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호작용 관찰과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및 특성
2.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2.2. 유아교육 평가의 특성
3.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3.1. 일화기록법
3.1.1. 일화기록법의 개념과 특성
3.1.2. 일화기록법의 기록 방법
3.2. 사건표집법
3.3. 시간표집법
4.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 관찰
4.1. 자기주장 행동 관찰
4.2. 협동 행동 관찰
4.3. 적응 행동 관찰
4.4. 어휘 표현력 관찰
5. 관찰 내용 분석
5.1. 자기주장 행동 관찰 분석
5.2. 협동 행동 관찰 분석
5.3. 적응 행동 관찰 분석
5.4. 어휘 표현력 관찰 분석
6. 공격행동 유아에 대한 사례 관찰 및 분석
6.1. 표적행동 일화관찰
6.2. 일화 관찰 내용
6.3. 관찰 내용 분석
6.4. 분석 결과
7. 일화기록 작성 시 유의점
8. 유아교육 평가에서 일화기록의 의의와 시사점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평가는 유아교육의 목적이 유아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것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발달정도, 특정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효과, 유아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 발달의 최대화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평가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활동 전, 과정 중,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발달상황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및 특성
2.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활동 전, 과정 중,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발달상황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유아교육 평가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유아의 발달 상황과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2.2. 유아교육 평가의 특성
유아교육 평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 평가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또한 유아의 발달정도, 특정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효과, 유아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 발달의 최대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평가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활동 전, 과정 중,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발달상황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유아교육 평가의 특성이다.
또한 유아교육 평가는 유아의 삶 자체의 맥락 속에서 유아 개개인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 평가가 유아를 표준화시키고 보편화된 인간으로 키우는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각자의 본성대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유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활동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유아교육 평가의 또 다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일상생활 속 경험들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되돌아보고 해석해 보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3.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3.1. 일화기록법
3.1.1. 일화기록법의 개념과 특성
일화기록법은 관찰기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짧은 사건이나 상황을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적으로 완벽하게 성숙하지 못한 유아들을 연구할 때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데, 유아가 하는 신체적 행동이나 언어적 표현을 있는 그대로 구체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사건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화기록법은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관찰자가 서술하는 방식으로 기술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기록의 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는데, 이러한 주관적인 감정의 개입은 기록된 내용의 평가 및 결과의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한다. 또한 한 번의 기록으로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유사한 사건이나 상황을 여러 번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좋다.
3.1.2. 일화기록법의 기록 방법
일화기록법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를 의미한다. 일화기록에서는 특정 사건이나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관찰내용을 기록할 때에는 구체적이면서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일화기록법의 기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동시 기록이 어려울 경우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메모한 뒤에 빠른 시간 내에 기록을 완성하는 것이 좋다. 둘째, 일화기록법은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을 관찰하기 위한 기록법이므로 관찰하고자 하는 문제적 상황이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야 한다. 셋째, 일화기록에 포함되는 내용은 관찰대상에 대한 배경정보, 관찰상황에 대한 배경정보, 관찰대상과 주변인들의 행동과 언어적 반응, 관찰대상의 자세나 몸짓 등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가적인 행동, 그리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가능하면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즉, 일화기록법은 유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실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이며, 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관찰 및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3.2. 사건표집법
사건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행동이 발생하면 관찰하고 기록하는 관찰방법이다. 시간적 제약이 없이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화기록법과는 차이가 있다. 또한 사건표집법을 통해 문제 행동이나 사건의 전후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참고 자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남희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Vol.9 No.4, [2010]
박미화 <어머니의 생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박미주 <모래놀이에서의 유아협동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부산대학교 [2009] [국내석사]
이은주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연산책 프로그램과 비교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2007] [국내석사]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최형주 <용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공격적 행동의 변화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황해익, 송연숙 외 2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박선희 이경화 <유치원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화기록의 한계와 과제>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10 No.4, [2014]
이민희 <보육기관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석사]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1.
김지은 외,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이윤옥, 영유아 행동관찰 연구, 신정, 2009.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안경숙 외, 유아 평가 방법의 새로운 대안 모색, 열린유아교육, 2001.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