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기교육 찬성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2.1.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현황
2.2. 조기영어교육의 확산
3.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론
3.1. 조기영어교육 찬성론
3.2. 조기영어교육 반대론
4. 조기영어교육의 장단점
4.1. 조기영어교육의 장점
4.2. 조기영어교육의 단점
5. 조기영어교육의 개선방안
5.1. 학습자 요구 반영
5.2. 학습 환경 조성
5.3. 교사 전문성 제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어조기교육이 열풍이다. 약 10여년 전부터 거세게 불고 있는 영어 조기교육의 바람은 이명박 정부의 영어중심교육 정책에 힘입어 그 위력이 점점 더 대단해지고 있다. 수 십만원을 넘어 한 달 사교육비로 약 100만원이 넘게 들어가는 영어유치원이 유행하고, 옹알이를 시작하는 갓난아기에게 영어 환경을 만들어주는 등 대한민국은 영어교육 열기에 휩싸인 듯 하다. 물론 세계화 시대를 맞아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1994년 유네스코(UNESCO)의 보고에 의하면 세계 주요 정보의 80% 이상이 영어로 전달되고, 또 우편물의 70%, 국제통화의 85%, 컴퓨터 자료의 80% 정도가 영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영어의 홍수 속에서 어찌 보면 영어조기교육은 아주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영어조기교육의 열풍에 휩쓸려 너도나도 영어만을 외치는 현재의 영어교육에 대해서는 중간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2.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2.1.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에서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방침이 발표되기 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원에서도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하는 연령은 만 3-5세가 가장 많았으며, 횟수와 시간은 주 3회로 각 30분씩이었는데, 주 5회인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현재에는 만2세 비율도 늘어나고 있어 조기영어교육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으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학습지였다"" 소요되는 비용은 월 평균 이만 오천원 에서 최고 백오십만원 으로 학습지와 사설학원, 영어유치원순으로 높았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어수업에서는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영어전담교사도 확산 되었다고 하였다""
학부모들이 조기에 영어를 실시하는 것은 외국어를 일찍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대부분이었으며, 조기영어교육을 받으면서 아이의 흥미가 유발되었다"" 발음이 향상되었다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들이 나타나오 있었다""
2.2. 조기영어교육의 확산
초등학교 3학년이 되기 이전에 자녀에게 영어 사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5세(만 3~4세)면 유치원에 들어가 한글과 영어, 수 등을 배우고 피아노, 미술 등 특기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외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를 가려면 중 1년부터 사설학원의 '특목고 반'에 들어가 준비해야 하고, 이를 위해 초등 고학년부터는 교내 경시대회나 과외과목을 선별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이처럼 연쇄적인 선행학습과 학부모의 조급증이 결과적으로 만 1~3세 유아교육까지 낳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입시를 정점으로 한 선행학습이 갈수록 조기화 되는 연쇄작용의 결과다"" 입시를 위한 이른 선행학습으로 인해 영어를 포함한 다양한 과목의 사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경쟁적인 교육열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3.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론
3.1. 조기영어교육 찬성론
조기영어교육 찬성론에 따르면, 외국어를 어려서부터 일찍 가르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이는 언어를 습득하는 데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기 때문이다. Lenneberg(1967), Penfield(1959), Scovel(1969) 등의 신경생리학자들은 외국어 교육은 사춘기 이전이 적기라고 하였다. 이들은 언어습득이 뇌 발달에 의해 좌우되며, 뇌의 반구편중현상(lateralization) 및 유연성(plasticity)이 사춘기까지 완성되기 때문에 그 이전이 외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Penfield는 자녀들이 자신보다 훨씬 쉽게 불어를 습득하는 것을 보고 외국어는 조기에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어릴수록 새 언어에 대한 이전 언어의 간섭현상이 덜 나타나므로 어릴 때 외국어를 습득하면 무리 없이 두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Stern(1974)은 어릴 때 제2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똑같으므로 4세에서 8세까지의 시기가 외국어 교육의 적기라고 하였다. 즉, 어린아이들은 새로운 언어에 대한 공포심이나 저항감이 없이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으므로 성인보다 언어습득이 유리하다고 하였다.
3.2. 조기영어교육 반대론
조기영어교육 반대론자들은 영어를 일찍부터 배우게 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Oliva(1969)는 언어습득이 뇌의 반 구편중화보다는 유연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뇌의 유연성은 일정 시기에 전체적으로 상실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국어 습득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볼 수 없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즉, 어린 나이에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꼭 유리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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