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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관리학 수간호사의 역할과 업무
1.1. 수간호사의 정의
수간호사는 간호단위의 운영을 위해 간호단위 인력관리, 조직계획의 책임을 지는 간호사라고 전통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수간호사의 역할을 병원조직이라는 한 사회에서 한 병동의 책임자에 대해 병원조직이라는 사회가 기대하는 행위의 양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수간호사는 간호단위의 일선 관리자로서 병원조직과 간호조직에서 매우 중요하면서 복잡한 위치에 있다. 이들은 임상 간호기능과 관리기능을 같이 수행해야 하는 위치에서 지도자와 하급자의 역할을 병행해야하며, 간호를 제공하는 체제에서는 간호단위의 운영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병원의 각 부서로부터 오는 의사소통의 중심이 된다.
1.2. 수간호사의 책임과 역할
수간호사의 책임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수간호사는 간호단위의 운영을 위해 간호단위 인력관리와 조직계획의 책임을 지는 간호사이다. 수간호사의 역할은 병원조직이 그 간호단위의 책임자에게 기대하는 행위의 양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수간호사는 간호단위의 일선 관리자로서 병원조직과 간호조직에서 매우 중요하면서 복잡한 위치에 있다. 이들은 임상 간호기능과 관리기능을 같이 수행해야 하는 위치에서 지도자와 하급자의 역할을 병행해야하며, 간호를 제공하는 체제에서는 간호단위의 운영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병원의 각 부서로부터 오는 의사소통의 중심이 된다.
수간호사는 행정관리, 감독, 교육과 임상 간호전문가로서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수간호사의 역할은 환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간호관리, 병동유지관리, 물품관리와 공급, 병동직원들의 인사관리, 교육, 감독과 평가 등이다. 또한 수간호사는 교육자, 지도자, 의사결정자, 보조자, 대변자 및 회의 진행자로 여겨지고 있으며, 의료인, 환자, 감독간호사 등 다양한 대상으로부터 기대와 요구를 받고 있다.
수간호사의 업무는 전문적 지식과 행정력 등 보다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수간호사의 지휘·감독을 받는 간호사의 관리업무는 직접환자간호에 필요한 환자관리와 간호단위관리에 필요한 물품관리, 입·퇴원 관리, 약품관리, 환경관리, 안전관리, 감염관리, 간호단위운영과 관련된 행정업무, 의사소통 관리, 타 부서와의 업무협조, 간호수가관리, 간호지원 인력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수간호사는 관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1.3. 수간호사의 간호단위 관리 업무
수간호사의 간호단위 관리 업무는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 환자의 의무기록을 유지 관리하며, 입퇴원 관리를 포함한 환자간호관리를 수행한다. 또한 업무인수인계와 사건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고 문제를 해결한다. 간호단위운영에 관한 기록과 대장을 관리하고 필요한 서류를 보관하며, 간호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간호단위의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고 감염관리를 한다. 간호단위 목표 달성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며, 의료장비, 기구 및 각종 물품을 청구하고 유지 관리한다. 마약을 포함한 각종 의약품 관리도 수간호사의 업무이다.
적절한 간호인력을 배치하고 교육하며, 간호단위의 철학과 목표를 보건의료기관과 간호부서의 목표에 정렬하여 수립한다. 즉 수간호사는 환자간호를 총괄하고 관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2. 간호단위 관리자의 리더십 분석
2.1. 특성이론
특성이론(Traits Theory)은 소수의 사람들이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위인이론에서 기초가 되었다. 특성이론들은 특정한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추종자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우수성이 리더십의 결정요인이라고 본다. 이는 리더십이 타고난 것이고 개발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행동이론과 상황이론들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특성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이론은 선천설에 근거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둘째, 이론에서 제시하는 리더의 특성은 모든 사람들도 갖고 있는 것이다.
2.2. 행동이론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은 효과적인 리더는 특정 행동 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의 리더십 이론이다. 행동이론의 연구는 2원론적 관점, 3원론적 관점,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의 관점, 관리격자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리격자이론(managerial grid)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구조화와 배려라는 리더십의 개념을 기초로 더욱 구체화하여 개발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두 영역을 나누어 격자로 계량화하고, 리더의 행동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한다.
무관심형(1?1형)은 생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은 형으로, 리더는 자기 자신의 직분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만을 투입한다. 인기형(1?9형)은 인간에 대한 관심은 대단히 높으나 생산에 대한 관심이 극히 낮은 형으로, 리더는 어떤 방향에서 구성원끼리의 원만한 관계 및 친밀한 분위기 조성에 주력한다. 과업형(9?1형)은 생산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지만, 인간에 대한 관심이 극히 낮은 형으로, 리더는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간적 요소를 최소화하도록 작업 조건을 정비하는 등 과업상의 능력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팀형(9?9형)은 인간과 과업에 대한 관심이 모두 매우 높은 형으로, 리더는 상호 의존관계와 조직의 공동목표를 강조하고 상호 신뢰적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몰입을 통해 과업을 달성한다. 중용형(5?5형)은 인간과 과업에 적당한 관심을 갖는 형으로, 리더는 과업 능률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하여 적절한 수준의 성과를 지향한다.
이와 같이 행동이론에서는 리더의 행동유형이 중요하다고 보며, 특히 과업에 대한 관심과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리더의 행동유형을 구분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 행동이론의 핵심이다.
2.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리더십 발휘에 있어 상황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리더십 발휘의 효과성은 리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뿐만 아니라 처한 상황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어떤 리더십 유형이 특정 상황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관점이다.
대표적인 상황이론으로는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 허쟁과 스트링어의 상황이론, 바스와 아보리오의 변혁적 리더십 이론 등이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리더의 특성과 행동뿐만 아니라 집단의 특성, 상황적 변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리더십 발휘의 효과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은 과업지향적 리더십과 관계지향적 리더십 간의 적합성을 강조한다. 과업이 명확하고 구조화된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리더십이, 관계가 중요한 상황에서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또한 허쟁과 스트링어의 상황이론은 상황의 불확실성, 과업의 구조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