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학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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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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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학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국가의 책임과 국민의 기대
1.2. 공공영역에 대한 논의와 고민

2. 국가장학금 제도
2.1. 국가장학금 제도의 개요
2.2. 국가장학금 제도의 특성

3. 교육분야에서의 국가의 의무와 책임
3.1. 의무교육과 대학교육
3.2. 국가 간 교육 지원 정책 비교

4.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4.1. 선별적 복지의 특징과 논쟁
4.2. 보편적 복지의 개념과 국민적 공감대

5. 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의 공공부문 역할에 대한 전망
5.1. 코로나19에 따른 공공부문 역할 인식 변화
5.2. 사회주의에 대한 인식 변화와 보편적 복지 논의

6. 정부예산의 낭비사례
6.1. 공개적 사례
6.2. 경험적 사례

7. 국가예산 집행의 엄정성과 국회의 역할
7.1. 예산 낭비의 문제점
7.2. 국회의 예산 감시 기능

본문내용

1. 서론
1.1. 국가의 책임과 국민의 기대

개인의 삶에서 어느 부분까지 공공의 영역의 책임이고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과 논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주어진, 즉 민주적 형태의 국가가 출현한 이후 어느 국가에서나 가장 중요한 논점이었으며 그 국가와 사회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이자 기준이 되고 있다.

국가의 책임은 국민의 삶 전반에 미치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며, 국민들은 국가에 대해 그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받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교육, 복지, 고용, 주거 등의 영역에서 국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요구가 높다. 국민들은 국가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삶의 질 향상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기대한다.

예를 들어 교육 분야에서는 의무교육 단계에서부터 대학 교육까지 국가가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기대가 크다. 또한 복지 분야에서도 국가가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기대가 크다. 나아가 고용과 주거 분야에서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실제 정부의 대응 사이에는 괴리가 존재한다. 제한된 재정여건과 이해관계의 충돌, 정치적 고려 등으로 인해 국가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민들의 실망감과 불만이 증폭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국가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장기적 관점에서의 정책 수립과 안정적인 재원 확보 등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 공공영역에 대한 논의와 고민

개인의 삶에서 어느 부분까지 공공의 영역의 책임이고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과 논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주어진 민주적 형태의 국가가 출현한 이후 어느 국가에서나 가장 중요한 논점이었으며 그 국가와 사회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이자 기준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산업화, 민주화를 이루면서 파생된 역사적 요인, 분단의 현실과 동아시아 정치지형에 따른 지정학적 요인, 재벌중심의 경제산업 발전과 IMF로 인한 신자유주의 도입 등 경제적 요인 등 수많은 요인과 사건들이 얽혀 지금의 한국 특유의 사회형태를 형성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뒤따르는 위기극복,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등 당면과제를 두고 국가의 역할과 공공복지의 범위에 대해 폭넓은 사회적 논의와 고민을 해야 하는 시기에 있다""


2. 국가장학금 제도
2.1. 국가장학금 제도의 개요

국가장학금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기관인 한국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장학금 제도이다. 소득분위와 성적에 따라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높은 대학등록금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있는 저소득층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이 제도의 핵심이다.

우리나라는 중등교육까지 의무교육이며, 2021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고등학교는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실제로 무상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반면 대학교의 경우에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지만) 적지 않은 수준의 학비가 필요한 교육과정이며, 대학 경영 또한 자유시장의 영역에 속한다. 자율적 선택의 영역이긴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는 향후 취업에서의 경쟁력이나 사회적 지위 면에서 대학진학이 큰 기준으로 작용하여 실제로 대학 진학률이 90%에 육박할 정도로 소득이나 사회적 환경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고교 졸업자들이 대학에 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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