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기업 시사상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2.1. 국립현대미술관의 마케팅 필요성
2.2. 한국전력공사의 마케팅 필요성
3.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방안
3.1. 국립현대미술관의 마케팅 방안
3.1.1. 경험 마케팅
3.2. 한국전력공사의 마케팅 방안
3.2.1. 소셜 마케팅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기업 및 공공기관(Public organization)은 공공성을 지닌 경제 주체로서, 개인이나 기업과 같은 민간 주체(private agent)와는 달리 경제적 효용을 최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사회 전체의 효용을 제고하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존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은 방만한 경영이나 주인의식의 부족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 등으로 재정난을 겪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이 치러야 하는 비용은 결국 세금의 형태로 국민에게 귀속되게 된다. 이에 아래 본론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공기업 또는 공공기관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며 이들이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방안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2.1. 국립현대미술관의 마케팅 필요성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관 중 하나로, 당대의 미술 작품을 선정하여 일반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술/시각예술 분야의 대표적인 공공 기관이며, 서울과 청주 및 과천 등에 본관과 분관을 운영함으로써 보다 많은 관객의 접근을 유도하고자 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의 상설 전시와 함께, 해외 초청 작품 등으로 특별전을 구성함으로써 미술에 관심도가 낮은 관객이 그러한 특별전에 관심을 갖고 국립현대미술관을 방문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이용재, 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 - 뉴욕 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권 4호, 2012
동아일보, 한전 등 공기업 15곳, 올 6조7000억 적자 전망, 2021.9.13.
허핑턴포스트, 사람들 관심 끄는데 성공한 '공공기관'의 마케팅 비결, 2017.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