성
5.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
5.1. 현대 기업의 형성과 챈들러
5.2. 미국 대기업의 경영관리 혁신
5.3. 챈들러의 기업사 연구 방법
6.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 분석
6.1.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쟁력 원천
6.2.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 원천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학원론 REPORT : 가장 훌륭한 경영자는?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어록이다. 이는 무엇이 옳은지 알면서도 행동하지 않는 우리들과 대기업 총수, 정치인들 모두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 아닐까? 김대중, 그는 한 나라의 대통령이자, 경제인이며, 경영인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초등학교 시절이었을 것이다. 'IMF 경제위기'에 대해 배우던 도중이었는데, 그 당시 대통령으로서 경제위기를 극복 하였으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대북정책인 '햇볕정책'을 통해 남북 화해와 공생의 길을 마련하고 결국 그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상했다. 나는 나이를 먹어가며 세상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이상하리만큼 세상의 그에 대한 평가는 냉정했으며, 실패한 대통령, 북핵의 원인, 소득 불평등의 원인, 대기업 도산의 원흉 등 각박한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에 따라 내 인식 또한 그에 맞추어 실패한 대통령정도로 맞춰져 있었다. 불과 반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말이다. 정치학을 전공하는 나에게 '노동과 복지정치'라는 전공수업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그동안의 故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아준 것으로, 실로 그는 'IMF 경제위기' 해결의 실마리를 노동자와 자본가 및 정부 등 복수의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고려하는 경영인의 모습을 띄고 있었다. 이는 내가 이번 '경영학원론' 레포트의 대상을 故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 삼은 이유로 볼 수 있다. 경제적 위기를 벗어나기 위함이라는 충분한 정당성을 내세워, 기업 일변도적인 정책을 통해 노동계와 서민층의 의견을 묵살 할 수 있었음에도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위기를 헤쳐 나가고자 한 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커즈너의 경제이론과 기업가 정신
2.1. 커즈너의 신고전학파 가격이론에 대한 비판
커즈너는 신고전학파 가격이론이 균형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비판한다. 신고전학파는 기본정보(기호, 기술적 가능성 및 부존 자원)가 주어지면 시장참가자의 모든 "최적화 계획"이 양립될 수 있는 균형 상태가 존재한다고 보지만, 이는 현실을 추상화, 단순화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신고전학파 가격이론은 개별 시장 참가자들의 의사 결정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가격 산출의 변화, 그리고 생산방법과 자원배분의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본질이어야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모든 시장 참가자들의 의사결정이 온전히 들어맞아 계획을 변경해도 해당 시장 참가자들에 의해 동시에 선호될 수 있는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기업가가 할 수 있는 일도, 해야 할 일 도 없기 때문에 균형 상태에서는 기업가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2.2. 커즈너의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
커즈너는 경각심으로 대변되는 기업가정신은 기업가들이 불균형 가격이 암시하는 이윤기회를 활용하여 이윤을 획득할 수 있고 또 반대로 이에 둔감해질 경우 손실을 입게 될 때 가장 왕성해질 것이며 이러한 불균형 가격을 이용한 이윤 기회의 활용을 통해 개별 경제 주체들 사이에 흩어져 있는 지식이 활용되고 그 간격이 메워진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기업가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사려는 구매자들이 있음을 발견하지 못한 판매자로부터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해, 그리고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판매자를 발견하지 못한 구매자들에게 높은 가격으로 이들 상품을 판매할 것이다. 기업가는 "투기적 가격중재(speculative arbitrage of buy-1ow and sell-high)'를 통해 이윤을 획득하는 존재라고 하였다. 시장 경험에서 배울 수 없는 상상의 세계에 기업가를 도입하는 것은, 시장 참가자들이 시장 기회를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즈너의 기업가정신은 이러한 시장 기회를 포착하려는 깨어있는 정신인 것이다. 커즈너는 이를 경각심 또는 기민성으로 규정짓고 있다."
2.3. 커즈너의 기업가와 슘페터의 기업가 비교
슘페터의 세계에서 기업가는 일상적 순환을 교란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창조적 파괴자"로 묘사된다. 슘페터의 기업가는 기존의 균형상태를 흐트러뜨리는 방향으로 행동하여, 연속적인 순환 흐름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은 균형화시키는 힘이 아니라 불균형을 초래하는 힘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균형 상태에서는 어떤 기업가의 역할도 필요하지 않다.
반면에 커즈너의 세계에서의 기업가의 역할은 불균형 상태에서 작동되며, 기회를 휘저어 섞음으로써, 균형에 이르는 변화를 주도하는 존재이다. 다시 말하면 이전의 "시장무지"로부터 발생하는 불협화음의 모든 요소를 상호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커즈너는 슘페터와 같이 기업가를 "혁신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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