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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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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석사학위 청구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변인
1.3. 연구의 가설
1.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2.1. 생활체육
2.2. 여가와 생활체육
2.2.1. 여가
2.2.2. 여가활동과 생활체육
2.3. 생활만족
2.4. 여가만족
2.5. 생활체육참가와 여가생활만족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3.2. 검사도구
3.2.1. 설문지 구성
3.3. 측정도구
3.4. 자료분석

4. 연구 결과 및 해석
4.1.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
4.1.1. 생활체육활동 참여 유무
4.1.2. 생활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4.1.3. 생활체육활동 종목
4.1.4. 생활체육활동 참여 빈도
4.1.5. 생활체육활동 참여 기간
4.1.6. 생활체육활동 참여 강도
4.2. 여가만족
4.2.1. 심리적 만족도
4.2.2. 교육적 만족도
4.2.3. 사회적 만족도
4.2.4. 휴식적 만족도
4.2.5. 생리적 만족도
4.2.6. 환경적 만족도
4.2.7. 여가 만족도
4.3. 생활만족도
4.4.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에 따른 여가만족도
4.5.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에 따른 생활만족도
4.6. 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에 따른 생활만족도

5. 결론
5.1. 연구결과 요약
5.2. 결론 및 논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급속한 발달과 함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산업화, 정보화, 자동화로 인해 그 변화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업무의 자동화와 주 5일 근무제의 도입으로 여가시간이 늘어 남에 따라 더 이상 사회구성원들은 의식주의 충족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더욱 수준 높은 생활을 영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점차 운동량이 줄어들어 비만과 성인병이 신종질병으로 분류되는 이때 여가활동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 자아실현, 자기계발, 그리고 건강과 행복추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전근대적사회에 있어서 소수특권층의 고급문화 활동으로 이용되어져 왔던 여가는 오늘날 전 국민의 일상문화 활동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점차 여가의 시간이 증대되고 있음에 따라 여가에 대한 관심 다양한 여가 연구를 촉진시키고 있고, 이제 더 이상 연구의 대상은 '여가란 무엇인가?'라는 문제가 아닌 '여가를 어떻게 즐기고, 왜 여가를 추구 하는가'등의 문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활체육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활체육 참가가 여가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1.2. 연구의 변인

본 연구의 변인은 선행변인, 독립변인, 매개변인, 종속변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선행변인으로는 성, 연령, 가계 수입, 학력의 4개 변인을 설정하였다.""

독립변인으로는 생활체육의 참가와 비 참가로 구분하였다.""

매개변인으로는 여가만족의 6가지 하위변인인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식적, 생리적, 환경적 요인을 설정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생활만족도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배경변인, 생활체육 참가, 여가만족,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1.3. 연구의 가설

지방 도시민의 생활체육 참가가 여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배경변인(성별, 학력, 연령, 가계수입)에 따른 여가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배경변인(성별, 학력, 연령, 가계수입)에 따른 생활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생활체육의 참가유무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생활체육의 참가유무가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생활체육의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는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섯째, 생활체육의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는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곱째,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 간에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1.4.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배경변인, 연구대상, 측정도구 등에서 나타나는 문제들로 인하여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지닌다.

첫째, 성인들의 생활체육 참가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 간에는 통제된 배경변인 외에 관찰되지 않은 잠재적인 변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본 연구에서 설정한 배경변인 이외에 생활체육 참가와 여가 및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인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의 대표성에 따른 한계로 인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지역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이는 연구대상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다른 지역 성인들의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셋째, 번안된 질문지와 자기 보고식 측정법을 사용함으로써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연구 참여자가 자신의 응답을 정확히 반영하지 않거나 사회적 바람직성에 따라 응답할 가능성이 있어 실제 상황과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생활체육

