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마케팅 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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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언택트 마케팅 약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택트 마케팅과 라이브 커머스
1.1. 언택트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2. 언택트 마케팅의 발전 배경
1.3.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
1.4.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
1.5. 라이브 커머스의 유형

2. 라이브 커머스의 시장 현황 및 소비자 분석
2.1. 한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와 성장 전망
2.2.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2.3.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의 비교

3. 라이브 커머스의 경쟁 산업 분석
3.1.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의 차이점
3.2.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의 플랫폼 유형 분석

4. 라이브 커머스의 위험 요인 분석 및 극복 방안
4.1. 라이브 커머스의 내부적 위험 요인
4.2. 라이브 커머스의 외부적 위험 요인
4.3. 위험 요인 극복을 위한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택트 마케팅과 라이브 커머스
1.1. 언택트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언택트 마케팅은 IT기술을 활용하여 판매직원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택트 마케팅은 인터넷, 모바일, AI 등의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소비자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와의 물리적 거리를 좁히고,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언택트 마케팅은 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다.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기업 또한 물리적 매장을 운영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는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고, 거래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평가된다.

셋째, 언택트 마케팅은 소비자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용이하게 한다.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 행동은 디지털 기록으로 남게 되어, 기업은 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구매 패턴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넷째, 언택트 마케팅은 지속적인 피드백과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소비자는 제품 구매 후 온라인에서 리뷰를 남기거나 기업에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기업 또한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를 보다 민감하게 파악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언택트 마케팅은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비대면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고,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1.2. 언택트 마케팅의 발전 배경

언택트 마케팅의 발전 배경은 MZ세대의 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MZ세대는 1980년대에서 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로, 국내 인구의 약 34%를 차지하는 주요 소비 주체이다. 이들은 모바일 기기와 SNS를 통해 정보를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공유하는 특성을 보인다.

MZ세대의 등장과 더불어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은 언택트 마케팅의 발전 배경이 되었다. 2019년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8조 원에 달하며 전체 소매판매액의 29.9%를 차지할 만큼 인터넷을 통한 거래가 일상화되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도 언택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비대면 소비 선호가 더욱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언택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게 되었다. 오프라인에서의 대면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온라인과 모바일 채널을 통한 마케팅이 확대되었고, 이는 언택트 마케팅의 성장을 가속화시켰다. 소비자들 역시 이러한 변화에 익숙해지면서 언택트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졌다.

종합하면, MZ세대의 등장과 이들의 모바일 및 SNS 활용 특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확산 등이 언택트 마케팅의 발전 배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변화된 구매 행태가 맞물려 일어난 현상이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의 발달로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와의 활발한 대화와 피드백이 가능해졌다.

또한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도 변화하면서 라이브 커머스가 등장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MZ세대의 등장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한 쇼핑이 일반화되었다. 이들은 실시간 소통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선호하게 되었고, 이는 라이브 커머스가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가 맞물려 기존의 일방향적인 홈쇼핑과는 차별화된 실시간 쌍방향 소통 방식의 라이브 커머스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1.4.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방송에 참여하여 질문을 던지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쇼핑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하면서 판매자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유사한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소비자 커뮤니티가 형성되기도 한다.

둘째,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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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뉴스룸. “‘삼성 X 제페토’, 메타버스에서 CES 혁신가전 만난다”. 21.12.28 작성. 22.03.10.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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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0/04/359985/
김은영. “[2022 컨슈머]① ‘객단가보다 경험’...쇼룸으로 진화하는 오프라인 매장”. 조선일보. 22.01.03. 작성. 22.03.10. 접속.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2/01/03/4YVNHUDGD5GQJLL5F4GVMV6V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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