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우리나라 카페 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6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 카페 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1. 외식 및 외식산업의 개념
1.2.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산업의 변화
1.2.1. 배달 문화의 발달
1.2.2. 방문 외식의 감소와 홈밥, 혼밥 증가
1.2.3. 간편식 이용 증가
1.3.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및 홍보
1.3.1.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경험 공유
1.3.2. 외식 경영의 보여주기식 폐해
1.4. 파인다이닝의 등장과 미니멀한 공간
1.5. 외식산업 트렌드에 대한 전망

2. 실버산업 및 실버카페 사업성 분석
2.1.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의 등장
2.2. 국내외 실버산업 현황
2.3. 실버카페의 개념과 사업 모델
2.4. 실버카페 시장 현황 및 전망
2.5. 실버카페 사업 계획

3. 실버카페 사업계획
3.1. 회사 개요
3.2. 사업 컨셉 및 목표
3.3. 메뉴 구성
3.4. 특화 서비스
3.5. 입지 선정 및 분석
3.6. 마케팅 전략
3.7. 재무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1. 외식 및 외식산업의 개념

외식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행위의 총칭'을 말하며, 그 범위는 가정 외 식생활이다. 즉, 집 밖에서 먹는 모든 행위를 외식이라고 칭한다. 외식의 개념은 단순히 밖에서 무언가를 먹는 행위에서 포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첫째, 외식에 대한 정의와 범위를 사전적 의미로 한정하기 어려워졌고, 둘째, 가정 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잡았다. 셋째, 식생활 환경이 바뀌면서 외식 소비 패턴도 변화하여 다양한 형태의 식생활 방식과 패턴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산업의 발전과 사회구조 변화로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출현하게 되었으며, 개인의 소득, 성별, 직업, 지역, 문화적 환경, 라이프스타일, 연령 등의 차이에 따라 외식 형태에도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외식산업은 '음식과 음료, 주류를 조리하거나 준비하여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 및 서비스하는 모든 업소의 집합체'를 말한다. 외식산업의 본질은 첫째, 음식과 음료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며, 둘째, 가치 추구나 건강유지를 위해 음식을 섭취하는 고객의 욕구 변화로 인해 가정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셋째, 한식, 중식, 일식, 양식,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패밀리레스토랑, 호텔, 단체급식, 카페, 제과점 등 다양한 업종과 업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처럼 외식과 외식산업의 개념은 현대 사회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1.2.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산업의 변화
1.2.1. 배달 문화의 발달

우리나라는 2020년 1월말부터 코로나 환자가 처음 발생하기 시작했다. 과거 코로나로 인해 업무에 영향을 받았던 담당자로써 뉴스에서 코로나가 시작할 때부터 2015년에 유행한 메르스가 기억이 났었다. 아마 코로나도 메르스처럼 전국적인 전염병이 될꺼 같은 예상을 했는데 아니라 다를까, 코로나는 메르스를 뛰어넘는 기간 동안 대유행을 했고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이러한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대대적인 외출금지, 자가격리를 시행하였고 이에 따른 다중이용업체 이용 시간을 제한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배달 문화가 이때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배달 전문 업체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와 같은 배달 어플로 고객들이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나 또한 배달 어플을 이용해서 까지 음식을 먹어 본적은 코로나 이전까지 없었다. 먹고 싶은 음식이 있으면 해당 음식 또는 브랜드를 검색을 해서 집 근처 매장에 직접 전화를 하여 집으로 배달을 받았다. 그런데 요즘은 배달 어플이 너무나 쉽게 음식 종류별로 구성이 잘되어있어서 요즘은 배달 어플을 이용하게 음식을 주문을 하고 있다. 배달 어플이 발달함에 따라 과거 '배달부(배달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가 '라이더', '배달라이더'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여 배달만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들 또한 급증하였다. 왜냐하면 배달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에 배달만해도 수익이 일반 회사원, 직장인의 월급을 상회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라이더들도 폭발적으로 급증하였다.


1.2.2. 방문 외식의 감소와 홈밥, 혼밥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방문 외식이 크게 감소하면서 홈밥과 혼밥이 증가하였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대대적인 외출금지, 자가격리가 시행되면서 다중이용업체 이용이 제한되었다. 이로 인해 배달 문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지만, 방문 외식은 크게 감소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외식업체들의 매출이 크게 떨어졌는데, 1단계에는 10% ~ 20% 감소, 2단계는 20 ~ 30%, 3단계는 30% ~ 50%, 4단계는 50% ~ 70%까지 매출이 감소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환경과 소비 행태, 라이프 스타일, 근로환경 등이 변화하면서 방문 외식의 감소와 함께 홈밥, 혼밥이 크게 증가하였다. 재택근무 증가와 외출 자제로 인해 가정에서 직접 조리하는 홈밥이 늘어났고, 혼자서 식사하는 혼밥 문화도 확산되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로 외식업계에 큰 타격이 가해지면서 배달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방문 외식의 감소와 홈밥, 혼밥의 증가라는 외식산업의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났다.


1.2.3. 간편식 이용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방문 외식이 감소하면서 간편식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와 외출 자제로 인해 외식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배달과 포장 주문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간편식 수요도 빠르게 늘어났다.

간편식은 조리가 편리한 식품으로, 레토르트 식품, 즉석밥, 냉동식품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간편식은 조리 과정이 간단하고 시간이 적게 소요되어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 상황에서 선호도가 높아졌다. 집에서 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외식을 대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면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바쁜 생활로 인해 식사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간편식을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식품 업체들도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외식업 매출이 전년 대비 1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기간 냉동식품 매출은 12.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외식을 하기 어려워지면서 간편식 수요가 늘어났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외식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다. 방문 외식이 줄어들면...


참고 자료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 미리보는 2022 외식 트렌드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main
http://www.tvreport.co.kr/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스
http://news.heraldcorp.com/헤럴드 경제
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eil.com/ 내일신문 자료
http://news.sbs.co.kr SBS 뉴스 자료
국 노동통계국(2008), Comsumer Spending
일본 통계국(2008), 가계조사(Family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영국 통계청(2008), Family Spending 4.한국 통계청(2008), 가계동향 조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