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회복적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1.1.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 방식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 방식은 기존의 엄벌주의적 접근 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회복적 접근 방식은 처벌보다는 피해자의 치유와 가해자의 변화와 성장을 중시한다. 이는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회복적 접근 방식은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화해를 이루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는 치유와 회복을 경험하며, 가해자도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회복적 접근 방식은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 간의 관계 강화에도 주목한다. 학교폭력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국한하지 않고, 공동체 전체의 문제로 인식한다. 따라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회복과 더 나은 관계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회복적 접근 방식은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변화에도 기여한다. 기존의 엄벌주의적 접근 하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 관계가 약화되었으나,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증진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가 보다 긍정적으로 발전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회복적 접근 방식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기존의 방식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는 개인과 공동체 모두의 회복과 성장을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사회 전반의 건강한 관계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 교사, 학부모, 실천가, 마을 활동가, 학생들의 노력과 변화
교사, 학부모, 실천가, 마을 활동가, 학생들의 노력과 변화는 "회복적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책에 따르면, 교사들은 학생들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은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교사-학생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데 힘쓰고 있다"".
학부모들 또한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바탕으로 자녀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교사와의 소통과 존중을 통해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회복적 접근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실천가와 마을 활동가들은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회복적 정의와 교육을 협력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그들은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힘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 또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통해 관계를 회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회복적 접근 과정에서 갈등 해결 경험을 쌓으며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주체들의 진정성 있는 노력과 변화가 "회복적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3.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교사와 학생 간 관계 변화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교사와 학생 간 관계 변화는 학교폭력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중요한 접근 방식이다. 본 책에 따르면,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먼저,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기존의 처벌 중심의 접근 방식은 교사와 학생 간 불신을 초래하고 서로를 적대적인 관계로 만들었다. 하지만 회복적 생활교육은 대화와 경청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거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