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요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 전공자들이 실제 현장에서 이론을 실천하고 체험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 기술과 전문성을 습득하게 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직접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관찰하며 실천하는 활동이다. 실습생들은 사회복지 기관에 배치되어 기관의 운영, 행정, 실천 과정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이론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된다. 또한 실습생들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역할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 전문 인력 양성에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이론에 치우친 학교교육과 실제 현장과의 거리감을 좁혀주고 보완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통해 해당 영역의 현장실무를 익히고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수행을 통해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역량 있는 예비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정체감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실습생의 기대
실습생의 기대는 다음과 같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사업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며, 짧은 기간 동안의 집중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워 주어진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일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또한 실무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운영 시 적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 본론
2.1. 실습기관 소개
2.1.1. 기관의 역사와 특성
라이프 지역아동센타는 교회를 설립하고 가가호호 전도를 다니면서 아동들이 홀로 가정에 방치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이 지역에서 센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 설립하게 되었다. 방과 후 기초학습 교육과 더불어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들의 정서적 문화적 소외와 가족 해체, 위기 가정과 실직,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 건강지원, 정서 심리적 안정 등 자존감 회복을 향상시킴으로써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마음으로 제 2의 가정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는 목적 하에 설립하게 되었다.
2.1.2. 기관 운영 및 주요 사업
기관 운영 및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라이프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기초학습 교육과 더불어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들의 정서적 문화적 소외와 가족 해체, 위기 가정과 실직,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 건강지원, 정서 심리적 안정 등 자존감 회복을 향상시켜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마음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보호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복지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토요 프로그램, 지역연계프로그램 등이 있다. 보호 프로그램은 생활지도, 급식지도, 위생지도이고,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지도, 독서지도, 영어교육, 체력단련이다. 복지 프로그램은 아동상담 및 관리, 부모상담 및 교육, 성교육, 경제교육, 인권교육, 야간보호이며, 문화 프로그램은 문화체험, 민속촌 및 박물관 견학, 각종 공연관람, 영화관람, 미술관람이다. 토요 프로그램은 아동댄스 힙합 및 영어지도, POP 및 체험활동이고, 지역연계프로그램은 양로원 및 경로당 위로공연 방문, 보건소, 학교, 영화관, 주민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병원 등이다.
이처럼 라이프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정적인 보호와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3. 기관의 행정체계와 예산 구조
기관의 행정체계와 예산 구조는 다음과 같다.
기관의 조직구조는 시설장 1명, 간호조무사 1명, 요양보호사 3명, 조리원 1명으로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 운영을 위한 예산은 연간 예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주요 수입원은 장기요양보험공단의 요양급여비 80%, 자기부담금 20%, 비급여부분(식대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열악한 운영 환경으로 인해 종사자들의 급여도 최저임금 수준에 머물러 있어 보험급여 수가의 현실에 맞는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2.2. 실습생의 역할과 활동
2.2.1. 행정 업무 수행
실습생의 행정 업무 수행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실습생은 기관의 운영과 관리 등 행정적인 측면에 대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우선 실습생은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체계와 예산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기관의 조직 구조와 각 부서의 역할, 의사결정 체계 등을 파악하여 기관 운영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한다. 또한 기관의 예산 편성과 집행, 회계 관리 등의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실습을 통해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적 운영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실습생은 기관의 문서 관리, 기록 작성, 정보 시스템 활용 등의 실무 업무를 직접 수행한다. 클라이언트의 사례 기록, 프로그램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기관 홍보 자료 제작 등의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행정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실습생은 기관과 지역사회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자원 연계 업무에도 참여한다. 지역사회 내 유관 기관 및 전문가들과의 협력 관계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실습생의 행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