생활체육은 여가시간에 이루어지는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직적인 체육활동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신체적 가치는 물론 정신적, 사회 문화적 가치가 있는 유용한 여가활동이라는 것이 보편적인 견해이다. 생활체육은 국민 누구나가 사회적으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체육을 일상생활의 일과로 실천함으로써 생활화하는 체육을 의미한다. 또한 생활체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돕고 사회적응에 필요한 역할 및 태도를 사회화시키며, 사회 안정과 통합에 요구되는 공동체의식을 강조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기술 및 태도를 학습시키는 사회제도적 활동이다. 특히 생활체육은 신체활동의 욕구, 자기표현의 욕구, 건강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해 주는 효과적 수단이 된다. 이처럼 생활체육은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생활체육의 가치는 내재적 가치, 생리적 가치, 심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내재적 가치는 운동 수행이 지적이든 정서적이든 운동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자신의 행동에 관한 앎을 제공해주며, 이를 통해 자기 자신의 현재성을 파악하고 자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생리적 가치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 및 체력증진, 성인병 예방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심리적 가치는 체육활동이 긴장, 공격성, 좌절 등에 대한 정화능력을 지니고 있어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가치는 생활체육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 사회성 함양, 준법정신 배양 등의 사회적 기능이 증대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증진과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들의 원활한 관계 형성, 공동체 의식 함양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생활체육은 단순한 신체활동이 아닌 건강을 통한 행복의 추구라는 인간생활의 핵심적 요소를 제공해주는 매우 바람직한 형태의 삶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여가와 생활체육
2.2.1. 여가

여가는 일상생활과 일로부터의 자유시간에 개인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참여하는 활동으로, 개인의 만족과 행복을 추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여가에 대한 개념은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와 조건, 기능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여가를 "자기가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는 시간, 지정된 또는 무엇인가를 하는 자유 또는 찬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Weiss(1974)는 여가를 "인간이 일과 후의 남는 시간을 가장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일을 보다 열심히 한다든가 또는 능률적으로 하기 위함이 아니라 무엇을 하든지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나아가 목표를 세움으로써 최선의 상태를 이룰 수 있는 시간"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가에 대한 해석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구조 기능론적 해석은 여가를 삶의 일부분으로 보는 객관적 관점이다. 둘째, 사회 행동론적 해석은 여가를 개인의 주관적 경험으로 보는 관점이다. 셋째, 총체적 해석은 여가가 다양한 삶의 형태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여가의 구성요소는 시간, 활동, 보상의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즉, 일상생활로부터 자유로운 시간,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활동, 그리고 그를 통해 얻게 되는 보상 등이다. 여가활동의 유형은 조작적 활동, 공작적 활동, 지적 활동, 일상적 활동, 스포츠 활동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대부분의 여가활동이 동적인 활동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기계화·자동화로 인한 좌식생활이 증가하면서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 및 체육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여가가 단순한 휴식이나 오락을 넘어 자기실현과 행복 추구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가는 개인의 자유시간에 이루어지는 자발적이고 만족스러운 활동으로,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2.2.2. 여가활동과 생활체육

여가활동과 생활체육은 접한 관련이 있다. 여가활동의 유형은 그 분류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매우 상이한 형태로 구분되는데, 이는 여가활동이 상호 유사한 내면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각 활동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 분류기준의 다양성에 그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여가활동의 유형을 살펴보면, Mckechnie(1974)는 조작적 활동, 공작적 활동, 지적 활동, 일상적 활동, 스포츠 활동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Orthner(1976)는 개인 활동, 병행활동 등으로 분류하였다. Wylson(1980)은 여가를 노동, 가정, 사회 및 기타 의무가 실현되고 난 후에 자신의 의사대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정의하면서 휴식, 회복, 오락, 자기실현, 정신적 재생, 지식의 향상, 기술의 개발, 사회활동의 참가를 제공해주는 기회로 보았다.

이러한 여가활동의 유형 분류에 있어 동적 여가활동과 정적 여가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동적 여가활동이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생리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써 스포츠 활동을 포함한 각종 체육활동을 의미한다. 정적 여가활동은 다소의 신체활동을 하는데도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활동으로 여러 가지 감상활동과 지적활동, 바둑,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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